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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희영의 News English]
‘오미크론의 아들, 사촌’으로 불리는 스텔스 변이
윤희영 에디터 입력 2022.04.05 00:00 조선일보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transmissibility)이 2~3배 강하다는 오미크론(BA.1)보다도 감염력(infectivity)이 1.3~1.5배 더 센 스텔스 오미크론이 국내 우세종이 되면서 불안감을 더하고 있다. BA.2로 명명된 이 새로운 코로나 변이(變異·variant)는 ‘오미크론의 아들’ ‘오미크론의 사촌’이라는 별명으로도 불리며(be also referred to by the nicknames), 지금까지 전염성이 가장 높은 변종으로 자리 잡았다(establish itself as the most contagious strain to date).
의학 전문 매체들에 따르면, 스텔스 변이는 오미크론의 하위 변종(subvariant)이지만 감염력은 약 30~50% 더 강한(be about 30~50 percent more transmissible) 것으로 조사됐다. 다행히 백신 접종을 마친(be fully vaccinated) 사람에게는 중증 질환을 일으키지(cause severe disease) 않는다는 것이 의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감염되더라도 대부분 코·인두·목구멍·후두 등 상기도(上氣道) 증상과 인후통을 유발하는(cause upper respiratory symptoms and sore throats) 정도에 그친다는 것이다.
게다가 델타 등 과거 변이들과는 달리 폐에는 침입하지(invade the lungs)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또 무엇보다 중요한 흐름(overarching trend)은 변이가 점차 온건해지고 있어(become milder) 백신 접종자에게는 독감 부류의 하나가 되리라는 진단도 나온다는 사실이다.
이미 오미크론에 걸렸다가 회복했더라도 스텔스 변이에 재감염될(get reinfected with BA.2) 수도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실제로 그럴 가능성이 커 보이지는 않는다고(appear unlikely) 말한다. 오미크론을 거치면서 어느 정도 저항력이 생긴 데다(get some resistance), 감염 이후 시간 경과 과정(time course)과 앞선 감염에 따른 잔여 보호 기능(residual protection)이 남아있어서다.
그나마 낙관적 소식(glass-half-full news) 중 하나는 코로나 바이러스 변이에 의한 사망률(death rates)은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는(decline significantly) 사실이다. 팬데믹이 끝난 것은 아니지만, 형세는 이전보다 나아지고 있다는 관측이 속속 나온다.
문제는 백신 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들(unvaccinated people)이다. 이들이 중증 스텔스 변이 감염의 가장 큰 위험에 처해 있다(be at highest risk for severe BA.2 infection). 백신이 감염을 완전히 막아주지는 못하지만, 중증 질환으로부터는 보호해주는(protect against severe disease) 역할을 하는데, 백신 미접종자는 어떤 돌발적 증세로 이어질지 예측 불허이기(be unforeseeable) 때문이다.
마스크 쓰기, 사회적 거리 두기(social distancing), 세정제·비누로 자주 손 씻기(frequent handwashing with soap or sanitizer)는 한동안 계속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바이러스가 전파·복제할(spread and replicate) 틈을 조금만 내줘도 오미크론의 손주·증손주, 육촌·팔촌으로 끊임없이 번식할 것이기 때문이다.
[영문 참고자료 사이트]
☞ https://www.bbc.com/news/health-60233899
☞ https://www.nytimes.com/article/omicron-variant-ba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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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미오와 줄리엣 Romeo and Juliet /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 로미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은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초기 희곡이다. 서로 원수인 가문에서 태어난 로미오와 줄리엣이 사랑을 하게 되고 그들의 비극적인 죽음이 가문을 화해하게 만드는 이야기이다. 아름다운 대사와 극적 효과로 많은 칭송을 받는 셰익스피어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이다. 셰익스피어 당대에서부터 햄릿과 함께 가장 많이 공연되었으며 지금도 여전히 공연되고 있다. 두 주인공은 젊은 연인의 전형으로 자리 잡았다.
(2) 로미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 개요
① 희곡
《로미오와 줄리엣》은 고대 그리스까지 소급되는 비극적 사랑 이야기의 전통을 따르고 있다. 1562년 아서 브룩은 이탈리아 설화를 바탕으로 《로미오와 줄리엣의 비극》이란 제목의 서사시를 발표하였다. 1582년 윌리엄 페인터는 《환희의 궁전》을 출간하면서 그 속에 이 이야기를 재수록하였다. 이 두 이야기가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의 큰 줄기를 형성하게 되었다. 셰익스피어는 이 이야기에 머큐시오와 패리스 같은 조연급 등장인물을 보강하고 이야기를 확장시켰다. 1591년 - 1595년 사이에 초연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희곡은 1597년 4배판으로 출간되었다. 초판본은 셰익스피어의 원본과 달리 조악하였기 때문에 편집자는 뒷 날 셰익스피어의 원본을 바탕으로 증보하였다.
