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면방수! 안전불감증이 실현되어서는 안됩니다.
안녕하세요. 위로드이엔씨 입니다.
"안전불감증! 안전사고에 대한 인식이 둔하거나 안전에 익숙해져서 사고의 위험에 대해 별다른 느낌을 갖지 못하는 일"
이렇듯 안전불감증은 우리 모두가 안일하게 대처하고, 아무렇지 않게 지나치다 보면 분명히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이 서서히 지나고 따뜻한 봄이 찾아오는 요즘 시점에서는 더더욱 중요하게 경각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교량이 필수요소 중 하나인 교면방수 역시 안전하고, 정밀한 시공으로 교량의 내구성을 증진시키고, 운전자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포장층에 균열, 포트홀(pot-hole)이 발생하게 되고, 콘크리트 열화 및 철근부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방수재와 바닥판 콘크리트 및 아스팔트포장층 계면과의 접착성능이 가장 중요한 교면방수 요건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면에서의 방수층은 바닥판의 휨에 의해 큰 변형, 진동이 발생하므로 균열발생 빈도가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접착제는 콘크리트 바닥판과 방수재를 일체화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으로 접착성이 우수한 것이 필요합니다.
교면방수재 역시 콘크리트 바닥판에 물이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으로 불침투성은 물론이고 바닥판 콘크리트 및 포장층과의 접착성이 우수한 것이 요구됩니다.
콘크리트 바닥판 방수재 및 방수층은 품질기준에 합격하여야 하는 것 외에도, 적용현장의 바닥판, 교통량, 교량구조, 기상 등의 여러 조건이 같지 않기 때문에 획일적으로 결정할 수 없으므로, 이러한 조건과 포장의 보수시간, 시공성, 경제성 등을 검토하여 최적의 것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포장과 구조물과의 경계면으로 침투한 침투수에 대한 방지대책이나 방수층 위에 체류하는 물을 신속하게 배수하는 바닥판 배수처리는 방수재의 내구성의 성․패를 좌우하는 큰 요인의 하나입니다.
교면방수층은 통상 경질인 콘크리트면과 반경질인 아스팔트포장층 사이에 존재하는 연질인 방수층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복합구조에 차량에 의한 윤하중이 반복적으로 작용하므로 일체화 거동(완전 접착)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계면에서의 슬라이딩은 시간에 따라 커지게 됩니다. 또한 계면사이의 접착성능이 약할 경우 포장면 및 조인트부로 침투된 물이 체류되어 방수재 및 포장층의 열화를 촉진시키게 된다. 따라서 시간의 경과 및 차량통행에 따른 포장층의 밀림현상(rutting 및 shoving)이 발생하여 들뜸 부분이 급격히 늘어나게 됩니다.
교면방수에 대한 설명자료는
홈페이지(weroadenc.kr)를 참고하시고,
설계자료, 시공(실행)문의는 tel. 063-271-5525로 연락주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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