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문산(回文山 ) 837m
전라북도 순창군 구림면 금창리에 있는 산으로, 순창군과 임실군을 가르고 있다. 봉우리와 골짜기가 많아 첩첩산중을 이루고 있는데다 서쪽을 제외한 삼면이 강으로 둘러싸여 있어 예로부터 천혜의 요새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지형적인 특성 때문에 역사적으로 많은 사연을 품고 있다.
산행은 자연휴양림 입구인 안정리 안심마을에서 시작된다. 휴양림 매표소에서 조금 올라가 노령문을 통과하면 출렁다리가 나오고 그 밑으로 구룡폭포가 있다. 노령문은 의병활동의 역사적 의미와 교육적 효과를 살리기 위하여 세운 문이다. 휴양림 관리사무소를 지나 5분 가량 오르면 좆박점이 나오고 이성계와 무학대사가 마주앉아 이 산의 산세에 대해 담소했다는 무학바위가 나온다 임간학교에서 삼림욕장을 거치면 본격적인 능선산행이 시작되는 안부에 닿는다. 이곳에서 정상까지는 약 1시간 거리이다.
정상에 서면 서쪽으로 투구봉(장군봉), 동쪽으로는 지리산, 남쪽으로 무등산, 북쪽으로 모악산이 바라다보인다. 하산은 찬마봉을 거쳐 회문리로 내려오거나 북릉을 타고 백여리로 내려온다. 정상 남서쪽 마을인 죽림마을로 내려오는 계곡길도 있다. 천마봉을 타면 27번 국도로 내려서기 때문에 돌아오는 길이 쉬워진다.
~~~~~~~~~~~~~~~~~~~~~~~~~~~~~
▲ 산행시간: 10시~14시30분(4시간30분)
▲ 산행코스:
덕치치안센터-홍성문대사옛집터-빨치산교통호-깃대봉-천마봉-삼연봉-회문산 정상(큰지붕-인증)-작은지붕-시루봉-돌곶봉-회문산자연휴양림-장승산장가든
▲ 산행거리 : 10.8K
전라북도 순창, 명산이 많이있어 자주오게되네요.
"강천산/용궐산/채계산...정읍경계 내장산/담양경계 추월산 등..."
837m, 높지않은 산인데 봉우리가 6개가 있어 여름에는 좀 힘들듯 한 산이네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