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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포트카드 픽업이 등장할 때 SSR카드 뿐만아니라 SR카드나 R카드도 같이 픽업을 할 때가 많습니다.
SSR카드 픽업은 중과금 이상 유저를 위한 것이고,
SR카드 픽업은 무소과금 유저를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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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픽업중인 카드 10연속 뽑기 확률]
< SSR 등급 카드 >
1~9장 : 0.750%
10장째 : 0.750%
< SR 등급 카드 >
1~9장 : 2.250%
10장째 : 12.125%
< R등급 카드 >
1~9장 : 2.5%
10장째 : 획득 확률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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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연속 뽑기 20회(3만쥬얼 어치)를 하면 자신이 갖고자 하는 픽업 SR카드는 낮지 않은 확률로 풀돌을 찍을 수 있습니다. 쥬얼을 최대한 아낍시다.
10연속 뽑기 20회를 하여 모인 [교환 포인트]로 SSR카드 1장을 얻는 것은 하나의 '보너스'라고 생각하십시오. 그 이상의 욕심은 금물입니다.
SSR카드 1돌보다 SR카드 풀돌이 더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 서포트 카드 성능 판단 기준 >
풀돌을 기준으로 서포트카드의 성능을 볼 때 다음의 우선순위로 확인했습니다.
1. 스테이터스 관련
2. 힌트 관련
3. 레이스 관련
4. 육성 이벤트 관련
[ 스테이터스 관련 ]
1. 스테이터스 보너스(예: 스피드 보너스 1)
2. 트레이닝 효과 상승
3. 특기율 상승
4. 초기 인연 게이지 상승
5. 우정 보너스
6. 초기 스테이터스 상승
7. 의욕 효과 상승
[ 힌트 관련 ]
1. 보유 스킬
2. 힌트 발생률 상승
3. 힌트 Lv 상승
[ 레이스 관련 ]
1. 레이스 보너스
2. 팬 수 보너스
[ 육성 이벤트 관련 ]
1. 스킬 확정 획득
2. 굿 컨디션 획득(예: 애교○)
3. 체력 회복
4. 의욕 상승
5. 스테이터스 상승
< 성능 평가 등급 >
SR카드끼리 비교하여 우열을 점수로 냄.
높은(3점) > 좋은(2점) > 보통(1점) > 낮은(0점)
최고 점수는 12점, 최저 점수는 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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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짜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성능 평가 점수는 글 작성자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실제 사용 경험을 근거로 작성한 것이 아닙니다.
2022년 7월 13일
이쿠노 딕터스SR(지능 특기) 평가: 7점
사용처 : 중거리 선입
스텟 관련 : 지능보너스와 스킬포인트 보너스, 트레이닝 효과 상승, 높은 특기율, 좋은 우정 보너스 등으로 '높은' 효율.
힌트 관련 : 힌트 발생률 상승 옵션이 없지만 범용적인 스킬이 여럿 있어서 '보통'의 효율
레이스 관련 : 팬 수 보너스가 좋지만 레이스 보너스가 적은 '좋은'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선택지에 따라서 원하는 스킬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어 '보통'의 효율.
2022년 8월 10일
니시노 플라워SR(파워 특기) 평가 : 9점
사용처 : 마일 선행
스텟 관련 : 높은 특기율 상승과 파워보너스로 '좋은' 효율.
힌트 관련 : 힌트 발생률 상승과 양마장, 근간거리 등의 범용적인 스킬을 여럿 갖고있어서 '좋은' 효율.
레이스 관련 : 레이스보너스와 팬수 보너스가 높아서 '높은'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선택지에 따라서 원하는 스킬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고 애교○굿컨디션을 얻을 수 있어 '좋은' 효율.
2022년 8월 21일
젠노 롭 로이SR(스테미너 특기) 평가 : 8점
사용처 : 중거리 선행/선입
스텟 관련 : 높은 특기율, 스테미너 보너스, 높은 우정 보너스, 약간의 트레이닝효과 상승으로 '높은' 효율.
힌트 관련 : 높은 힌트 발생률 상승, 높은 힌트Lv상승, 효과가 좋은 스킬을 많이 갖고 있어서 '높은' 효율.
레이스 관련 : 관련 보너스가 없어 '낮은'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선택지에 따라서 체력을 약간 회복할 수 있고 다른 이벤트에서 선택지에 따라 스킬을 확정적으로 받을 수 있어서 '좋은' 효율.
