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_류시환 기자, 사진_장요셉 (DOT스튜디오)
장소_사이판 라오라오베이 골프 & 리조트
이번 레슨이 유용한 골퍼
1. 드라이버샷 때문에 스코어를 망치는 골퍼
2. 드라이버샷을 똑바로 멀리 보내고 싶은 골퍼
3. 드라이버샷에 파워를 더하고 싶은 골퍼
문제점
드라이버샷을 똑바로 보낼 수 있지만 샷거리가 짧다. 샷거리가 짧기 때문에 긴 코스를 만나면 스코어가 좋지 못하다. 드라이버샷으로 페어웨이를 적중시켜도 세컨드샷 거리가 길다. 페어웨이우드나 하이브리드, 롱아이언을 사용할 일이 많아 그린 적중률이 떨어진다.
드라이버 샷거리를 20야드 정도 늘려야 미들아이언으로 그린을 노릴 수 있는 상황이다.
해결책
드라이버샷의 방향성이 좋다는 것은 정확한 궤도로 스윙을 하며 볼을 맞힐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런데 샷거리를 좀 더 늘리려고 하면 방향성이 흐트러지는 것은 왜일까? 바로 몸에 힘이 들어가면서 클럽이 정확한 궤도를 이탈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샷거리 증대를 위한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김비오의 말이다.
"교습가나 프로는 드라이버샷에서 몸에 힘을 빼라는 말을 많이 한다. 힘을 빼야 스윙이 자연스러워져 정확한 임팩트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샷거리 향상을 위해서는 힘을 써야한다. 중요한 것은 몸을 경직시키는 힘이 아니라 헤드스피드를 높이는 힘이라는 뜻이다."
1. 스윙 아크를 키워라
"샷거리 향상을 위한 방법은 모두 네 가지다. 크게 파워를 비축하는 단계와 폭발시키는 단계로 나뉜다. 먼저 파워 비축 1단계는 테이크백이다. 스윙의 크기를 키워 보다 강한 힘을 만들 준비를 한다. 다시 말해 스윙 아크를 최대화하는 것이 샷거리 향상의 첫 번째 방법이라는 뜻이다."
김비오는 샷거리 향상을 위한 첫 번째 방법으로 스윙 아크 최대화를 꼽았다.
스윙 아크가 샷거리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운동에너지와 연관이 있다. 예를 들어 1m 줄과 2m 줄에 각각 동일한 무게의 돌을 매달아 돌린다고 가정하자.
같은 힘으로 돌릴 때 2m 줄에 매달린 돌이 갖는 운동에너지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스윙 아크를 키우는 것도 같은 원리다. 스윙 아크가 클수록 운동에너지가 커지고, 때문에 보다 강한 힘으로 볼을 타격할 수 있다.
스윙 아크를 키우는 방법은 간단하다. 백스윙톱 때 왼어깨가 오른발 가까이 오도록 어깨를 회전하면 된다. 여기서 팁 한 가지. 백스윙 때 어깨회전을 잘 하려면 코킹 타이밍을 최대한 늦춰야 한다. 코킹을 빨리하면 클럽이 가파르게 올라가며 어깨회전이 제한된다. 'V'자 스윙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완만한 궤도로 스윙을 하려면 코킹타이밍을 늦출 필요가 있다. 테이크백 단계에서 클럽이 지면과 평행을 이룰 때까지 어깨회전으로 클럽을 들어올린다. 코킹은 그 이후에 진행하도록 한다.
2. 파워를 비축하라
샷거리 향상을 위한 두 번째 방법은 힘의 비축이다. 어드레스부터 백스윙톱까지는 힘을 비축하는 단계로, 백스윙톱 때 절정을 이룬다. 교습가들이 '코일링'이라는 표현을 많이 하는데 몸통을 최대한 꼬아주는 것이다.
김비오는 "테이크백 단계에서 스윙 아크를 극대화하고, 백스윙톱 때 몸통이 최대한 꼬이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이처럼 몸통의 꼬임이 중요한 것은 많이 꼬일수록 풀릴 때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헤드스피드가 빨라지고 볼에 더 큰 힘을 전달할 수 있다.
