|
제목/신랑의 초청
본문/4: 8-16
신부를 만나왕은 다시한번 신부를 칭찬한다 이것은 가장 아름답고 멋진 표현으로 신부를 칭찬하는 그러한 말이다 이말에서 신부는 순전히 어여뻐서 칭찬을 들을수박에 없는 그러한 여인의 모습이다
이전에도 신랑은 신부를 너의 어여쁘고 화창하다 고 하였고 너는 어여쁘고도 어여쁘다고 칭찬 하였다 이곳에서도 그와같은 칭찬이 나온다
1. 신랑의 부름이 있다.
나의 신부야 너는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하고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가자 아마나와 스닐과 헤르몬 꼭대기에서 사자굴과 표범 산에서 내려다 보아라=8절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이것은 아름다운 예표이다 레바논은 세상의 상징이다
마음에서 세상의 것을 버리고 새로운 각오로 가지는 자세이다 이곳은 신부가 살았던 이전의 고향이다 마음으로도 이제 그곳을 떠날떼이다 그것은 몸은 왕궁에 와있고 마음은 지금도 그곳을 사모할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랑은 신부에게서 레바논에서 떠나라고 한다 이것은 신자가 세상의 것을 떠나느 것을 상징한다
<1>세상은 불안한 처소이다.
거친 바위가 있고 많은 눈보라가 희몰아치는 레바논은 세상을 나타낸다 그곳에서 어린 사슴이나 노루는 거친 바람에 노출된다
이것은 세상의 것과 다른바가 없다
<2>그곳은 위험한 장소이다.
레바논은 사자의 굴이 있고 각종 사나운 짐승들이 살았다 그곳은 세상의 위험을 상징하여 준다
마귀가 우는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자를 찿는곳이 세상이다 그세상은 레바논에서 상징되었다
<3>매력도 없는 곳이다.
아마나와 스닐과 헤르몬 꼭대기에서 사자굴과 표범산이=8절 있는 그러한 산들이다 그곳에서 나와야한다 신부는 산에서 내려다보아라고 한다 그러할때에 앞에는 아름다운 들판의 전경이 나온다 이것은 사자의 표범들의 굴이 있는 곳이나 저건너편에는 아름다운 초원의 동산 소망과 기쁨이 있는 동산이 있음을 보여준다 신부에게 소망을 갖게한느 그러한 표현이다 신부는 신랑의 청을따르기 위해서 세상의 친구들과 세상의 미련과 세상에 속한 마음도 버려야 한다 이것은 신랑을 따라야할 신부의 자세이다 다른 면에서 이것은 그리스돌르 따르려는 신자들의 기본자세이다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쫓는자세가 신자들에게도 필요하다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세상에서 나와서 나를 쫓으라고 하셨다
2. 같이 가자고 한다.
나와 함께 가자-8절
레바논에서 나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사자도 있고 표범도 있고 산과 바위도 거칠다 신부는 그와같은 지역을 혼자서 갈수는없다
신랑은 신부에게 나와 함께 가자고 한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세상에서 나와 하늘나라까지 갈때의 여정을 잘보여준다
아버지의 집이있는그곳까지 신자들이 홀로 갈수 없다 그리스도는 나와 함께 가자고 하신다
이것은 신랑되신 그리스도가 신부로서의 교회에게 청하는 내용이다
또한 이것은 두가지 사실을 알게한다
하나는 신부에대한 신랑의 애정이다
혼자서 보내지 아니하고 자신이 직접 보살피는 모습이다
다른 하나는 신부에대한 신랑의 관심이다
신부가 있는곳마다 신랑이 같이한다 이것은 신자들에게 더할 나위없는 기쁨이다 신자들이 어느곳에 있든지 그곳에서 신랑이 신부들을 보살피고 관심을 가진다 나와 함께 있는 것이 신부로서 교회의 실상이다
레바논(세상)에서 나와 미래의 낙원으로 가는 것은 신라이 함께하는 기쁨의 여정이고 그곳에 갈 때 까지 신랑의 보호와 보살핌이 있다
3. 신부에 대한 신랑의 기쁨이 있다.