2022년 9월 11일
시킹 더 펄SR(근성 특기) 평가 : 9점
사용처 : 단거리/마일
스텟 관련 : 좋은 특기율 상승, 높은 우정보너스, 높은 초기 인연 게이지 상승, 스킬포인트 보너스 등으로 '좋은' 효율.
힌트 관련 : 보통의 힌트 발생률 상승, 좋은 효과의 스킬과 범용적인 스킬 보유로 '좋은' 효율.
레이스 관련 : 팬 수 보너스가 좋지만 레이스 보너스가 적은 '좋은'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스킬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고 선택지에 따라서 체력을 대량 회복할 수 있으며 체력 회복과 의욕 상승을 동시에 해주는 이벤트가 발생하여 '높은' 효율.
2022년 10월 16일
신코 윈디SR(스피드 특기) 평가 : 6점
사용처 : 마일 선행
스텟 관련 : 보통의 특기율, 높은 우정보너스, 스피드 보너스, 약간의 트레이닝 효과 상승으로 '좋은' 효율.
힌트 관련 : 보유중인 스킬이 적고 힌트 발생률 상승이 없어서 '낮은' 효율.
레이스 관련 : 팬 수 보너스와 레이스 보너스가 높아서 '높은'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스킬을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고 선택지에 따라서 체력을 소량 회복하거나 의욕을 한 단계 올릴 수 있어서 '보통'의 효율.
2022년 11월 7일
메지로 아르당SR(지능 특기) 평가 : 8점
사용처 : 중거리 선행
스텟 관련 : 지능 보너스, 약간의 트레이닝 효과 상승, 보통의 특기율, 보통의 우정보너스 등으로 '좋은' 효율.
힌트 관련 : 최상급의 힌트발생률 상승, 범용성이 좋은 스킬을 다수 갖고있어서 '높은' 효율.
레이스 관련 : 관련 보너스가 없어서 '낮은'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선택지에 따라서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의욕을 상승시키고 체력 상승 이벤트가 3가지이며 선택지에 따라서 스킬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어서 '높은' 효율.
2022년 12월 15일
토센 조던SR(스테미너 특기) 평가 : 6점
사용처 : 중거리 선행/선입
스텟 관련 : 높은 특기율, 스테미너 보너스, 높은 초기 인연 게이지, 초기 스테미너 상승 등으로 '좋은' 효율.
힌트 관련 : 보통의 힌트 발생률 상승과 보통의 소지 스킬 구성으로 '좋은' 효율.
레이스 관련 : 약간의 레이스보너스로 그치는 '낮은'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선택지에 따라서 약간의 체력 회복과 의욕이 동시에 상승하는 이벤트 발생, 확률적으로 체력을 회복시키며 힌트레벨이 상승하므로 '좋은' 효율.
2023년 1월 15일
파인 모션SR(파워 특기) 평가 : 8점
사용처 : 중거리
스텟 관련 : 파워보너스, 스킬포인트 보너스, 보통의 특기율, 약간 좋은 우정보너스, 좋은 트레이닝 효과 상승 등으로 '높은' 효율.
힌트 관련 : 보통의 힌트 발생률 상승, 범용성 좋은 스킬 소지 등으로 '좋은' 효율.
레이스 관련 : 팬 수 보너스가 좋지만 레이스 보너스가 적은 '좋은'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약간의 체력을 회복하고 확정적 스킬 획득 등으로 '좋은' 효율.
2023년 2월 14일
시리우스 심볼리SR(근성 특기) 평가 : 6점
사용처 : 중거리 선행
스텟 관련 : 높은 특기율, 스피드보너스, 약간의 트레이닝 효과 상승, 좋은 우정 보너스, 초기 스피드 상승과 초기 근성 상승을 동시에 보유 등으로 '높은' 효율.
힌트 관련 : 관련 보너스가 없고 범용적인 소지 스킬이 적어서 '낮은' 효율.
레이스 관련 : 팬 수 보너스는 높지만 레이스 보너스가 낮은 '좋은'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선택지에 따라서 스킬을 확정적으로 받을 수 있어서 '보통'의 효율.
2023년 3월 16일
보드카SR(스피드 특기) 평가 : 7점
사용처 : 마일/중거리 선입
스텟 관련 : 보통의 특기율, 약간의 트레이닝 효과 상승, 파워보너스, 좋은 우정보너스, 보통의 초기 인연 게이지 상승 등으로 '좋은' 효율.
