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광여고 이용훈입니다.
정말 여름의 한가운데로 들어선 더위네요! 선생님들 건강 관리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오랜만에 제가 인사 드리는 이유는 전지모에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국가지도집 연구회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요^^
국가지도집 연구회는 국토지리정보원, 대한지리학회, 전국지리교사모임이 함께하는 사업으로,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개발하는 프로그램, 국가지도집 등이 교육 현장에서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고 관련 교육 자료를 개발하기 위한 모임입니다. 이에 총 21분의 선생님들께서 모여 주셨습니다.
첫 모임으로 지난 7월 13일 토요일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세미나를 가졌습니다. 세미나에는 저희 연구회뿐만 아니라 전지모에서 관심 있는 선생님들께서도 참석해 주셨습니다.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조우석 원장님까지 참석해 주셔서 연구회에 대한 국토지리정보원의 관심과 기대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특별 연수로 서울대 교육종합연구원의 김세창 연구원님께서 GIS 활용 수업 사례와 연구 성과를 공유해 주셔서 선생님들께서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요. 국토지리정보원에서도 김세 연구원님의 인터랙티브 지도 소개에 많은 관심을 보이셨어요.
<국가지도집 연구회 세미나>
◦ 일시: 2024. 7. 13.(토) 10:00~13:30
◦ 장소: 국토지리정보원 국립지도박물관 대강당
◦ 프로그램
- 국립지도박물관 및 국토지리정보원 업무 소개
- 국가지도집 소개 및 교육 활용 방안 논의
- 교육용 백지도 소개 및 의견 수렴
- 특별 연수: GIS와 지리교육(서울대 교육종합연구원 김세창 연구원)
◦ 참석자: 국토지리정보원 10명, 전국지리교사모임 42명
연구회에서는 현재 국가지도집을 활용한 다양한 수업 자료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개발하는 다양한 자료에 많은 관심과 조언 부탁드리고, 저희가 제작하는 자료집도 많은 기대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