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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제목 : 축복--2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3장 13절-14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4년 8월 25일 주일 오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우리는 매주 <요한 계시록>을 공부 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요한 계시록> 3장 13절-14절 말씀입니다.
13절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14절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
1)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요한 계시록> 2장 7절 말씀 설교 주석을 참조 하십시요.
5. <라오디게아> 교회.
<요한 계시록> 3장 14절-22절 말씀입니다.
14절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
15절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16절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17절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 도다.
18절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19절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20절 볼지어다. 내가 문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21절.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22절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라오디게아> 시대는 역사적으로 종말시대를 말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의 예표로 성경은 지금으로부터 1.900여 년 전에
예언해 놓았다. <요한>을 통하여 예언된 대로 역사가 나타났다.
우리는 <라오디게아> 시대를 살고 있다.
<라오디게아>는 B. C. 3세기에 <수리아>의 <안티오커스>2세에 의해
건설되어 주전 190년에는 <버가모>성의 지배를 받아 <라오디게아>의
쇠퇴를 예고하였고, 주전 133년 <로마>의 지배 아래서 경제적인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허락되어 이 도시가 옛 모습으로 회복되었다.
대 환난 직전에 민주주의 시대가 올 것을 예언하고 있다.
하나님은 성경. 성경 밖의 세계. 온 우주.
개인의 삶까지 전부 볼 수 있다.
민주주의의 근본정신은 기독교에서 나왔다.
그러나 지금은 민주주의가 타락했다. 타락하고
세속화된 민주주의가 교회 안에 들어오고 있다.
여기서 분명히 짚고 넘어갈 것이 있다.
타락한 민주주의는 절대로 민주주의가 아니다.
오늘 이 시대를 세 가지로 본다.
'민주주의의 확산. 자유 무역의 확대. 인권의 신장'이다.
그러나 교회는 끝까지 하나님의 신권 통치다.
하나님은 그의 종을 보내어 철저히 신권통치를 하신다.
물론 교회 안에서도 민주적인 요소는 필요하지만.
어떤 경우에도 교회가 민주주의로 나가면 안 된다.
1.992년 2월에 <가톨릭 교황청>에서 민주주의를 나타내는
구테타 적 발상이 나타났다. 그 때까지는 만장일치제였다.
그러나 그 때부터 투표로 뽑게 되었다.
교황청에도 민주주의가 들어간 것이다.
고급 옷. 향유를 뿌리면서 멋을 부린 시대가 <라오디게아> 시대다.
이 시대도 얼마나 멋을 부립니까? 이곳에서는 각종 약이 셀 수 없이
쏟아져 나왔다. 심지어는 '약 학교'가 있어 의학을 비롯한 각종 학문이
발달한 도시였다.
오늘 이 시대도 각종 학문이 놀랍도록 발전하고 있다.
이곳은 길이 많았고. 문이 많았다. 지금 이 시대도 마찬가지다.
또 돈이 많아 의식주가 넉넉했고. 토지는 비옥했다.
각종 산지에서 오는 산지물이 풍성한 산업.
농업의 중심지로 당시에 제일 잘 사는 도시였다.
<바울>이 <에베소>에서 3년간
머무는 동안 이곳에 복음이 전달되었는데.
<사도행전> 19장 10절 말씀이 배경이다.
10절 "두 해 동안 이같이 하니 <아시아>에 사는 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주의 말씀을 듣더라."
최초의 감독은 '<아킵보>'였다.
A. D 364년에 32명이 모이는 유명한 종교회의가 있었다.
이 <라오디게아> 종교회의에서
<요한 계시록>을 정경에서 빼 버렸다.
이것은 무엇을 말합니까?
마지막 때는 <요한 계시록>이 무시당할 것에
대해 역사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 본문 <요한 계시록> 3장 14절 말씀입니다.
14절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
1)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 :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
(1) <라오디게아> 교회
① 의미 - 민중의 비위를 맞추다. 민주주의.
② 상징 - 종말 교회를 예표 한다.
(2) 역할 -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오
① 아멘
헬라어 '호 아멘'(*)은 문자적으로 '아멘인 자'를 의미하며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칭호로 나타난다.
이것은 70인 역에서 '톤 데온 톤 알레디논'(*) '진실한 하나님')으로 나타나며
진리의 하나님.(the God of the truth. RSV). '이름이 <아멘>이신 하나님’
(the God whose name is Amen, NEB)으로 번역되었다.
이는 하나님께서 진리이시며. 신실하심을 시사한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칭호가 그리스도에게 적용되어 <라오디게아> 교회의
신실하지 못함에 대한 그리스도의 신실성이 부각되고 있다
<요한 계시록>1장 5절-6절. Mounce).
<이사야> 65장 16절 말씀에
16절 이러므로 땅에서 자기를 위하여 복을 구하는 자는 진리의 하나님을
향하여 복을 구할 것이요 땅에서 맹세하는 자는 진리의 하나님으로
맹세하리니 이는 이전 환난이 잊어졌고 내 눈앞에 숨겨졌음이라.
<고린도 후서> 1장 20절 말씀에
20절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 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
'<아멘>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그분의 말씀이 전혀 의심할 것이 없는
진실한 분이심을 증거 하는 표현이다. 예수님은 <아멘>이시오 절대자이시다.
예수님이 말씀하시면 그 말씀대로 이루어진다.
예수님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예수님이 왜 이렇게 나타났을까?
이 시대는 전부 예수님을 훼손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하나님 말씀에 철저히 <아멘>해야 한다.
그러나 말씀이 아닌 것에는 철저히 <아니오>라고 해야 한다.
사탄 마귀는 우리에게 끊임없이 말씀을 먹지 못하게 한다.