힌트 관련 : 좋은 힌트 발생률 상승, 낮은 힌트Lv 상승, 좋은 스킬을 다수 보유하여 '좋은' 효율.
레이스 관련 : 낮은 레이스보너스와 낮은 팬 수 보너스로 '보통'의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선택지에 따라서 확정적으로 스킬 획득, 선택지에 따라서 최대 체력 상승으로 '좋은' 효율.
2023년 4월 10일
이나리 원SR(파워 특기) 평가 : 8점
사용처 : 더트 선입
스텟 관련 : 높은 특기율, 파워 보너스, 스테미너 보너스, 높은 우정보너스, 약간의 트레이닝 효과 증가 등으로 '높은' 효율.
힌트 관련 : 아주 높은 힌트 발생률, 더트 스킬을 보유, 다양한 스킬 보유 등으로 '높은' 효율.
레이스 관련 : 관련 보너스가 없어 '낮은'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선택지에 따라 의욕을 올려주는 이벤트가 존재하며 약간의 체력 감소가 강제되지만 스텟 상승량이 높으며 더트 적성에서 유용한 오이 레이스장 힌트를 줘서 '좋은' 효율.
2023년 5월 8일
타마모 크로스SR(근성 특기) 평가 : 7점
사용처 : 중거리 선행/선입
스텟 관련 : 높은 특기율, 근성 보너스, 스킬포인트 보너스, 초기 파워 상승, 초기 근성 상승, 높은 트레이닝 효과 상승, 보통의 우정보너스 등으로 '높은' 효율.
힌트 관련 : 좋은 힌트발생률 상승, 다양한 스킬 구성, 하지만 스킬의 범용성은 낮은 '좋은' 효율.
레이스 관련 : 관련 보너스가 없어서 '낮은'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선택지에 따라서 의욕을 상승시키거나 체력을 약간 회복할 수 있고 스킬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어서 '좋은' 효율.
2023년 6월 5일
아이네스 후진SR(지능 특기) 평가 : 8점
사용처 : 마일/중거리 도주
스텟 관련 : 높은 특기율, 지능보너스, 보통의 인연게이지 상승, 좋은 우정보너스, 지능 우정 회복량 증가 등으로 '좋은' 효율.
힌트 관련 : 높은 힌트 발생률, 다양한 스킬들을 보유하여 '높은' 효율.
레이스 관련 : 약간의 레이스 보너스만 갖고 있어 '낮은'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선택지에 따라서 의욕을 2단계 올리거나 최대 체력을 올릴 수 있고 선택지에 따라서 원하는 스킬을 한 번에 두개씩 얻을 수 있어서 '높은' 효율.
2023년 6월 21일(SR카드 동시 3종류 픽업)
어드마이어 베가SR(근성 특기) 평가 : 10점
사용처 : 중거리 추입
스텟 관련 : 스피드 보너스와 파워 보너스, 보통의 특기율, 좋은 우정보너스, 보통의 초기 인연 게이지 상승 등으로 '높은' 효율.
힌트 관련 : 관련 보너스가 없지만 추입 적성에 필요한 스킬을 다수 보유하여 '보통'의 효율.
레이스 관련 : 높은 레이스 보너스와 팬 수 보너스로 '높은'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선택지에 따라서 굿컨디션인 '연습능숙○'을 획득하거나 체력을 다소 회복할 수 있으며 추입에 유용한 스킬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어 '높은' 효율.
같은 날
사쿠라 바쿠신 오SR(파워 특기) 평가 : 7점
사용처 : 단거리
스텟 관련 : 매우 높은 특기율, 초기 파워 상승, 약간의 트레이닝 효과 상승, 파워보너스, 보통의 우정보너스 등으로 '높은' 효율.
힌트 관련 : 관련 보너스가 없지만 단거리에 필요한 스킬을 다수 보유하여 '보통'의 효율.
레이스 관련 : 높은 팬 수 보너스와 좋은 레이스보너스로 '높은'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선택지에 상관없이 체력이 감소하는 이벤트가 연달아 발생하며 패널티에 비해 획득하는 스킬에 매리트가 없어 '낮은' 효율.
같은 날
메지로 라이언SR(스테미너 특기) 평가 : 7점
사용처 : 중거리 선입
스텟 관련 : 스테미너 보너스와 근성 보너스, 보통의 특기율, 보통의 우정보너스, 보통의 초기 인연 게이지 상승 등으로 '좋은' 효율.