몸통의 꼬임에 있어 몇 가지 주의할 것이 있다. 어깨의 회전이 최대화되어야 하는데 하체가 함께 회전하면 꼬임의 양이 많아지지 않는다. 다시 말해 어드레스 때 타깃을 향해 평행하던 양발과 어깨의 라인이 백스윙톱 때 최대한 비틀어지는 것이다. 이때 하체가 상체의 꼬임을 버텨주는 것이 중요하다. 스윙 아크를 키우고, 꼬임의 양을 늘리기 위해 무리하게 상체를 회전하면 하체의 지지가 무너질 수 있다. 그러면 스윙축이 흔들리고 클럽이 스윙 궤도를 이탈하게 된다. 따라서 백스윙톱 때 하체는 회전하지 않으려는 노력을, 상체는 회전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한 팁은 백스윙 때 오른발 엄지발가락 부근에 체중을 실어주는 것이다. 오른무릎으로 오른발을 강하게 눌러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하체가 회전을 버티며 상체의 회전에 따른 꼬임의 강도가 커진다.
3. 파워를 유지하라
"백스윙 때 힘을 비축했다면 임팩트 때는 힘을 폭발시켜야 한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것은 비축한 힘을 임팩트 이전에 소모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백스윙톱에서 다운스윙까지는 몸통의 꼬임에 의한 힘이 작용한다. 그리고 꼬임이 빠르게 풀리면서 상체가 회전하게 된다. 이때 비축된 힘은 손목을 뜻한다. 코킹을 풀어주지 않고 클럽을 끌고 내려와야 임팩트 구간에서 최대한의 힘을 사용할 수 있다."
김비오는 힘의 비축을 두 개로 설명했다. 바로 몸통의 꼬임과 코킹이다. 백스윙 때 비축된 두 개의 힘이 각각 다운스윙과 임팩트 구간에서 사용된다는 뜻이다. 몸통의 꼬임으로 비축한 힘은 빠른 다운스윙을 만드는 데 사용한다. 강하게 꼬인만큼 빠르게 풀리면서 다운스윙 속도를 높인다. 코킹된 손목의 힘은 임팩트 구간에서 헤드스피드를 높이는 데 사용한다. 허리 아래에서 클럽의 회전 속도를 높이는 데 사용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다운스윙 때 허리까지 양손의 코킹이 풀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몸통의 꼬임으로 다운스윙을 빠르게 해주고, 여기에 코킹이 풀리는 속도를 더해 임팩트 구간에 헤드스피드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김비오의 설명이다.
"아마추어골퍼 대다수가 다운스윙과 함께 코킹이 풀린다. 샷거리를 늘릴 수 있는 힘을 사전에 써버리는 것과 같다. 샷거리 향상을 위해 코킹을 최대한 끌고 내려와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4. 파워를 폭발시켜라
헤드스피드는 스윙동안 헤드가 움직이는 속도를 말한다. 이 속도가 높을수록 볼에 전달되는 힘이 강하다.
이러한 헤드스피드를 최대화할 곳이 임팩트 구간이다. 코킹을 허리까지 끌고 내려오는 것도 임팩트 구간에서 헤드스피드를 높이는 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다.
임팩트 구간은 일반적으로 허리 아래를 뜻한다. 헤드가 허리 아래에서 얼마나 빠르게 움직이느냐에 따라 샷거리가 정해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김비오의 설명이다.
"스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임팩트 구간에서 헤드가 어떤 궤도로, 얼마나 빠르게 움직이느냐다. 아마추어골퍼 중 매끄럽게 이뤄지지 않는 엉성한 스윙에도 샷거리가 길고, 방향성이 좋은 경우가 있다. 이들의 스윙은 외관상 아름답지 않지만 임팩트 구간에서는 매우 정확하고, 빠르다. 그만큼 임팩트 구간은 볼의 방향과 거리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임팩트 구간에서 최대의 힘을 폭발시키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김비오는 "폴로스루 때 클럽을 타깃을 향해 힘껏 던져라"고 주문했다.
백스윙톱에서 다운스윙을 시작하며 임팩트에 집중하지 말고, 폴로스루를 정점으로 생각해 스윙을 끝까지 하라는 뜻이다. 대다수의 아마추어골퍼는 임팩트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헤드스피드가 임팩트 후 급격히 떨어진다.
그 결과 볼이 페이스에서 튕겨져 나가는 순간 다운스윙 때 만들어진 힘이 완벽히 전달되지 않는다. 따라서 폴로스루 때 최대의 힘을 쓴다고 생각하면 임팩트 이후에도 헤드스피드가 늦어지지 않는다는 것이 김비오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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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파워를 폭발시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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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파워를 유지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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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윙 아크를 키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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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파워를 비축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