신부에 대한 왕의 칭찬이 절정에 이른다 이곳에서 왕은 여러각도에서 신부를 칭찬한다
<1>그녀의 미를 칭찬한다.
나의 누이 나의 신부야 네가 내마음을 빼았았구나네눈으로 한 번보는 것과 네목의 구슬 한꿰미로 내마음을 빼앗았구나=9절
신랑은 신부의 눈과 구슬 한 꿰미를 말한다 이것은 대단히 매력적인 모습이다 네가 내마음을 빼았았구나 수리아역은 네가 내마음에 차있구나 이것이 본래의 뜻에 더가깝다
살기가 차있고 시기심과 증오심이 차있는 죄인의 눈과 다른 눈이다 그의 목도 미가 넘치는 그러한 목이다 완고하고 고집센 황소의 목과는 다른 모습이다
<2>그녀의 사랑이 있다.
나의 누이 나의 신부야 네사랑이 어찌그리 아름다운지=10절
사랑의 본질이 아니고 드러난 사랑 겉으로 표현된 그사랑이다
사랑의 가치가 아니고 그사랑이 드러난 표면의 실상이다 구원받은자의 모습이 바로 이와 같은 사라이 넘치는 사람이다 바리새인의 집에서 사함을받은 여인의 모습이 바로 이와 같다
이것은 감사에 넘치고 기쁨에 넘치는 그러한모습이다 과거를 사함받고 미래의 소망이 넘치는 그러한 사람의 모습이다
그녀의 사랑이 이곳에서 잘드러난다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요 사랑의 모습에대한 시적인 표현이다
<3>드러나는 인품이 있다.
네사랑은 포도주에 지나고 네기름의 향기는 각양 향품보다 승하구나 =10절
그녀의 인품이 포도주 그인격이 발산하는 모습은 기름의 향기와 같다 이향기는 각양향품과 비교할수 없다 기름은 주로 성품의 상징이다
신부의 성품이 바로 향기름과같다 모든삶에게 기븜을주고 즐거움을 갖게하는 그러한 상태이다 구약시대에 아론의 머리위에 이향기름을 부었고 그향기는 널리 널리 퍼졌다 우리의 마음에 부어지는 그리스도의 말씀의 향기도 우리들의 주변에 아름다운 향을 발산한다
이것은 술람미가 왕의 칭찬을 듣는모습과 같다
신랑되신 그리스도는 신자들을 향하여 네기름의 향기는 각양향품보다 승하구나 라고 하신다
<4>신부의 말이 품위가 있다.
네신부야 네입술에서는 꿀방울이 떨어지고 네혀밑에는 꿀과 젖이 있고 네의복의 향기는 레바논의 향기 같구나-11절 말의 품위가 여러면에서 표현 되엇다
ㄱ)입술에서 나오는말은 꿀방울 같다
말의 상태가 달콤하여 상대방의 마음을 즐겁게 하는 것이다
ㄴ)혀밑에는 꿀과 젖이 있다
혀는 말의 겉으로 표명되기 전의 상태이고 혀밑에 있는말은 앞으로 나올 말의 모습이다 이것이 젖과 꿀이 흐르는 그러한 상태이다 여유있는말 다른 사람들에게 만족과 기쁨을주는 그러한 말이다
ㄷ)의복의 향기가 있다
이향기는 레바논의 향기 같다 봄철에 레바논의 골짜기에서 피어나는 가종곷들이 발산하는 그러한 향기다 그녀의 옷을 향기를 벌선하는 꼬으로 비유한다
<5>그녀의 영향력이 표현 되었다.
