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목명 | 배점현황 | 합계 |
분류 | 기입형 2점 서술형 4점 서술형 4점 | 10점 |
목록 | 기입형 2점 서술형 4점 서술형 4점 | 10점 |
독서교육 | 서술형 4점 서술형 4점 서술형 4점 | 12점 |
학교도서관운영론 | 서술형 4점 서술형 4점 서술형 4점 서술형 4점 서술형 4점 | 20점 |
정보서비스 | 기입형 2점 기입형 2점 서술형 4점 | 8점 |
디지털도서관 | 기입형 2점 서술형 4점 | 6점 |
정보검색 | 기입형 2점 서술형 4점 서술형 4점 서술형 4점 | 14점 |
전공 A.
1. 정답
㉠ 서가직접관찰법 혹은 직접관찰법
㉡ 대출통계법
2.
㉠ 810
㉡ ▼t학술 연구 총서
3.
㉠ 디지털워터마킹
㉡ 유비쿼터스 도서관
4.
㉠ 역문헌빈도(IDF)
㉡ SDI
<2020 사교문풀 정보봉사 유사적중문제> 다음 내용과 관련된 서비스 명칭을 쓰고, 이시스템의 효과에 대하여 3가지 설명하시오. [4점]
정답 : SDI 서비스 ① 주기적으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연구자가 연구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최신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연구비와 연구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③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보급할 수 있다. |
5.
◯ 별법을 적용하지 않는 경우 최종 분류번호 : 374.42
교육과정의 분류번호 374에 물리학의 분류번호를 조합한다.
◯ 별법을 적용하는 경우 : 374.4203
교육과정의 분류번호 374에 물리학의 분류번호를 조합한 뒤 0을 부가한 후 교구, 교재의 분류번호 373.3에서 373 다음의 번호인 3을 조합한다.
<상반기 기입형 모의고사 적중문제> 문 4. KDC 제6판의 일부를 발췌한 것이다. 주기 내용을 적용하여 (가)- (라)의 분류번호를 조합하여 완성하시오. [8점]
(가) 미국의 교육정책 및 행정 [미국 적용] : 371.0942 (나) 조선시대 교육사 [시대적용] : 370.91105 (다) 생물학 교육과정 [전주제구분적용] : 374.472 (라) 수학교육 자기주도학습 [별법적용] : 374.4104 |
6. 최종 분류기호 : 914.504
분류과정 : 91(지리) + 45(T2 이탈리아) + 04(세분지시)
910(지리) + 45(T2 이탈리아) + 04(세분지시)
R662t
저작기호를 부여하는 이유는 동일 저자에 의한 저작을 다시 개개의 저작마다 개별화 하 기 위해서이다.
<New 스텝자료조직 분류편 유사적중 문제> 913-919 Geography of and travel in specific continents, countries, localities; extraterrestrial worlds (특정국가의 지리 및 특정 국가의 여행) Add to base number 91 notation 3-9 from Table 2 ; then add further as follows; 001 Philosophy and theory 005-008 Standard subdivisions 04 Travel ② 라오스 여행 : 91(5.94)(04) ③ 프랑스지리 연속간행물 [T.1 -05 연속간행물] : 91(4.4)(005) |
7.
㉠ 부분 내용주기
㉡ 245 ▼a행복 /▼d박지훈
㉢ 기본형 505 ▼a행복 / 박지훈 -- 사랑 / 임은진 -- 청춘 / 안재만
확장형 505 ▼t행복 /▼d박지훈 -- ▼t사랑 /▼d임은진 -- ▼t청춘 /▼d안재만
8.
㉠ 공간의 문제 혹은 공간적 행위
㉡ 의복, 장식, 화장
(의복, 장식, 화장 등 신체적 상태에 인위적 변화를 주는 행위)
㉢ 공개조사법 : 평가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참고사서에게 이미 해답을 알고 있는 평 가자가 질문을 제시하여 정보서비스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공개적인 방법이다.
비밀조사법 : 평가받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참고사서에게 미리 해답이 결정되어 있는 즉답형이나 서지형 질문을 제시하여 그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2019 사서교사 문제풀이반 정보서비스 32번 유사적중> ▢ 평가 대상자가 평가가 실시되는 것을 아느냐 여부 에 따른 유형 1. [ ] - 참고사서에게 이미 해답을 알고 있는 평가자가 질문을 제시하여 정보서비스의 효율 성을 측정하는 공개적인 평가방법임 - 사서들이 테스트 상황을 완전히 인식하고 있어 일상 업무상황과 동일하게 행동하지 않을 수 있음 - 사서가 안다는 자체가 실제의 정보서비스 상황과 큰 차이가 생기게 됨.