셰익스피어는 조연의 개성을 부각시키고 부수적인 플롯을 추가하여 극적 구성을 극대화하였다. 등장인물은 서로 다른 운문 형식을 빌려 자신의 개성을 드러낸다. 예를 들어 운명적인 사랑과 죽음을 맞이하는 로미오의 대사는 소네트로 표현된다.
② 공연
로미오와 줄리엣은 연극으로 공연된 이래 영화, 뮤지컬, 오페라 등 다양한 형식으로 변형되어 배포되고 있다. 왕정 복고 시대에는 윌리엄 대버넌트가 재연하였고, 18세기 데이비드 게릭에 의해 변형되어 빅토리아 시대 동안 공연된 로미오와 줄리엣에는 외설스럽다고 여겨진 부분들이 삭제되어 공연되었다. 19세기 미국의 샤로테 커쉬먼이 연기한 줄리엣은 원본이 복원되었고 사실주의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존 길구드의 1935년 작품은 셰익스피어의 원본에 가장 근접한 극본과 함께 엘리자베스 시대 당시의 복장과 문화의 복원에 초점이 맞춰졌다.
(3) Romeo and Juliet is a tragedy written by William Shakespeare early in his career about two young Italian star-crossed lovers whose deaths ultimately reconcile their feuding families. It was among Shakespeare's most popular plays during his lifetime and, along with Hamlet, is one of his most frequently performed plays. Today, the title characters are regarded as archetypal young lovers.
Romeo and Juliet belongs to a tradition of tragic romances stretching back to antiquity. The plot is based on an Italian tale translated into verse as The Tragical History of Romeus and Juliet by Arthur Brooke in 1562 and retold in prose in Palace of Pleasure by William Painter in 1567. Shakespeare borrowed heavily from both but expanded the plot by developing a number of supporting characters, particularly Mercutio and Paris. Believed to have been written between 1591 and 1595, the play was first published in a quarto version in 1597. The text of the first quarto version was of poor quality, however, and later editions corrected the text to conform more closely with Shakespeare's original.
Shakespeare's use of his poetic dramatic structure (especially effects such as switching between comedy and tragedy to heighten tension, his expansion of minor characters, and his use of sub-plots to embellish the story) has been praised as an early sign of his dramatic skill. The play ascribes different poetic forms to different characters, sometimes changing the form as the character develops. Romeo, for example, grows more adept at the sonnet over the course of the play.
Romeo and Juliet has been adapted numerous times for stage, film, musical, and opera venues. During the English Restoration, it was revived and heavily revised by William Davenant. David Garrick's 18th-century version also modified several scenes, removing material then considered indecent, and Georg Benda's Romeo und Julie omitted much of the action and used a happy ending. Performances in the 19th century, including Charlotte Cushman's, restored the original text and focused on greater realism. John Gielgud's 1935 version kept very close to Shakespeare's text and used Elizabethan costumes and staging to enhance the drama. In the 20th and into the 21st century, the play has been adapted in versions as diverse as George Cukor's 1936 film Romeo and Juliet, Franco Zeffirelli's 1968 version Romeo and Juliet, and Baz Luhrmann's 1996 MTV-inspired Romeo + Juli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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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로미오와 줄리엣 Romeo and Juliet /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8) 왕자와 거지 The Prince and the Pauper / 마크 트웨인(Mark Twain) - 사무엘 클레멘스(Samuel Clemens)
(9) 보물섬 Treasure Island / 스티븐슨(R.L. Steven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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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정글 북 The Jungle Book / 루드야드 키플링(Rudyard Kipling)
(14) 지킬박사와 하이드씨 Dr. Jekyll and Mr. Hyde / 스티븐슨(R.L. Steven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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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80일간의 세계일주 Around The World in Eighty Days / 쥴 베른(Jules Ver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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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위대한 유산 Great Expectations / 촬스 디킨즈(Charles Dickens)
(19) 모히칸족의 최후 The Last of the Mohicans /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James Fenimore Coo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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