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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白 "春夜宴 挑李園序" 이백 '춘야연 도리원서' (李白, 701~762), 字자는 太白태백 | ||
1. 原文원문 | ||
夫天地者는 萬物之逆旅요 | 부천지자 만물지역려 | 무릇(大抵대저) 하늘과 땅은 萬物만물을 맞이하는 旅館여관이요. |
光陰者는 百代之過客이라 | 광음자 백대지과객 | 歲月세월은 百代백대(暫時잠시)를 지나는 나그네이다. (歲月세월은 永遠영원히 쉬지않고 天地천지 사이를 지나가는 나그네와 같은 것이다.) |
而浮生若夢하니 爲歡幾何리오 | 이부생약몽 위환기하 | 떠도는 人生인생이 꿈과 같으니 즐거움을 누리는 것이 얼마나 되겠는가? |
古人이 秉燭夜遊는 良有以也로다 | 고인 병촉야유 양유이야 | 옛사람들이 촛불을 잡고 밤에 놀았던 것은 眞實진실로 理由이유가 있었도다. |
況陽春이 召我以煙景하고 | 황양춘 소아이연경 | 하물며 和暢화창한 봄날이 (안개 낀) 아름다운 景致경치로 나를 부르고, |
大塊가 假我以文章이리오 | 대괴 가아이문장 | 大自然대자연이 나에게 文章(문장, 아름다운 무늬)을 빌려주었음에랴! |
會桃李之芳園하여 序天倫之樂事하니 | 회도리지방원 서천륜지락사 | 복사꽃 오얏꽃이 핀 향기로운 동산에 모여 天倫천륜의 兄弟형제끼리 즐거운 놀이를 펼치니, |
群季俊秀하여 皆爲惠連이나 | 군계준수 개위혜련 | 여러 아우들은 詩才시재에 俊秀(준수, 뛰어남)하여 모두 謝惠連사혜련과 같은데, |
吾人詠歌가 獨慚康樂이로다 | 오인영가 독참강락 | 내가 읊고 노래한 것만이 홀로 康樂候강락후에 부끄러울 뿐이네. |
幽賞未已니 高談轉淸이라 | 유상미이 고담전청 | 그윽한 感想감상은 아직 끝나지 않고 高尙고상한 談論담론은 갈수록 맑아지는구나. |
開瓊筵以坐花하고 飛羽觴而醉月하니 | 개경연이좌화 비우상이취월 | 華麗화려한 宴席연석을 깔고 꽃밭에 앉아 새깃 模樣모양의 술-盞잔을 주고 받으며 달빛 아래 醉취하노니, |
不有佳作이면 何伸雅懷리오 | 불유가작 하신아회 | 아름다운 글을 짓지 않는다면 어찌 高尙고상한 懷抱회포를 펴겠는가. |
如詩不成인댄 罰依金谷酒數하리라 | 여시불성 벌의금곡주수 | 萬一만일 詩시를 짓지 못한다면 罰벌은 金谷園금곡원의 罰酒벌주 數수(三拜삼배) 만큼 따르리라. |
* 晉진의 石崇석숭이 金谷園금곡원에서 잔치를 열었을 때 詩시를 짓지 못한 사람에게 罰酒벌주 三拜삼배를 내리던 그 規則규칙을 따르리라.) * 三拜삼배(罰酒三斗벌주삼두: 세말의 罰酒벌주) * 謝惠連(사혜련: 南朝남조 宋나라 文學家문학가) |
羽觴우상 |
2. 註釋주석 |
1) 逆旅역려: 客舍객사와 같으며 旅館여관을 의미한다. ‘逆역’은 마중하다, 곧 나그네를 맞이하는 곳. 2) 光陰광음: ‘光광’은 日일, ‘陰음’은 月월, 곧 歲月세월을 말한다. 3) 浮生부생: 人生인생을 가리키는 말인데, 인간 세상이 헛되고 안정됨이 없는 것을 浮生부생이라고 한다. 4) 爲歡위환: 즐겁게 노는 것을 가리킨다. 5) 秉燭夜遊병촉야유: 촛불을 가지고 밤에 노는 것을 말한다. ‘秉병’은 잡다, 들다. 6) 良有以양유이: 眞實진실로 매우 까닭이 있다는 것이다. ‘良양’은 진실로, 틀림없이. ‘以이’는 원인, 근거. 7) 煙景연경: 아지랑이 낀 봄날의 景觀경관. 8) 大塊대괴: 天地천지, 大自然대자연을 의미한다. 《莊子ㆍ齊物論》에 “大自然대자연이 트림한다”라 하였다 9) 假가: 借차와 같은 의미로 ‘빌려주다’라는 뜻이다. 10) 文章문장: 아름다운 색깔 혹은 무늬인데, 여기에서는 봄날의 아름다운 경치를 가리킨다. 11) 芳園방원: 꽃이 핀 庭園정원. 12) 群季군계: 여러 同生동생이란 뜻이다. 옛 사람들은 伯백ㆍ仲중ㆍ叔숙ㆍ季계로 兄弟間형제간의 長幼장유의 順序순서를 나타내었다. 13) 惠連혜련: 謝惠連사혜련을 말한다. 南朝남조 宋송나라 陳群진군 陽夏양하 사람으로, 謝靈運사령운과 더불어 시를 잘 지었다. 14) 康樂강락: 謝靈運사령운을 말한다. 康樂公에 封봉해졌으므로 謝康樂사강락이라고 한다. 15) 瓊筵경연: 구슬방석. 華麗화려한 宴會연회 자리를 譬喩비유한다. 16) 坐花좌화: 四方사방이 꽃으로 둘러싸인 곳에 앉는다. 17) 羽觴우상: 두 개의 귀가 달린 참새 모양의 술잔이다. 18) 醉月취월: 달 아래에서 술에 醉취한다는 뜻. 19) 伸신: 吐露토로하다. 20) 金谷酒數금곡주수: 晉진나라 巨富거부인 石崇석숭이 金谷園금곡원에 손님들을 초대하여 주연을 베풀고 이 자리에서 시를 짓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벌로 술 세 말을 마시게 하였다고 한다. |
