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양성평등의식은 자녀교육의 기초입니다/김재인
5. 부모의 양성평등의식 향상교육이 필요합니다.
1) 평등한 부부 : 자녀가 원하는 부모님의 모습입니다.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는 평등부부상을 수여해 왔습니다.
평등부부란 가사의 공동분담, 함께 하는 가족활동, 경제적 책임의 공유,
자녀양육의 공동책임, 공동의사결정, 그리고 가족변화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의미합니다. 부부간의 상호 인격존중, 상대방의 의사존중,
함께 의논하여 결정하기, 동등한 의견교환 등의 노력을 해 나가는 부부를 말합니다.
사회에서의 성별관계를 반영시킨 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가정은 자녀의 생활습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곳입니다.
가정에서 자녀에게 주어지는 장난감, 행동 등에 제한을 두지 말아야 합니다.
자녀가 좋아하는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을 주도록 해야 합니다.
아들에게 인형이나 소꿉놀이를 할 수 있게 하며, 딸들에게도 컴퓨터, 로봇,
기계작동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자녀들은 부모의 생활모습을 통해 자신의 앞날을 구상합니다.
자녀들이 동등하고 평등하게 서로 독립적으로 협동하면서 사는 모습을
보여주십시오. 평등하고 민주적인 가정을 이룬 부모 밑에서 자란 자녀는
어른이 되어도 행복하고 수평적이며 민주적인 인간관계를 배우며 자라게 됩니다.
부모의 노력이 자녀를 올바르게 키울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2) 부모의 양성평등의식은 자녀교육의 기초가 됩니다.
양성평등한 부모역할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분석, 실천되어야 합니다.
가. 사회적 모형의 효과를 야기하는 역할
① 아버지 역할과 어머니 역할 분석
② 가사노동과 자녀양육의 분담(특히, 맞벌이 가정의 경우)에 대해 논의하고,
실천에 옮기기
③ 경조사에 대한 논의나 의사결정과정에서 아버지와 어머니 사이에 존재하는
의사결정의 차이 또는 주도적 입장을 누가 취하고 있는가 등에서
나타나는 차이는 비록, 작은 차이일지라도 자녀에게 남녀차별적
성역할의 관념을 갖게 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부모간에 서로 의사를 존중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평등적 역할 분담이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분석해 보는 것은
그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나. 딸에게 영향을 미치는 역할
① 딸의 생애개발(진로지도 및 진로결정)에 양성평등적 가치관을 근거로
부모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아버지가 자녀교육을 적극 담당하여 성공한 사례를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② 딸에게 유학기회(지방에서 서울로 또는 해외유학)를 제공하여,
보다 폭넓은 교육기회를 제공합니다.
③ 결혼하지 않은 딸을 분가시킴으로써 딸의 독립심과 자립심을 확립할 수 있습니다.
다. 양성평등한 부모의 역할
① 아버지와 어머니의 아들과 딸에 대한 직업기대의 차이를 분석해보고,
② 아버지와 어머니의 아들과 딸에 대한 희망, 성격의 차이를 분석해 보며,
③ 아버지와 어머니의 아들과 딸에 대한 교우관계, 취미활동에 대한
기대와 격려의 차이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④ 아들과 딸(청소년기, 청년기, 성년기)의 부모에 대한
역할고정관념 수준들을 분석해야 합니다.
3) 부모의 양성평등의식 향상을 위한 성 중립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성 중립적인 교육은 여자와 남자에게 다른 행동을 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자는 얌전해야지!’ ‘남자가 왜 그래!’ 등 차별적인 언어도 삼가야 합니다.
자녀들에게는 이러한 말들이 행동을 고정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정보화, 국제화, 현대화 등의 사회변화와 함께 현대인들은 가치관, 태도,
행동의 변화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특히, 부모들은 자녀들의 거울입니다.
자녀들은 부모의 역할과 행동을 통해 의식과 태도를 전수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향후 자녀들이 가정과 사회발전을 위해 일을 할 때에도
부모가 활동한 대로 생각하고 행동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양성평등한 자녀가 되게 하는 것은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의식을 부여하는 것이며, 삶을 성공적으로 살아가게
하는 관건이 됩니다.
가. 부모들이 양성평등의식교육에서 기대하는 효과
부모들은 양성평등의식교육을 받은 후
① 자녀의 양성성을 개발하고,
② 자녀의 창의성을 육성하며,
③ 자녀(특히, 딸)의 능력개발 및 직업능력 개발에 중점을 둘 수 있는
교육을 원합니다.
