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N(인원수) |
M(평균) |
SD(표준편차) |
t |
p |
실험집단 |
34 |
3.73 |
1.08 |
3.09 |
.916 |
비교집단 |
34 |
3.65 |
0.99 |
p<.05
<표 7> 사전 독해력 평가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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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인원수) |
M(평균) |
SD(표준편차) |
t |
p |
실험집단 |
34 |
63.06 |
24.64 |
.144 |
.887 |
비교집단 |
34 |
63.89 |
24.64 |
P<.05
위의 <표 6>과 <표 7>의 사전 흥미도와 독해력 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사전 독해 능력 면에서 두 집단의 독해 평가 정답 수의 평균을 t-test한 결과 실험집단의 평균은 63.06이고 비교집단의 평균은 63.89로 평균과 표준편차의 차이가 거의 없고 p값이 .887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동일집단으로 볼 수 있다.
5.3 사후 독해력 평가 결과
청크(Chunk)를 활용한 독해 수업과 문법 번역식 독해 수업의 사후 영어 독해력 평가를 실시한 결과를 분석한 것이 다음과 같다.
<표 9> 사후 독해력 평가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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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인원수) |
M(평균) |
SD(표준편차) |
t |
p |
실험집단 |
34 |
68.81 |
23.24 |
0.922 |
.043 |
비교집단 |
34 |
59.86 |
25.02 |
p<.05
본 논문에서 청크(Chunk)를 활용한 지도가 학생들의 영어 독해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지표가 사후 독해력 평가 결과라 사료된다. 설문지는 피실험자들의 주관적인 판단이 될 수 있지만 사후 독해력 평가 결과는 객관성이 보장된 결과이다. 실험을 시작한 후 2개월 후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를 가지고 독해력이 향상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표 9>에서 보여 지는 바와 같이 실험집단의 평균이 비교 집단에 비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문항 정답 평균을 t-test한 결과, p값이 .043으로 p<.05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실험 결과로 미루어 보아 청크(Chunk)를 이용한 수업이 영어 독해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객관적인 결과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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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제가 요즘 학생들에게 청크단위로 독해하는 연습을 시키고 있는데 우선은 평소 수업시간보다 시간이 많이 할애되다보니 좀 걱정을 했는데 이런 좋은 자료를 보니 제 생각에 더욱더 확신이 드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여기서 많이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대단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