나의 누이 나의 신부는 잠근동산이요 덮은 우물이요 봉한 샘이로구나 네게서 나는 것은 석류나무와 각종 아름다운 과수와 고벨화와 나도초와 나도와 번흥화와 창포와 계수와 각종 유향목과 몰약과 침향과 모든귀한 향품이요 네가지 사실이 비유로 나온다
ㄱ)잠근동산이다
잠근동산은 행복의 장소이다 특별한 은총을 누리는 그리스도인의 은혜의 동산이다 동양에서는 집안에 작은 동산을 만들었다 그곳은 박과 구분하여 잠근동산이다 이곳은 관심의 대상이고 또한 주인이 혼자서 사용하는 그러한 동산이다
신부와 신랑이 사랑을 나누는 잠근동산이다
ㄴ)덮은 우물이요 봉한 샘이 있다
근동에서 우물과 샘은 매우 귀한 재산이다 다른 사람이 그것을 사용하지 못하게 봉하고 덮어 두었다 이곳의 내용은 근동의 사회풍토를 잘알게 한다 여름철에 이우물과 샘은 더욱더 귀하고 정원에 있는 각종수목에게 물을 공급하였다
살아서 약동하는 신자는 그리스도에게 덮은 우물과 봉한 샘같이 귀하다
ㄷ)각종과일나무 향나무와같다=13절
이나무들은 아름답고 탐스러운 과일나무요 값비싼 향나무들이다 고급 향을 만드는 그러한 나무들 신랑은신부에게서 가장 아름다운 과일나무와 향나무의 모습을 본다
가장 멋지게 신부의 자태를 표현한 말이다 교회안에 있는 신자들이 바로 이와 같은 대상들이다 과일나무 같은 교인도 있고 향나무 같은 신자도 있다 동산에 여러종류의 나무들이 있는 것 같이 교회 안에도 여러종류의 신자들이 하나님의 은총을 누린다 은사는 여러 가지이나 그와 같은 것을 주관하시는분은 한분이시다
ㄹ)동산의 샘 생수의 우물 레바논에서 흐르는시내가 있다
이것은 앞에서 나온것과 다른 대상들이다
동산의 샘은 동산을 적시는 그러한 샘이다 생수의 우물은 언제나 철철 넘치는 그러한 우물이다 레바논에서 흐르는 시냇물은 노줄림 골짜기 같은 시냇물이다 이시냇물은 레바논의 산에서 눈이 녹은 상태의 표현이다 이와 같은 표현은 풍요하고 새힘을준다 신랑은 신부의 모습을 이와같은 대상으로 표현한다 성령도 신자들에게 이와같은 생수와 같다
생수는 그맛의 우수함 그물의 지속성 그물의 많은 양에서 기여가 크다 상징의 모습이 있다 그리스도는 성령을 통하여 사람들의 심령에 새힘과 은총의 생수를 제공 하신다
특히 레바논에서 흐르는시내는 넘치고 자유롭고 생명력이 있고 아름답고 풍성하다
교회안에서 은혜가 넘치는 것이 시냇물이 흐르는 것으로 표현 되었다
여러 각도에서 드러난 표현들은 다같이 신자들이 드러내는 은혜생활의 모습들이다
4. 자신의 동산을 위한 신랑의 기도가 있다.
북풍아 일어나라 남풍아 오라 나의 동산에 불어서 향기를 날리라=16절
신랑이 계속하여 신부를 동산으로 본다 이동산은 과일나무와 향나무가 심겨진 동산이다 이동산은 그리스도의 동산을 상징한다
<1>동산 자체의 뜻이 있다
이것은 교회와 그안에 있는 신자들이다 동산은 성별된 곳이다 이전에는 세상과 구분이 없는 곳이었으나 이제는 잠근동산이 되었다 세상과 구분되고 하나님에 의해서 부름을 입은자들이 옮겨 심겨진 그동산이다
<2>안전한 곳이다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사방에서 나타난다 그것은 그동산이 잠근 동산이기 때문이다 믿음으로 구원에 이르는 하나님의 사람들이 안전하게 거할 수 있는 그러한 잠근동산이다
<3>잘가꾸어진 동산이다.
성삼위일체의 하나님이 때에 따라서 적절하게 관리하시는 그러한 동산이다
<4>좋은 나무들이 심겨진 동산이다.
전에는밖에 있었으나 동산의 주인에 안으로 옮겨 심겨진 나무들이 다
하나님의 모든신자들이 바로 이와같은 나무와 같다 그들은 세상에 있었으나 하나님이 부르사 은혜의 잠근동산에 있게 했다
<5>동산의 존재의 목적은 주인을 기쁘게 하기 위함이다.
