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C주택을 짓고 계신 분들을 살펴보면 가장 잘못된 시공을 많이 하는 부분이 작은 개구부나 창호 상부에 인방을 설치하지 않는 일이고 두번째가 지붕을 ALC 패널로 설치하지 않고 벽체만 ALC 블록으로 시공하고 ALC 주택이라고 한다는 점입니다.
ALC 패널로 2층바닥이나 지붕을 시공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영세한 시공업체들이 ALC 지붕패널 시공방법을 잘 모른다는 점입니다. 값싼 경량철골위에 샌드위치 패널을 씌워 주택을 짓던 관행되로 벽체를 ALC 블록으로 잘 시공해놓고 지붕은 샌드위치 패널을 얹어 시공하거나 목재트러스를 이용해 시공하는 모습을 보면 안타까울때가 많습니다.
사실 벽체와 지붕자재가 서로 다를때 접합부위의 경우 이질재로 인한 하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기 쉬우며 샌드위치 패널이나 목재트레스를 했을때는 불에 잘타는 유기질 단열재를 쓸 수 밖에 없어 무기질 불연재이며 친환경 자재인 ALC 주택과는 너무 거리가 먼 시공방법이거든요 !
이런점에서 소비자가 시공사를 고를때 ALC 주택 시공시 벽체와 지붕을 모두 ALC 블록과 패널로 시공하느냐 ?하는 점은 중요한 체크 포인트가 됩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저희 쌍용 ALC 기술연구소로 전화하시어 ALC 시공 경험이 많은 우수 대리점을 소개받으시기 바랍니다.
ALC 패널로 지붕공사를 하기위해서는 설계단계에서 부터 ALC 패널을 어떻게 시공할것인가 ?에 대한 계획과 준비가 필요하고 패널 전개도에 맞게 ALC 패널을 주문해야 합니다. 쌍용ALC 에서는 소비자가 주문한 패널 전개도에 맞게 최대 길이 6m 까지 주문 생산해 출하하므로 미리 설계단계에서 이런점이 충분히 고려되어 제작된 패널이 현장에 도착하여야 합니다. ( 보통 패널을 주문하면 도면에 맞게 주문 생산 하기 때문에 보름정도의 제작기간이 필요합니다)
도면에 맞게 주문 제작한 ALC 패널이 현장에 도착하면 크레인 장비를 이용해 도면에 맞게 레고 조립하듯이 조립해 얹으면 간단히 작업이 끝이 납니다. 이때 패널은 내력벽에 7cm이상 꼭 걸쳐야 하며 경사면의 패널은 요철형태로 되어있어 상부패널과 하부 패널이 서로 맞물리도록 시공되어 집니다.
내벽에 ALC 패널이 걸쳐지는 상세도입니다. 슬래브패널이 주근방향일때 걸침길이는 7cm이상이 되어야 하며 테두리보는 상하부 16mm철근 두가닥이 시공됩니다.
1층바닥이나 2층으로 시공시 바닥패널 상세도 입니다. ALC패널을 시공한 바닥은 기존 콘크리트를 타설한 기초바닥과 동일하게 생각하시고 판넬히팅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단지 지면에 닿는 1층과 ALC 패널위인 2층바닥의 경우 완충재 두께를 달리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외벽부의 접합부 상세입니다만 ALC 바닥 패널이나 지붕패널은 가장자리에 철근이 들어간 테두리보를 설치하여 패널을 지지해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경사가 없는 패널의 경우는 패널과 패널사이에 D10 미리 철근을 한가닥씩 넣고 모르타르를 충진해야하며 이 철근은 테두리보의 철근과 연결되어 시공됩니다.
ALC 슬라브의 패널과 ALC 조적벽이 만나는 부위의 상세도입니다.
테두리보에 단열재시공과 철근배근을 완료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시공함으로써 지붕패널은 가장자리의 테두리보에 의해 갇힌구조로 되어있어 지진이 발생하였을시 거동에 안전하게 됩니다.
지붕패널 시공을 완료한 모습입니다. ALC 패널로 지붕을 시공하게되면 장비를 이용해 패널을 얹고 테두리보 콘크리트 타설까지 2 -3 일이면 깔끔하게 작업을 마칠 수 있습니다. 만일 콘크리트 라멘조로 시공을 하였다면 지붕의 경우 거푸집 존치기간 28일을 포함 최소 한달이상의 기간이 소요되고 거푸집 설치해체에 따른 쓰레기 발생등 많은 문제점이 발생됩니다.
주택 시공의 경우 공기나 비용면을 고려할때 ALC 블록과 ALC 패널로 이렇게 간단히 골조공사를 마칠 수 있다는 점은 ALC 주택의 큰 장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ALC 주택을 계획하고 계신분들은 제가 이번에 소개드린 <ALC 주택을 손쉽게 짓는 방법 >을 1편부터 차근 차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평생 본인이 살집을 한번이라도 지어보는 사람들이 많지 않은 요즘 본인이 살집을 손수 직영으로 지어 본다는 것은 큰 용기이기도 하고 보람있는 멋진 일입니다.
ALC 주택은 생각보다 집짓기가 수월하며 공기도 빠르고 짓고난 후에도 정말 살기가 쾌적합니다. 이런 집을 만나기 위해서는 건축주께서는 우선 좋은 건축사를 만나 (설계사무소) 적정한 설계비를 과감히 투자하여야 하고 저희 기술연구소를 통해 우수한 ALC 시공 대리점을 만나셔야 합니다.
국내에는 ALC 메이커가 세곳이 있지만 지역별 열관류율 기준에 맞는 열전도율 0.087 W/mk의 저비중 고단열 ALC - i 를 생산하고 최대 길이 6m 까지 ALC 패널을 생산할 수 있는 메이커는 쌍용 ALC 한곳이라는것을 꼭 기억하셔야 할겁니다.
*. 주택시공에 대해 전반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수시로 쌍용 ALC 기술연구소로 전화해 기술자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공사 진행방법. 공사비. 작업 순서. 시공방법등 모든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무료로 기술자문이 가능하며 09시부터 17시까지 항상 오픈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