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직하고 있는 신안보육원을 소개해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설립목적
국가적으로 어려웠던 일제시대때 호남선의 종착역인 목포에 있던 많은 불우 아동들을
위하여 1930년도에 전남에서 최초로 전남 신안군 압해면 장감리 구도에 초대원장이신
고 정재현씨가 구도재생원을 설립하여 그들을 손수 돌보기 시작하였습니다.
목포시 죽교동92번지에 분원을 설립하여 1962년에 제 2대 원장 정진태가 취임한 후 비
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였으며, 1989년에 전남 신안군 압해면 동서리 808-11번지에 시설
을 이설하여 '신안보육원'으로 명칭을 개명하고, 제3대 원장 정성덕씨가 조부의 뜻을 이
어받아 아동들을 건강한 사회인으로 배출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감사함을 배울 수 있도록 열심히 지도하
고 있습니다.
본원은 영아부터 18세까지의 정상아동으로 비록 가정의 보호를 받지 못했지만 시설을 통
하여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보호,양육하는 시설입니다.
이들이 건전한 사회인으로 당당 하게 설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위하여 많은 프로그램을
가지고 실천하며 건강한 복지국가건설에 일익을 담당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2) 연 혁
1930. 4. 8. 정재현씨가 신안군 압해면 장감리 구도에 '구도재생원'설립 제1대원장취임
1931. 2. 26. 전라남도지사로부터 구도재생원 시설인가 받음.
1954. 8. 10. 목포시 죽교동에 분원 설립
1956. 3. 20. 구도에서 목포 분원으로 시설 전체 이설
1962. 12. 26. 정진태원장 제2대 원장 취임
1986. 5. 8. 정진태원장 대통령 표창
1989. 2. 22. 시설 및 법인 명칭을 '신안보육원'으로 명칭변경
1989. 4. 1. 신안군 압해면 동서리 산137. 신축 시설로이설
1989. 10. 5. 정성덕씨 제3대 원장 취임.
1995. 5. 5. 정성덕원장 보건복지부장관상 표창
3. 원훈
서로 믿고 서로 도우며 서로 사랑하자
4.직원신조
생활은 어린이에 입장에서
사랑은 예수님의 입장에서
연구는 과학자의 입장에서
노력은 기술자의 입장에서
미취생 남 6명
미취생 여 9명
초등학생 남 19명
초등학생 여 16명
중등학생 남 9명
중등학생 여 6명
고등학생 남 10명
고등학생 여 7명
대학생 남 3명
대학생 여 5명
총 90명
8.주요시설
사무실 숙사5동 식당 사택 컴퓨터실 독서실 체육관 테니스장 등
9. 주요사업
2002년부터 공동모금회의 지원을 받아 정보의 바다로! 미래로! 아동과 주민이 함께 하는 영상시대 라는 타이틀을 걸고 시설 아동과 동네 저소득층 아동 및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 정보화에 대응하고 시설 아동 및 저소득층 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정보의 빈부격차를 해소시키며 교육적· 문화적 혜택에서 절대적으로 소외 받고 있는 섬 지역의 어린이들과 지역 주민들이 영상시설을 이용하고 인터넷 교육을 통해 건전한 여가활동에 도움을 주며 지역 어르신들과의 만남으로 자연스러운 교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경로사상을 심어주며 친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0. 사업내용
본 시설은 신안군 압해면의 면소재지에서도 7㎞이상 외떨어진 곳에 위치하여 지역 주민과의 교류가 원활하지 않고 관심이 매우 적은 지역상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상황인데 이프로그램을 통하여 교류가 잦아졌으며 시설을 이용하는 단체들이 많이 생겨나는 추세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어 작은 지역사회의 통합을 이루는 밑거름이 되었다.
진행되었던 구체적인 사업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컴퓨터 교육 프로그램
① 워드 프로세서 교육 (주 5회 실시)
- 한글 97개요, 문서 작성하기
-안내문 작성하기, 글맵시 및 그림 그리기
- 표 블록작성 및 활용하기
② 컴퓨터 활용능력
- 문자입력 및 편집
- 워크시트 다루기
- 표 만들기 , 차트·지도 삽입하기
③ 인터넷 활용
- 이 메일 주소 만들어 활용하기
- 학업 과제물 해결에 이용하기
- 원거리에 있는 후원자 및 친구들에게 소식 전하기
- 건전한 인터넷 활용지도, 시설 홈페이지 이용하는 법 알기
- 담당 선생님들과의 진솔한 대화시도
2) 영상 기기 활용 프로그램
- 영화 관람 (주 1회), 월드컵 응원시 사용
- 주변 교회 학교 장소 제공 (월 1회)
3) 저소득층 아동과 함께 하는 캠프 프로그램
- 연 1회 3박 4일 (참가 인원 :107명)
- 문화적인 혜택을 누리지 못한 동네 저소득층 아동과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다양 한 현장경험을 시킨다.
- 저소득층 아동과 시설 아동간의 친목을 도모하는 기회가 된다.
-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즐거운 추억이 되게 한다.