동산은 각종 유향목과 향나무들이 있다 이것은 그동산의 주인이 원하여 심겨진 향나무들이다 주인의 즐거움을 위하여 심은 나무들이다
<6>잘정리된 동산이다.
각종 과수와 향나무들이 제자리에 있다
이것은 주인이 계획적으로 설계한 동산에 필요한 나무들이 심겨졌음을 시사한다
바로 이동산은 신자들이 살고 있는 믿음의 동산 교회이다
그안에서 이와같은 상태가 여러각도에서 드러나 있다
그안에는 아버지에 의해서 선택된 신자들이 있고 아들의 영광을 위하여 만들어 졌으며 피값을지불하고 산 나무들이 있다
이동산의 여러 형편은 성령이 동산지기 같이 살피신다 그래서 동산은 각종 아름다운 모습들이 사시사철 끊이지 아니한다
5.부르는자의 모습이 있다.
북풍 남풍 바람이다 이바람은 성령의 상징이다
성령의 역사도 바람이 부는것같다 어떻게 되어지는지 알길은 없으나 되어진 결과를보고그사실을 안다
성령은 보이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능력의 사역이고 하나님의 뜻안에서 되어지며 신비스러운 사역이다 이곳에서 먼저 북풍아 일어나라고 외치는자가 있다
신랑이다 신랑은 북풍 남풍이 나의 동산에 불어달라고 한다 나의 동산에 불어서 향기를 날리라 힘차고 강한 표현이다
이와 같이 외치는자는 신랑 즈 그리스도이다 그는 자신의 부를대상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진다 바람은 성령의 상징이다 그리스도는 그의 교회안에서 이바람이 북에서 남에서 계속 불기를 원한다 교회를 향하여 성령이 하 등의 철차없이 불어온 것은아니다
그리스도가 성령을 보내실 것을 약속하셨고 그약속에 따라서 성령이 불어왔다 신랑이 바람을 불게 요청한 것은 그리스도가 성령의 역사가 있게 요청한것과 다를바가 없다 신랑은 일어나라 오라 날리라 는 표현을 쓴다 성령의 사역이 여러 각도에서 진행됨을 시사한다 일어나기도 하고 오기도 하고 그향기를 날리기도 한다
6. 부르는 목적이 있다.
홍화 침향은 인도의 향나무 (델리취)이다 이것은 그나무의 산지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향나무들이 고유의 향을 발산한다 향나무는 그향을 멀리멀리 드러낸다 신자들의 은혜의 모습도 이와 같다
이들의 향이 널리널리전파되어 사방에 미친다
그와 같이 향기를 날리기위해서는 성령의 역사가 필요하다 향은 바람이 불때에 멀리 퍼진다 그리스도인들의 향기로운 냄새도 성령의 바람이 불때에 퍼진다
이어서 또다른 목적이 있다
그것은 나의 사랑하는자가 그동산에 들어가서 그아름다운실과 먹기를 원하노라 신랑의 소망은 신부의 소망과 같다 신부가 신랑의 동산에 들어가서 그와 함께 먹는 것이다 이곳에서 동산은 그동산이다 이동산은 신랑이 신부를위하여 예비한 동산이다 그동산에 들어가서 그아름다운 실과를 먹기를 원하는 것이 신랑의 소망이다
신랑은 동산에 각종 과실나무와 향나무를 심었다 신부는그동산에 들어가서 신랑과 함께 아름다운 실과를 먹기를 원한다 두사람간의 화평한 보습이다 그리스도가 신자들을 위하여 은혜의 동산을 마련 하셧고 그곳에서 신자들은 그리스도가 마련한 만찬과 그동산의 아름다운 실과도 즐긴다 신랑의 청함과 그로 인하여 일어나는 여러과정이 잘드러나 있다 신부에 대한 신랑의 배려 그신랑에대한 신부의 대응자세 그것을 위한 성령의 개입이 조화 있게 나온다.
출처: 천성을 향하여 글쓴이: 하늘 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