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근육통증, 하지정맥류증상 일까요?
일상 생활 중 갑작스러운 종아리근육통증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의 발병 초기에는, 어떠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는지 파악하기가 힘듭니다.
또한 근육에 발생하는 증상이므로 단순하게 뭉침, 당김 정도로만 간단하게 생각하고 물리치료, 마사지 등으로 극복하려고 합니다.
종아리통증의 원인으로는 장시간 서서 일하는 직업을 비롯한 과도한 노동 및 무리한 운동, 잘못된 식-생활습관 등등 다양한 요소들이 작용하게 되며, 특정 질병에 의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중 종아리 근육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병 중에 하나가 바로 `하지정맥류` 입니다.
하지정맥류란?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 다리에 위치한 정맥 내 있는 판막의 기능 이상으로 혈액의 역류를 차단하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혈액은 심장의 펌핑에 의해 동맥을 타고 사지로 전달되며, 중력에 의해 혈액은 위에서 아래로 흐르게 됩니다.
반대로 다리 쪽으로 내려온 혈액은 의학에서 말하는 `제2의 심장인 장딴지 근육의 수축, 이완운동` 을 통하여 다시 위로 순환하게 됩니다.
하지만 판막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이 심장으로 향하지 못하고 역류하면서 하지정맥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걷고 움직일 때 마다 역류가 발생하기에 많이 움직이면 움직일수록 역류량이 늘고 혈관도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혈관이 부풀어 오르면서 주변의 근육 및 신경을 압박하게 되고 순환장애로 인한 밸런스가 깨지면서 종아리근육 통증도 생길 수 있습니다.
통증 개선 방안은?
초기에는 식-생활습관의 개선, 운동 등의 보존요법만으로도 증상을 완화를 할 수 있습니다.
중력의 영향을 덜 받게 되는 수영 및 간단한 요가동작을 비롯한 누운 자세에서의 자전거 타기 등의 스트레칭이 통증 완화에 도움 됩니다.
또한 장시간 앉아있거나 서서 업무를 봐야 한다면, 틈틈이 발목을 돌리거나 털기 등의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혈액의 순환을 도와주면 통증완화 및 혈류개선에 도움 됩니다.
그리고 식습관을 고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자극적이고 염분이 많은 음식보다는 저염식을 권장하며 인스턴트 식을 줄이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됩니다.
이러한 보존요법으로 초기 통증은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지만 지속되는 통증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혈관이 육안으로 보일 정도로 돌출 되어 있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하고 전문의료기관을 방문하시어 자세한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됩니다.
모든 질환이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관심과 꾸준한 노력으로 발병률을 낮추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단순한 종아리 통증이라고 생각하고 방치하다가 상태가 악화된 후에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 보다는, 초기에 꾸준한 보존요법을 통해 증상을 관리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벼운 통증이 아닌, 지속적인 통증으로 인해 하지정맥류가 의심된다면 보다 적극적인 처방(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 만큼
하지정맥류 전문병원을 방문하시어 자세한 진찰 및 처방(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현명한 처사가 됩니다.
http://vein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