2. [ ] - 사서가 평가 받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미리 해답이 결정되어 있는 즉답형이나 서 지형 질문을 제시하여 그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임 - 이용자의 관점에서 도서관 서비스를 바라볼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을 제공하며 봉사의 질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겸비한 평가 방법임.
|
<2019 사서교사 문제풀이반 정보서비스 14번> 유사적중 ◯ 비언어적 기법 1. [ ] 표정이나 동작을 통해 의사표현하는 것으로 표정, 응시,제스처와 자세 등이 있다. 2. 공간문제 3. [ ] 억양, 음색, 속도 그리고 웃음, 울음, 하품 등과 같은 언어의 보조적 수단을 통해 의사전달을 극 대화하는 음운적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의미한다. 4. [ ] 신체의 인위적 행위를 다루는 가공학에서 비롯되었으며 여기에는 의복, 향수, 문신, 화장 등을 비롯하여 신체적상태에 변화를 주는 모든 행위들이 포함되어 있다. 정답 1. 신체언어 3. 의사언어 4. 가공 행위 |
9.
㉠ 리더
㉡ 경영
㉢ 지역 공공도서관과 협력 구체적인 사례
-상호방문
-자료의 공동이용
-공동행사 및 교육프로그램
-온라인 종합목록
-인적 자원지원
10.
(가) 독자력, 문법력, 문장이해력, 비판력 중 2가지 선택
<독서능력의 구성인자> 안샘독서교육론 개정판 p.32
독자력 : 문자를 인지하는 능력
문법력 : 문맥을 이해하는 능력
문장이해력 : 문장이 전달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
비판력 : 문장에서 수용하는 의미를 비판하는 능력
㉠ 발달단계의 특징 : 독서기능이 발달하고 독서속도가 빠르게 된다. 목적에 따라서 다양한 독서가 가능하게 된다.
㉡ 발달단계 명칭 : 성숙독서기
11. 안샘독서교육론 개정판 (p.144 p.147)
㉠ 유아나 읽기가 지체된 아동 혹은 문자를 읽지 못하는 아동
취학 전 아동, 독서지체아, 독서입문기 아동(흥미 조장)
㉡ 조언적 지도방법
㉢ 1. 자료의 선택은 될 수 있는 한 문제의식을 많이 불러일으킬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2. 가능하면 필독도서목록을 작성하여 체계적으로 읽혀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도서를 선택해서는 안 된다.
<2020년 대비 사서교사 문제풀이반 독서교육편 핵심정리 유사적중문제> 10. 집단지도시 유의점 1) 지도자 측의 유의점 ① 필독도서목록을 작성하여 체계적으로 읽혀나가는 것이 좋다. ② 모든 사람이 골고루 발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③ 문제점을 미리 여러 개 선택하여 주제로부터 지나치게 탈선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④ [ ] ⑤ [ ]
20. 개별지도 방법 중 조언적 지도방법 1) 지도방법의 내용 ① 최근에 읽은 책에 대한 소감을 듣고, 그 도서의 내용이나 경향에 대하여 조언 ② 어떤 책 속의 특정 주제에 대하여 깊이 파고 들면서 생각하도록 하는 것 ③ 책의 내용과 독자의 생활을 결부시켜 생각하도록 하는 것 ④ 도서선택이나 가정의 독서생활에 대한 상담 |
12. 안샘독서교육론 개정판 (p.190 p.198)
㉠ 반응적 독서요법
㉡ 1. 대상자 개개인이 독서자료를 읽는 것을 강조하지 않는다.
2. 성장과 치료를 위한 촉매로서 독서자료를 활용하고 작품을 읽은 후의 반응을 창의적 으로 쓰게 한다.
㉢ 독서가 불가능한 사람
감수성이 없는 사람
자기통제가 곤란한 사람
과도한 고립화 경향이 있는 사람
독서요법가의 한계
지능지수 80이하인 경우
유전성 소질성의 이상 성격자
<2019 사교문풀 독서교육편 핵심정리 19번> <독서요법의 유형> 1. 상황에 따른 독서요법 1) 개인 독서요법 : 대상자가 독서자료와의 [ 대화 ]를 통해 자기치료를 돕는 방법임 2) 집단 독서요법 : 문제 상황이 유사한 경우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독서자료를 제공하여 [토론]을 하는 형태이다.
2. 지도자와 대상자간의 상호작용의 정도에 따른 독서 요법 1) 반응적 독서요법 : 대상자에게 최소한의 [ 과제 ]를 주고, 그 [ 과제 ]에 대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주는 정도이다. 2) 상호작용적 독서요법 : 지도자는 대상자가 독서자료를 읽은 후, 상호작 용을 잘 하도록 안내하며, 성장과 치료를 위한 촉매로서 독서자료를 활용하고 작품을 읽은 후 반응을 창의적으로 쓰게 한다.
|
전공 A.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9.12.01 2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