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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인도, 젠틀맨은 브랜드 슈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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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4-17 | 국가 | 인도 | 작성자 | 김보경(뉴델리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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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젠틀맨은 브랜드 슈즈 - 인도의 신발산업 2014년까지 평균 14% 성장 전망 - - 세분화·고급화되는 신발시장, 남성화가 주도 - □ 시장 현황 ○ 인도 신발시장은 크게 현대식, 재래식 유통부문으로 나뉨. - 바타, 리버티, 아디다스 등과 같은 국내·국제적 업체들로 이뤄진 현대식 부문이 시장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며, 나머지 시장은 영세한 재래식 제조업체들로 이루어짐. - 인도의 신발산업은 노동집약적임. 재래식 부문의 노동자가 약 150만 명에 달함. - 소비패턴이 저축에서 지출로 변화하고, 가계 소득 증가 및 현대적인 생활습관의 영향으로 현대식 업체의 소매는 고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 특히, 여성화 부문을 재래식 영세업체들이 차지하는데, 도시화 및 직업여성 증가와 같은 요인에 의해 이 부문으로부터 구매가 촉진될 것임. - 재래식 부문은 약 37억 달러 규모로 연간 성장률 15% 정도임. 선두기업들은 성장률이 25~30%라고 주장함. ○ 남성화가 업계 점유율에 큰 영향 미쳐 - 남성화가 전체시장의 55%를 차지하므로 주요 부문이라 할 수 있으며, 아동화가 15%, 여성화가 30%를 차지함. - 남성화 부문이 시장점유율에 강한 영향력을 주며 가죽제품을 선호함. ○ 고객 선호도 및 소비 트렌드 - 여성 고객들은 보통 높이뿐만 아니라 색깔, 디자인 같은 요소들을 중시함. 남성들은 반면에 바닥이 미끄럽지 않고 방수가 되는 실용적 측면을 우선함. - 노년층은 품질도 좋을 뿐더러 편안하고 건강에도 좋은 의료용 신발을 선호 - 요즘은 상당수의 소비자가 신발의 탄성이나 용이함 같은 요소보다 외관을 더 중시함. - 유통업체들은 지역별 선호도를 파악함. 벵갈루루의 여성들은 3인치짜리 힐을 좋아하고 콜카타 여성들은 2인치가 주종을 이룸. 펀잡 지역에서는 대개 화려한 색상을 좋아하는 반면, 타밀나두에서는 흰색이 일년 내내 팔림. - 루이스필립은 현재 수익의 10분의 1을 신발사업에서 얻음. 리버티 유통은 인도인들이 수입에서 8~10%를 액세서리와 신발에 소비한다고 분석 루이스필립(좌), 우드랜드(우)의 잡지 광고
자료원: 구글 이미지 검색 □ 성장 배경 ○ 인도 소비자들의 의류 및 신발 소비행태에 따라 용도와 고객층이 다양해짐. - 예를 들어 특별한 날을 위한 신발을 따로 준비한다든가, 옷의 색상 및 스타일에 따라 여러 종류의 신발을 구비하려는 경향을 보임. - 이에 따라 최근 몇 년 간 인도 신발산업은 정장화, 스포츠화, 캐주얼화, 야외, 레저화, 실내화, 해변용 슬리퍼, 웨딩화, 클럽화, 평상화 등으로 세분화되며 성장했음. ○ 온라인 멀티 브랜드 신발 편집매장 Be Stylish의 대표에 따르면 일하는 젊은 층이 점점 브랜드 신발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것이 신발시장 성장을 촉진한다고 분석 ○ 소매업 성장으로 해외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 - 외국인 직접투자(FDI)도 인도 소매의 성장을 가속화함. ○ 인도상공회의소(ASSOCHAM)은 현재 신발산업의 가치가 2000억 루피(약 37억 달러) 규모에 이른다고 밝힘. 이는 낮은 생산가와 큰 소비시장을 갖춘 인도시장의 특징에 기인함. □ 확장 추세에 있는 주요 브랜드 ○ 인도의 대표적인 아웃도어 브랜드인 우드랜드가 10억 루피(약 1840만 달러)를 투자해 자사 브랜드 아웃렛을 350개에서 410개로 늘릴 계획임. - 멀티숍 형태로 최근 중국에 진출한 우드랜드는 2~3년 이내에 중국에도 단독 매장을 열 예정임. ○ 허쉬파피와 같은 남성 캐쥬얼 및 정장화는 충성도 높은 고객층 덕분에 2011년에 11개의 매장을 열었음. ○ 고급 신발부문도 성장 중 - 인도의 제네시스 럭셔리가 지미추를 론칭. 처음에는 핸드백에 포인트를 맞췄으나 신발로 주 종목을 대체하고, 스와로브스키 장식으로 10만 루피(약 1840달러) 이상을 호가하는 구두를 제작하는 등 럭셔리 이미지를 구축하며 꾸준히 성장함. ○ 일부 선두업체들은 2, 3선 도시에까지 진출하려고 함. - 이 도시들이 인도 신발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5%에 달함. □ 해외브랜드 소싱 인기 ○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품 브랜드 및 다국적 브랜드들이 인도를 아웃소싱 기지로 삼음. - 미국 유통업체 월마트도 2년 전부터 인도에서 신발 소싱을 시작했음. - 미국 등 선진국 시장에서 운영 중인 기업은 인도 및 인도네시아, 중국, 베트남 등 싼 국가에서의 아웃소싱 생산을 계속할 것임. ○ 미국과 유럽이 인도 신발의 주요 고객으로 수출의 거의 90%를 차지함.
자료원: Council for the Leather Export □ 시장 전망 ○ RNCOS의 보고에 따르면 인도의 신발시장은 향후 수년간 성장이 지속될 전망임. ○ 현재 인도의 신발산업은 중국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함. 2012~2014년 연평균 약 14%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 전자상거래의 증가와 온라인 쇼핑의 성장 추세에 맞춰 온라인 신발 소매시장도 더욱 활발해질 것임. □ 시사점 ○ 인도의 신발산업은 이제 최첨단기계를 갖춘 성숙단계에 접어듦. - 수작업 생산에서 자동화 생산시스템으로 넘어가면서 현대적인 제품 생산 및 생산량 증대를 꾀함. ○ 농촌 지역의 신발 수요가 늘고 있으나 아직 신발 제조업체에는 미개척지임. 이 수요를 맞추기 위해서는 특정제품과 가격범위를 정해 고객 기반을 만들어야 함. ○ 패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함에 따라 고급 신발에 대한 수요도 증대하고 있음. 자료원: Business maps of India, Research and Markets, RNCOS, Business Li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