말씀을 혼잡 시킨다. 진리에 다른 것들을 섞어 버린다.
혼합주의와 종교 다원주의가 그것이다.
우리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만 <아멘>해야 한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말씀에 <아멘>하셨으며
십자가에 이르기까지 <아멘>하셨다.
<열왕기 상> 1장 36절-37절 말씀에
36절.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가 왕께 대답하여 이르되 아멘
내 주 왕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도 이렇게 말씀하시기를 원하오며
37절 또 여호와께서 내 주 왕과 함께 계심 같이 솔로몬과 함께 계셔서
그의 왕위를 내 주 다윗왕의 위보다 더 크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하니라.
② 충성 - 죽기까지 충성하셨던 예수 그리스도.
'충성되고 참된 증인'은 '<아멘>이시요'와 동일한 사상을 내포하는 칭호로
(Ford, Beasley-Murray, Morris)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을 계시하시고
하나님이 신실하심을 증거 하시기 위해 온전한 순종과 충성으로
구약의 모든 예언을 성취하셨음을 시사한다( Johnson).
<요한 계시록> 1장 5절. 9절 말씀에
5절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9절 나 요한은 너희 형제요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를 증언하였음으로 말미암아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
<요한 계시록> 2장 13절 말씀에
13절 네가 어디에 사는지를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데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셨을 뿐 아니라 죽기까지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시는 충성되신 분이시다.
<라오디게아> 교회의 상태가 세상을 향해서는 말할 수 없이 부요했지만.
하나님을 향해서는 기아선상을 헤매었다. 하나님을 향한 충성이 없었다.
③ 참된 증인 - 예수님은 하나님의 참된 증인이시다.
우리는 예수님의 참된 증인이 되어야 한다.
어떤 사람을 가리켜 증인이라고 합니까?
현장을 목격한 사람이 아닙니까?
우리는 십자가를 목격한 십자가의 증인들로 하나님의 증인들 이다.
우리는 예수를 목격한 예수의 증인들이며 천국을 목격한 천국의 증인들이다.
<사도행전> 1장 8절. 22절 말씀에
8절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22절 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하나를 세워 우리와 더불어
예수께서 부활하심을 증언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 하거늘
<로마서> 8장 16절 말씀에
16절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고린도전서> 15장 3절-4절 말씀에
3절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4절 장사 지낸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 나사
(3) 창조의 근본이신 이.
이 말씀은 <요한복음> 1장 3절. <히브리서> 1장 2절 말씀에
나오는 말로. 곧 예수님이 창조주시라는 말이다.
이 말씀이 예수님이요 이 말씀이 하나님이라고 했다.
<창세기> 1장 1절 말씀에
천지를 창조하실 때 삼위가 다 계셨다.
지금은 예수님을 창조주로 보지 아니하므로
창조의 근본이심을 강조하는 것이다.
1.996년 10월 26일에 교황이 <진화론>이 맞는다고 인정했다.
그런데 <미국> <켄사스주>에서는 <진화론>은 잘못된 것이라며
교과서에서 빼 버리도록 결의했다.
1.999년 7월 31일. <베이징> <자바인> <네안데르타인>. <유인원>이라고
했던 것들이 DNA검사를 통해서 전부 가짜라고 밝혀졌다.
저는 이 소식을 듣고 얼마나 통쾌했는지 모른다.
우리 예수님이 천지 만물을 창조하신 것을 믿습니까?
예수님이 하나님이신 것을 믿습니까?
오늘 이 시대에 예수님의 신성을 부인하기 때문에
<아멘>이시오. 충성이시오. 창조의 근본이시라고 소개한다.
① 만물의 창조주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의
헬라어 '헤 아르케 테스 크티세오스 투 데우'(*)에서
'아르케'는 하나님의 모든 창조물의 최고(最高)의 근원을 나타낸다.
이 칭호는 그리스도의 또 다른 칭호 즉 '알파와 오메가'에서
'알파'에 해당되는 것으로(Beasley - Murray) 그리스도께서 피조물 가운데
처음이란 의미가 아니라 창조자로써 창조의 근본이심을 나타낸다.
(Moffatt. Charles. Lightfoot).
<잠언> 8장 22절-31절 말씀에
22절 여호와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
23절 만세 전부터. 태초부터. 땅이 생기기 전부터
내가 세움을 밭았나니
24절 아직 바다가 생기지 아니하였고 큰 샘들이
있기 전에 내가 이미 났으며
25절. 산이 세우심을 입기 전에. 언덕이 생기기 전에
내가 이미 났으니
26절 하나님이 아직 땅도. 들도. 세상 진토의 근원도
짓지 아니하셨을 때 에라.
27절 그가 하늘을 지으시며 궁창을 해면에
두르실 때에 내가 거기 있었고
28절 그가 위로 구름 하늘을 견고하게 하시며
바다의 샘들을 힘 있게 하시며
29절 바다의 한계를 정하여 물이 명령을 거스리지 못하게 하시며.
또 땅의 기초를 정하실 때에
30절 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어 날마다 그의 기뻐하신
바가 되었으며 항상 그 앞에서 즐거워하였으며
31절 사람이 거처할 땅에서 즐거워하며 인자들을 기뻐하였었느니라.
<요한복음> 1장 1절-3절 말씀에
1절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절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절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고린도 전서> 1장 30절 말씀에
30절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골로새서> 1장 15절-16절 말씀에
15절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이시니
16절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관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이 칭호는 그리스도의 선재성(先在性)을 시사한다(Moffatt).
<고린도 전서> 8장 6절 말씀에
6절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 우리도 그를 위하며 있고 또한 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니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아 있느니라.
② 만유의 후사
<히브리서> 1장 2절-3절 말씀에
2절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3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지극히 크신 이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