힌트 관련 : 관련 보너스가 없고 보유 스킬이 적어 '낮은' 효율.
레이스 관련 : 좋은 팬 수 보너스와 낮은 레이스 보너스로 '좋은'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선택지에 따라서 최대 체력을 약간 높이거나 체력을 대량 회복할 수 있어서 '높은' 효율.
2023년 7월 2일
카렌짱SR(스피드 특기) 평가 : 6점
사용처 : 단거리 선행
스텟 관련 : 높은 특기율, 높은 우정보너스, 좋은 트레이닝 효과 상승, 초기 스피드 상승 등으로 '높은' 효율.
힌트 관련 : 좋은 힌트 발생률 상승, 다양한 스킬 보유로 '좋은' 효율.
레이스 관련 : 약간의 레이스 보너스만 갖고있어 '낮은'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선택지에 따라서 스킬을 확정적으로 획득하여 '보통'의 효율.
2023년 8월 6일
스윕 토쇼SR(지능 특기) 평가 : 9점
사용처 : 중거리 추입
스텟 관련 : 좋은 트레이닝 효과 상승, 초기 지능 상승, 초기 스피드 상승, 좋은 우정보너스, 지능 우정 회복량 증가, 보통의 특기율 등으로 '높은' 효율.
힌트 관련 : 관련 보너스가 없으나 추입에 필요한 스킬을 다수 보유하여 '보통'의 효율.
레이스 관련 : 높은 팬 수 보너스, 좋은 레이스 보너스로 '높은'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선택지에 따라서 스킬을 확정적으로 획득하며 선택지에 따라서 체력을 회복하거나 굿컨디션 '애교○'를 얻을 수 있어 '좋은' 효율.
2023년 9월 4일
토카이 테이오SR(스테미너 특기) 평가 : 11점
사용처 : 중거리 선행
스텟 관련 : 좋은 트레이닝 효과 상승, 초기 스테미너 상승, 초기 근성 상승, 스킬포인트 보너스 등이 있으나 특기율 상승이 없는 '좋은' 효율.
힌트 관련 : 높은 힌트 발생률 상승, 다수의 스킬 보유 등으로 '높은' 효율.
레이스 관련 : 높은 팬 수 보너스, 좋은 레이스 보너스로 '높은'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이벤트 발생마다 선택지에 따라 의욕 상승 또는 체력 회복이 존재하여 '높은' 효율.
2023년 10월 15일
오구리 캡SR(근성 특기) 평가 : 9점
사용처 : 마일 선입
스텟 관련 : 높은 특기율, 스피드 보너스, 파워 보너스, 약간의 트레이닝 효과 상승, 높은 우정보너스, 초기 인연게이지 상승 등으로 '높은' 효율.
힌트 관련 : 높은 힌트 발생률 상승, 다양한 스킬 보유 등으로 '높은' 효율.
레이스 관련 : 보통의 팬 수 보너스, 좋은 레이스 보너스 등으로 '좋은' 효율.
육성 이벤트 관련 : 선택지에 따라서 체력 회복이 있지만 효과가 미미하며 효과가 거의 없는 이벤트가 존재하여 '보통'의 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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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담 >
SR카드들이 일장일단이 있어서 어느 카드든 다 쓸만하다고 봅니다.
SR카드 픽업 주기를 보면 평균적으로 한 달에 한 번씩 발매를 하고 있습니다. 무소과금 유저들이 인게임에서 모은 쥬얼로 모든 SR카드 픽업을 따라가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출석 보너스 : 1주일에 110쥬얼 = 한 달에 460쥬얼
일일 미션 : 하루 30쥬얼 = 한 달에 900쥬얼
월정액 : 하루 50쥬얼 = 한 달에 2,000쥬얼
총합 : 한 달에 3,360쥬얼
나머지 26,640쥬얼을 게임 플레이와 이벤트 등으로 획득해야 하는데 아무리 열심히 해도 한 달에 3만 쥬얼은 모이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행히 이벤트 배포와 메인스토리 배포로 SSR카드를 획득할 수 있고 아주 가끔 무료 연차도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무소과금 유저들은 SR서포트카드 가챠를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벅차니 육성 우마무스메 가챠를 위해서는 월정액 외의 추가적인 과금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