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사역교안 2024.2.9(금)
제 목 : 어떻게 상속권자가 되는가?
본 문 : 히12:4~13
*****************************************************************************************************
Ⅰ. 들어가는 말
하나님이 인간이 되셔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이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서입니다. 어쩌다 하나님은 인간들을 잃어버리셨을까? 잃어버린 책임을 하나님께 돌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구원하기 위해 십자가에 달리셔서 인간의 죄 값을 다 치르셨는지 모릅니다. 그러나 엄밀히 따져보면 인간이 하나님과의 약속을 어긴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탓할 수가 없습니다.
사탄의 미혹을 받아서 하나님이 되려고 선악과를 따먹은 것입니다. 죄는 위치나 자리를 벗어나는 것이 죄입니다. 첫째는 하나님의 말씀만 순종해야 하는데 사탄의 말을 들었으므로 죄가 된 것입니다. 둘째는 선악과를 먹음으로 스스로 하나님의 자리에 앉게 되는 것이 죄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과 단절 된 것이 근본적인 인간의 고통이요 불행이요 영원한 형벌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이 세상에 오셔서 고난을 당하시고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 하신 목적이 복음이신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얻어 상속권자가 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Ⅱ. 내 용
1. 처음 아담이 죄를 범함으로 땅이 가시덤불과 엉겅퀴가 나게 되었습니다.
창3:18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And the LORD God formed man of the dust of the ground, ...)
1) 사람의 근본 본성은 땅입니다.
(1) 그런데 범죄 한 후에는 인간의 본성 안에 가시덤불과 엉겅퀴가 난다고 합니다.
① 여기서 가시덤불과 엉겅퀴는 영적으로 볼 때, 사단 마귀 귀신, 즉 어둠의 영들입니다.
② 성경에서 가시나무, 엉겅퀴, 쑥, 쓴 뿌리는 사단을 의미합니다.
③ 삿9:8~15에 감람나무, 무화과나무, 포도나무, 백향목은 예수님을 의미하는데, 가시나무는 사단을 의미합니다.
④ 삿9:14~15 이에 모든 나무가 가시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와서 우리 위에 왕이 되라 하매 가시나무가 나무들에게 이르되 만일 너희가 참으로 내게 기름을 부어 너희 위에 왕으로 삼겠거든 와서 내 그늘에 피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불이 가시나무에서 나와서 레바논의 백향목을 사를 것이니라 하였더라.
⑤ 히12:15 너희는 하나님의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 자가 없도록 하고 또 쓴 뿌리가 나서 괴롭게 하여 많은 사람이 이로 말미암아 더럽게 되지 않게 하며
⑥ 신29:18 너희 중에 남자나 여자나 가족이나 지파나 오늘 그 마음이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떠나서 그 모든 민족의 신들에게 가서 섬길까 염려하며 독초의 쑥의 뿌리가 너희 중에 생겨서
2)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셔서 죄와 사단의 일을 멸하셨습니다.
(1) 창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2) 사53:5~6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3) 요19: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도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4) 하나님께 속한 거듭난 사람은?
① 죄를 짓지 않습니다. 죄를 싫어하고, 미워합니다. 혹 죄를 범하는 것은 육신에 있는 쓴 뿌리와 죄가 내 몸을 통해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허물이라고 합니다. 이 때 하나님께 회개하게 됩니다.
②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은 하나님의 기뻐하는 일을 하려고 합니다.
3) 어떻게 거듭나고 자라는가?
(1) 주님의 십자가를 경험해야 합니다.
갈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①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것이 나를 위한 죽음입니다. 나와 함께 죽으신 것입니다.
② 예수님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나도 살게 된 것입니다. 영생의 은혜를 받은 것입니다.
③ 이제부터 새 생명으로 출발한 것입니다. 새 생명으로 자라야 합니다.
④ 이제는 관계가 바뀐 것입니다. 주인이 사단에서 예수님으로 바뀐 것입니다.
⑤ 이제는 예수님을 머리로, 주인으로 바꾸었으니까 예수님 말씀만 들어야 합니다.
⑥ 그런데 원수가 방해를 합니다. 예수님께 향하는 힘보다 원수가 끄는 힘이 더 강하면 생명이 자랄 수 없습니다.
⑦ 마치 가시덤불 엉겅퀴, 쑥 뿌리가 우거진 곳에는 곡식이 자랄 수 없는 이치입니다.
(2) 날마다 자기를 부인하고 십자가를 져야 합니다.
4절 너희가 죄와 싸우되 아직 피 흘리기까지는 대항하지 아니하고
① 마16:24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② 사람은 타락한 본성 안에 선을 추구하는 마음과 하나님을 찾는 마음이 남아 있습니다. 그러므로 거듭나지 않았어도 도덕적 수양을 통해 하나님을 흉내 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막 살면 악마의 수준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③ 중요한 것은 십자가를 통해 죽고 사는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④ 8절에“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버린 자)요 친 아들이 아니니라”말씀합니다.
⑤ 거듭난 사람은 그 때부터 육신의 소욕에 있는 쓴 뿌리와 옛 사람의 자아를 징계를 통해서 죽이는 것입니다.
⑥ 빌2:12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⑦ 고전15:31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자기를 부인, 십자가 지는 것이 징계입니다.
(3) 어떻게 징계를 받은 것이 복일까요?
① 롬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생명의 성령의 법
② 사4:4 이는 주께서 심판하는 영과 소멸하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기시며 예루살렘의 피를 그 중에서 청결하게 하실 때가 됨이라.
③ 사41:15 보라 내가 너를 이가 날카로운 새 타작기로 삼으리니 네가 산들을 쳐서 부스러기를 만들 것이며 작은 산들을 겨 같이 만들 것이라.
④ 렘23:29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 말이 불같지 아니하냐 바위를 쳐서 부스러뜨리는 방망이 같지 아니하냐.
⑤ 겔36:25 맑은 물을 너희에게 뿌려서 너희로 정결하게 하되 곧 너희 모든 더러운 것에서와 모든 우상 숭배에서 너희를 정결하게 할 것이며
⑥ 요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니라.
⑦ 요8:32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⑧ 히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⑨ 히12:29 우리 하나님은 소멸하는 불이심이라.
Ⅲ. 결 론
히12:14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따르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