* 金谷금곡: 河南省하남성 洛陽縣낙양현의 서쪽 金水가 흐르는 골짜기. * 石崇석숭: 東洋동양을 代表대표하는 大富대부였으나 綠珠녹주라는 愛妾애첩 때문에 餓死아사하였다고 함.. |
3. 解說해설 |
이 詩시의 저자인 李白(701∼762)의 자는 太白이며, 호는 靑蓮居士이다. 詩聖 杜甫와 더불어 盛唐의 대표적인 시인이다. 청신하고 화려한 시구에 자유분방한 천재적인 시풍과 도가적인 풍모가 있었으므로 사람들은 그를 詩仙이라 불렀다. 賀知章은 이백을 귀양온 신선[謫仙]이라 칭하기도 하였다. 저서로는 《李太白集》 30권이 있다. <춘야연도리원서>는 이백이 봄날 화려한 정원에서 여러 형제들과 모여 잔치를 벌이며 서로 시와 부를 지으며 놀았는데, 이때 지은 시들을 모아 책으로 만들면서 그 서문으로 쓴 글이다. 꽃피는 정원에서 화려한 잔치를 벌이면서도 인생무상의 짙은 애수를 느끼고 있는 것이 특색이다. 처음 시작 부분에서 천지를 여관에, 시간을 나그네에, 인생을 꿈에 비유하고 있다. 당시 이백이 살던 때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60세가 채 되지 않아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이백은 이러한 세상을 잠시 왔다가 가는 여관으로 표현하여 인생무상의 짙은 애수를 나타내며 글을 시작하고 있다. 또한 인생을 ‘부생’이라 하여 알 수 없는 운명에 의해 떠다니는 삶은 연못 위의 부평초에 비유했다. 이 또한 인생에 대한 허무함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이백은 촛불을 들고 밤늦게까지 노닐던 옛사람들은 다름이 아니고 짧은 삶의 기쁨을 누리려는 것이니 이는 실로 당연한 것이라며 공감을 하고 있다. 이어서 봄날에 아름다운 경치 속에서 사랑하는 형제들과 詩會를 하고 있는 장면이 이어진다. 이백이 시를 짓고 읊는 것을 ‘천지가 나에게 문장을 빌려주었다’라고 표현하였는데, ‘빌려주다’라는 것은 시를 짓는 능력 또한 이백이 삶을 살아가는 동안에만 유효한 것이기 때문에 이 또한 유한한 삶을 말하고 있다. 함께 시를 읊고 술을 마시는 장면에서 새 모양의 술잔을 주고받는 모습은 새가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하는 모습을 연상케 하여 잔치의 분위기가 고조되었음을 나타낸다. 또한 마지막에 이러한 분위기에서는 시가 빠질 수 없다며 좋은 시를 짓지 못하면 벌주를 마시자라는 부분에서는 술 한 말에 시 백편을 지어내던 이백의 호방함이 드러난다. |
4. 鑑賞감상 |
人間의 삶이란 시작도 알 수 없고 끝도 알 수 없는 時間의 x축과 무한대로 확장하는 空間의 y축이 교차한 어딘가에 찍히는 한 점에 불과하다. ‘시간’이라는 말 또한 끝없이 이어지는 時를 토막 낸 것에 불과하거니와, ‘공간’ 역시 虛空의 특정부분을 나눈 것에 지나지 않으며, ‘인간’이라는 말 자체도 “사람은 사람 사이에서 사람다운 삶을 산다”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태어나면 죽을 수밖에 없는 유한 존재인 사람은 ‘間’에서만 존재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바, 고대 중국인들이 시간-공간-인간의 三間을 중시했던 것도 그 때문이었고, ‘삼간’에서의 有限을 얼마나 유용하고 의미 있게 만드느냐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진다고 믿었다. ‘時空’를 초월한다는 말도 그래서 생겨났다. 