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조용남 원장 입니다. 작은 얼굴 성형외과에서 이러한 설명을 했다니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최소절개법이야 말로 뼈를 갈아흡입하는 방법이므로 아래턱까지도 흡입이 가능하며 보통 주걱턱이며 아래턱이 긴 경우에는 이를 같이 수술하는 경우도 많은데 최소절개는 되지 않는다는 것 자체는 이해되지 않는데요? 얼굴의 정면효과는 앞까지 모두 다듬어야 좋아지는 경우도 있고 귀옆에서 약간 앞쪽 특히 정면에서 외곽선을 이루는 부분 즉 영어로 하면 턱의 oblique line을 교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면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환자분의 턱의 모양과 조건에 따라 제거하는 부분이 약간씩은 다르면 앞쪽까지 제거 혹은 뼈의 두께를 줄여야 하는 경우도 많지만 위에서 설명들인 oblique line 의 폭을 줄여주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뼈를 톱으로 제거하는 방법은 이러한 미세한 부분까지 교정은 어렵고 특히 oblique line의 교정은 더욱 어렵습니다. 물론 최소절개윤곽기계만 있어도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기계가 좋아야 하고 수술하는 의사가 부한 경험과 실력이 있어야 가능한 부분입니다.
최소절개뼈흡입식 윤곽수술에서 뼈를 제거하지 못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단지 수술하는 의사의 실력이 이를 좌우하는 것입니다. 뼈를 톱으로 제거하는 방법에서는 기계의 문제로 실력있는 의사라도 한계가 있는 방법입니다.
최소절개 뼈흡입윤곽기를 가지고 있어도 수술실력이 많이 부족하다면 입안절개법을 사용하는 실력있는 의사보다 결과가 나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의 실력을 갖춘 의사라면 입안절개법보다는 최소절개법이 수술의 안전성이나 결과면에서 보다 유리한 방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