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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필리핀 공기청정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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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27 | 국가 | 필리핀 | 작성자 | 강다길(마닐라무역관) | |||||||||||||||||||||||||||||||||||||||||||||||||||||||||||||||||||||||||||||||||||||||||||||||||||||||||||||||||||||||||||||||||||||||||||||||||||||||||||||||||||||||||||||||||||||||||||||||||||
품목 | 기타 | |||||||||||||||||||||||||||||||||||||||||||||||||||||||||||||||||||||||||||||||||||||||||||||||||||||||||||||||||||||||||||||||||||||||||||||||||||||||||||||||||||||||||||||||||||||||||||||||||||||||
품목코드 | 8421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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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필리핀 공기청정기 시장규모는 2013년도 기준 890만 달러(약 91억 원) 규모
○ 필리핀에서 공기청정기는 오로지 수입으로만 공급되고 있어, 수입시장 규모는 제품의 전체 시장 규모이며 2013년은 전년대비 30.79% 성장
(단위: US$ 천, %)
자료원: Philippine Statistics Authority(from the World Trade Atlas)
□ 시장전망
○ 공기청정기가 아직 대중적인 제품은 아니지만, 필리핀의 빠른 경제 성장으로 많은 소비자가 건강과 웰빙 관련 제품에 관심을 보임에 따라, 서서히 주목받고 있음.
○ 또한 공기청정기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오염물질 대부분을 제거해주고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향상 시킨다는 점을 인지한 유통업자가 더 많이 수입할 것으로 기대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공기청정기는 주로 가정에서 많이 사용되며, 특히 필리핀의 중산층 이상의 가정에서 주로 구매하는 추세
○ 요즘 필리핀에 일어난 건설산업 대부분이 주거용 부동산으로 개발됨에 따라, 새 집에서 나오는 유해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공기청정기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주거지 이외에도 깨끗한 실내공기가 요구되는 병원이나, 실내생활 시간이 긴 사무실에서 공기청정기 수요가 있음.
2. 수입동향
□ 수입규모 및 동향
○ 필리핀의 공기청정기 수입은 892만8300달러(약 91억 원)으로 전년 대비 30.79% 증가했고 일본, 말레이시아, 독일, 중국 제품이 두각을 나타냄. - 일본, 말레이시아, 독일, 중국은 각각 20~13%의 점유율로 전체 수입시장의 64%를 차지하고 있으며 필리핀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또한 태국, 미국의 수입금액이 작년대비 각각 562.8%, 158.7%의 많은 증가율을 보임. - 한국 점유율은 2.89%로 다른 국가에 비해 낮은 점유율을 차지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필리핀 공기청정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42139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Philippine Statistics Authority(from the World Trade Atlas)
□ 수입 규제 제도
○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입규제는 특별히 없음.
○ 반면, 에어컨의 경우 수입품 인증(Import Commodity Clearance, ICC)을 받을 필요가 있으므로, 공기청정기에 에어컨 기능이 결합돼 있는 제품은 필리핀 통상 산업부(DTI)에서 인증조건을 확인 할 필요가 있음. - 필리핀 통상 산업부(Department of Trade & Industry. DTI, www.dti.gov.ph)
□ 관세율
자료원: Tariff and Customs Code of the Philippines AHTN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전문 수입업체가 수입해 백화점(SM, Ayala), 가전제품 센터(Ansons), 온라인 쇼핑몰(Lazada)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
○ 공기청정기 제조기관이 직접 판매법인을 설립해 유통채널을 접촉해 판매 - 일본기업 SHARP는 필리핀 현지에 직접 진출해 SHARP Philippines 법인을 설립하고 SHARP 브랜드 제품을 홍보하고 다양한 유통채널에 판매하고 있음.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Lazada 온라인 쇼핑몰
□ 한국제품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필리핀 통계청의 수입 자료에 따르면, 한국산 공기청정기의 존재감은 미미 - KOTRA 마닐라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공기청정기 유통 및 수입업체에 따르면,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지가 낮았음.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타깃 고객층 및 타깃 사유
자료원: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체조사 자료
○ 필리핀 국민의 소득분석 결과, 가구당 평균 2000만 원 소득을 갖는 국민이 전국 상위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정 주거환경에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볼 때, 타깃층은 가구당 평균 소득 2000만 원 이상을 보유하는 소비자로 한정됨.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를 통해 자연스럽게 공기청정기의 필요성과 제품에 대해 소개가 가능하며, 한국 기업은 일본 등 다른 국가에 비해 후발주자로 시장에 진입하는 만큼, 제품의 특장점을 집중 홍보가 요구됨.
○ 현지 전시회 정보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필리핀은 새로운 주거용 부동산이 늘어나고 있는 반면, 새집 증후군에 대한 인지가 부족해 공기청정기의 필요성을 설명할 필요가 있음.
○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주 소비자는 상위계층의 국민이며 대부분 도심 쇼핑몰을 통해 구매하는 경향이 많아, 대형 백화점, 가전센터 등에 진출하는 것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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