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2023년 농정원 귀촌인 농산업 창업교육 5기생 개강식이 12일 오전 10시 (사)소백산천연염색 평생교육원에서 개최됐다.
이날 개강식에는 영주시의회 전풍림 시의원, 영주시 농촌기술센터 권영금 소장을 비롯한 풍기인삼축제 이창구위원장, 영주시 사회적협동조합 조욱래 회장 그리고 1~4기 회장단등 40여명이 참석했다.
개강식을 시작으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9월까지 제공한다. 5월부터 시작된 교육생 모집은 예비 귀농. 귀촌인의 열띤 호응으로 조기 마감 되었으며, 다양한 주제의 각 분야별 명사들의 수준 높은 강의로 벌써부터 기대치가 매우 높다.
농정원 귀촌인 농산업 창업교육, 교육시간은 100시간이며 교육내용은 천연염료에 대한 이해와 천연염색 기술교육을 통해 지역 특산품인 풍기인견에 접목하여, 고부가가치의 제품생산 방법을 교육하여 창업으로 이어지도록 구성 하였으며, 컬러푸드 생산과 6차 산업 연계방안 교육, 귀촌 이후 삶의 질을 높이며 행복한 일터, 쉼터, 삶터를 가꾸어가는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교육이다.
강의내용은 ▲천연염색이론교육 ▲재단 및 봉재교육 ▲천연염색 색감, 무늬교육▲ 천연염료 재배 및 채취 ▲소품, 공예 ▲특산물을 활용한 6차 산업 가능한 컬러푸드 교육 ▲농막 짓기 ▲치유농장 연계방안과 농촌체험관광에 필요한 가드닝 교육등 다양한 수업으로 구성 되었다.
첫날 첫 강의는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권영금 소장의 특강에서 행복한 삶을 위한 우리들의 노력과 영주시 핵심 추진사업 및 귀농,귀촌 정책지원 사업도 소개했다.
두 번째 강의는 영주풍기 인삼축제 이창구 위원장의 “자신이 살고 있는 곳에 마음을 열고 정성을 다해서 봉사 하면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라고 강조 했다.
이번 교육내용은 고소득 작물(천연염료) 재배, 채취 교육, 컬러푸드 제조 교육, 음식디미방 명인 이정숙, 그리고 천연염색 기술 교육은 천연염색 남옥선 명인, 천연염색 원단을 활용한 공예 교육에는 유연희 공예작가, 치유농장 연계 체험교육 김해숙 박사등이 강의한다.
5기 교육에 참여한 김애자(56세)씨(구미)와 이현준(28세 청년)씨(울산)은 4기생들의 환영에 감사 하며, 강의를 통해 지역의 특성화된 콘텐츠와 엮어 나갈 방향을 알게 되었다고 말하고 교육을 통하여 귀농. 귀촌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 되며, 열심히 배워서 지역을 알고 지역민들과 소통하는 보람된 교육이 될 것으로 기대 된다고 했다.
(사)소백산천연염색 평생교육원 남옥선 원장은 1기생부터 4기 졸업생이 모여 마을 기업을 만들어 협동으로 사업에 참여 하는 모습이 농정원 귀촌인 창업교육사업에 보람을 느낀다고 말하면서 개강식을 통해 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에 도움을 주고 지역민들과 함께 소통하며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아름다운 삶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경제성 있는 체험마을을 만들어 행복한 일터, 삶터, 쉼터를 함께 만들어 가자고 강조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