- 진취적인 생각과 협동 정신을 고취시키는 계기로 삼는다.
- 행사 내용 : 청평 문화재 단지 관람, 왕건 촬영장 및 문경새재 도립공원 관람, 월악산 국립공원, 송계계곡, 격포해수욕장, 채석강
4) 후원자 및 지역 주민 초청 프로그램
- 석류의 밤 행사(연 1회, 참석인원 : 232명)
- 석류의 밤 행사를 통해 발표력 및 자신감을 키워주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 후원자들과 지역주민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행사 내용 : 근사한 저녁 만찬, 아동재롱잔치, 행운권 추첨, 레크레이션, 아동들이 직접 준비한 감사선물 증정
11. 프로그램별 사업 효과
1) 컴퓨터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 자격증 취득 (워드프로세서 2·3급 : 11명, 컴퓨터 활용능력 : 4명)
- 자판 연습을 통해 문맹 탈출 기회가 되었다.
- 인터넷을 이용함으로써 친구들간의 상대적 빈곤감이 해소되었다.
- 컴퓨터 고장 시 육지로 보내야하는 불편한 점을 잘 알고 있음으로 컴퓨터를 아끼며 소중이 다루는 기회가 되었다.
- 정보화 교육을 통한 작은 변화(하교시 방황하던 아이들이 집에 빨리 오고 싶어짐)로 탈선을 미리 예방할 수 있었다.
- 인터넷을 활용한 취미생활 및 여가 선용의 기회가 되었다.
2) 영상 기기 활용 프로그램의 효과
- 문화적 혜택이 적은 아이들에게 영화관람을 통하여 풍부한 상상력과 즐거움을 주는 계기가 되었다.
- 지역 사회에 장소 및 기기를 제공하여 공동체 의식을 갖게 하였다.
- 온 국민이 하나가 되는 월드컵 대회 때 동네 어르신과 함께 경기를 관람하며 몸과 마 음이 하나가 되는 연대 의식을 갖게 되어 친밀한 관계가 현재까지 지속되어 오고 있 다.
- 지역 방송국에서도 원내에 영상기기가 설치되어 있음으로 인해 새로운 비디오를 아동 들에게 상영해 주시고 아낌없는 후원 및 홍보의 효과도 가져왔다.
3) 캠프 프로그램의 효과
- 다양한 현장 학습으로 시야도 넓히고 비젼을 갖는 기회로 삼았다.
- 불우한 지역 아동들과 친목을 도모하고 사랑을 실천하는 효과가 있었다.
- 문화적인 혜택을 누림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 자연을 사랑하며 아름다운 환경을 지키는 일에도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 질서의식과 협동심을 심어주었다.
4) 후원자 및 지역 주민 초청 프로그램의 효과
- 항상 받기에 익숙한 아동들이 주는 사랑을 실천하는 기회가 되었다.
- 장기를 발휘함으로써 자신감과 발표력을 갖게 되었다.
- 아동들이 행사를 통하여 후원자에게 즐거움을 주고 지역 주민들에게는 시설을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12.사업평가 및 향후 과제
1. 사업평가
1) 사업이 시설과 아동 개인에게 미친 점진적인 성과
본 사업을 통해 교육적 환경이 보다 좋아졌으며 아동 개인들은 자격증 취득과 함께 자 신감을 갖게 되고 또래 문화가 형성되어 자신의 고민도 서로 나누는 계기가 되었으며 올바른 인터넷 사용으로 건전한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효과가 되어 점진적으로 시설 내의 생활이 즐거워지고 자신감이 좀 더 확대되었다.
2) 사업이 지역사회에 끼친 성과
지역주민들의 참여의식을 높인 결과 시설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좋지않은 편견이 사라지고 시설을 이용하는 지역단체들이 많이 늘어가는 추세이다. 농촌에 위치한 시설인 관계로 일손이 턱없이 부족한 농민들에게 시설아동들이 직접 봉사하며 서로 나누는 지역사회와의 관계로까지 형성되는 뜻 있는 사업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
3) 사업이 건전 문화 조성을 위한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성과
다양한 문화적인 혜택을 통해 견문을 넓히고 인터넷 및 영상 기기가 건전한 문화를 조성하는 작은 공간으로 자리 매김을 하고 급변하는 시대에 발맞춰 갈 수 있는 매개체가 되었음 을 큰 성과로 여긴다.
2. 향후과제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아동들이 제일 좋아하는 컴퓨터의 사용요금이 많은 부담이 되는 관계로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시급하며 담당자가 정해져 있지만 시설업무와 병행하고 있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아동들은 컴퓨터 수업보다는 혼자하는 게 임을 더 좋아해서 수업을 하는데 있어서 적절한 흥미를 가미한 수업이 요구되며 동기유발을 부여할 수 있는 수업준비가 요구된다. 지역주민의 이용도 또한 간헐적인 모습을 보게 되는 데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꾸준한 홍보가 필요하며, 질이 낮은 아동들이 다닌다는 편 견을 불식시키고 복지시설의 전문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