사람에게 있어서 ‘시간’은 출생과 사망 사이, ‘공간’은 그가 위치한 곳의 하늘과 땅 사이, ‘인간’은 그가 그의 시공에 머무르는 동안 만나는 사람과 사람 사이, 중국 당나라 때의 시인 李白 또한 그 三間을 꽤나 의식했던 듯하다. ‘춘야연도리원서’는 이백이 복사꽃과 오얏꽃 만발한 봄날의 정원에서 형제와 친족들이 모여 詩會를 여는 것을 기념하여 지은 글, ‘천지’를 만물이 묵어가는 여관에 비유하고 ‘세월’은 그 여관에 묵어가는 나그네에 지나지 않는다는 통찰이 너무 기발하여 감탄을 금할 수 없거니와, 밤에 촛불을 들고서라도 짧은 인생의 의미를 실컷 찾아보자는 너스레 깨달음이 너무 진지하여 농담으로만 들리지 않는다. 미려한 문장도 일품이지만 詩才가 뛰어나 康樂候에 봉해졌던 南宋 시인 謝靈運이나 晋의 거부 石崇의 金谷園 고사를 天衣無縫으로 차용하여 흥취를 고조시키는 이백의 글 솜씨에 名不虛傳이라는 말이 절로 떠올려진다. ‘罰依金谷酒數’도 씹으면 씹을수록 인생의 참맛이 우러나오는 名句다. 晉나라 때 형주자사를 지내면서 장사꾼들과 결탁하여 큰 부자가 됐다는 石崇은 낙양 서쪽 골짜기에 金谷園을 지어놓고 호화로운 詩會을 베풀면서 시를 짓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벌로 세 말의 술을 마시게 하였다는 일화로 유명한 인물, 그는 지금도 중국서 福-祿-壽의 三仙 가운데 祿을 상징하고 있지만, 당대의 실력자 사마륜을 제거하려다 실패한 후 愛妾 綠珠와 함께 비참한 최후를 맞이했다고 전해지는데, 녹주의 미색을 탐하다가 거절당했던 사마륜의 측근 孫秀가 앙심을 품고 죽음으로 몰아넣었다고도 한다. 인생무상, 생전에 1백여명의 처첩과 8백여명의 하인을 거느리면서 온갖 부귀영화를 다 누렸던 석숭이지만 죽은 후엔 ‘금곡원의 벌주’만 인구에 회자되고 있지 않느냐는 이백의 은근한 경고에 누군들 시를 제대로 짓지 않을 수 있었겠는가?! 떠도는 인생 꿈과 같으니 기쁨이라고 해봤자 얼마나 되겠느냐고? ‘춘야연도리원서’를 한 번 읽으면 봄날의 흥청망청 야유회 정경이 떠오르지만 두 번 읽으면 각자에게 주어진 시간-공간-인간에서 최선을 다해 아름다운 삶의 의미를 찾아보라는 충고가 또렷하게 감지된다. |
- 春夜宴桃李園序(춘야연도리원서)-李白(이백)|작성자 삼을서생 |
- 춘야연도리원서 (春夜宴桃李園序)-李白(이백)|작성자 노즐밥 전각 https://blog.naver.com/wang10c/222783094575 |
[이 시각 세계] 독일서 '세계 첫 수소 열차' 운행 시작 (2022.08.26/뉴스투데이/MBC)
如初여초 金膺顯김응현 春夜宴 桃李園序(춘야연 도리원서, 국립중앙박물관) |
EBS 인문학 특강 - 심경호 교수의 한시, 삶의 노래 2강 영원한 자유인, 이백_#001 https://www.youtube.com/watch?v=-LpwBYuHn34 |
春夜宴桃李園序(춘야연도리원서) https://www.youtube.com/watch?v=FqDCfu_xBeI |
行草書李白春夜宴桃李園序-吳啟禎書法教室教學 https://www.youtube.com/watch?v=P4KjtBwqNE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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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백, 춘야연도리원서 - 천지는 만물의 여관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BFYAc6tOBy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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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08.26. DAUM 뉴스 실시간 국제 뉴스 https://news.daum.net/foreign/#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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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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