④ 평등한 가족문화 확립을 통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형성하기를 원합니다.
부모님께서도 이러한 교육을 원하십니까?
나. 부모의 양성평등의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부모의 양성평등의식교육의 방향은
① 자녀를 양성평등한 입장에서 성장하게 하고,
② 친척과 이웃들에게도 양성평등적인 의식과 태도를 심어주며,
적극적으로 소개하도록 하며,
③ 가장 ‘인간적인’ 다양한 분야의 모델을 발굴토록 하는 것입니다.
④ 사회적 양성평등의식 운동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구체적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반성평등적(反 性平等的)
TV 프로그램에 대해 항의하고, 모니터 활동에 참여하는 것도 좋습니다.
⑤ 자녀교육 시 필요한 구체적인 양성평등적 행동의 목록을
부모 스스로 작성해 실천하도록 하고,
⑥ 자기 자신의 삶과 주위 동시대인의 삶을 양성평등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도록 하며,
⑦ 자신의 딸이 부모 자신의 삶을 그대로 산다고 할 때,
고쳐지기를 바라는 점에 대해 토론토록 해야 합니다.
⑧ 먼저, 부모를 위시한 성인들이 서로 남녀 간에 존중하는
삶의 방식을 모범으로 보여 주어야 합니다.
그 점에서 부모나 성인(교사 포함)들에 대한 교육이 중요합니다.
다. 부모의 양성평등의식교육의 과제
부모를 위한 양성평등의식교육의 과제는
첫째가 자녀들의 양성평등의식을 형성, 향상시키는데 있습니다.
부모가 양성평등의식을 갖는 것은 자녀교육의 시발점입니다.
부모의 양성평등의식교육은 부모들이 양성평등한 의식을 확립하고
나아가 자녀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부모의 양성평등의식 교육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변화될 수 있습니다.
① 부모의 양성평등의식교육은 사회변화로 달라지고 있는 가족문화를 이해하고,
자녀들의 요구를 감안하여 가정에서 필요한 평등의식을 펼치기 위한 것입니다.
즉 변화하고 있는 사회변화 상황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기회를 제공받게 됩니다.
② 부모의 양성평등의식교육은 부모 자신의 양성평등의식 향상,
자녀의 양성평등의식 향상을 비롯하여 가족의 양성평등의식 및
태도를 향상시킴으로써 가족전체의 양성평등의식을 향상시키는데 있습니다.
이와 같은 영역의 이론 습득 및 실습을 통해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③ 부모가 기존의 가족문화에서 가부장제 관습으로 남성 중심문화에서 탈피하여
양성평등한 가족문화 형성에 일익을 담당함으로써 남성과 여성이 함께 일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④ 부모들이 자신의 양성평등의식을 통해 가정 내에서 자신들의 특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⑤ 부모들이 양성평등사회에 적합한 가치와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평등한 인간관,
여성관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즉 인간교육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 제시되고 있는 바,
평등한 인간관, 가치관의 형성이 부모들에게 필수적인 사항임을 감안하여 여성의식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⑥ 부모들이 자녀의 의식과 태도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력을 고려하여 특히 양성평등의식
교육을 철저히 실시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부모의 양성평등의식교육의 목적은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부모의 양성평등의식을 확립한다.
▶부모가 우리나라의 양성평등 문제 및 여성발전에 대한 인지도를 높인다.
▶부모가 자녀교육 과정에서 성 인지적 관점을 갖도록 한다.
▶가정과 사회에서의 성역할과 성차별 실태의 원인과 결과를 이해한다.
▶부모의 양성평등의식 향상으로 남녀공동사회의 실현을 도모하고,
남녀가 더불어 함께 사는 역량을 기른다.
▶부모의 양성평등의식 향상으로 가족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한다.
▶남녀공동사회의 실현을 위한 실천적 자세를 갖추도록 한다.
또한 양성평등의식교육에 참여하는 부모들이 다음과 같은 자질을 갖추도록 해야 합니다.
즉 ① 미래사회와 성역할의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② 지식경영사회로 변화되고 있는 사회 속에서 남녀의 성의식과 성차별에 대해 이해하며,
③ 가정에서의 부모의 양성평등한 역할과 책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양성평등한 가족간의 관계를 정립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④ 일상생활 속에서의 남녀역할의 의미를 인식하고, 한국사회 속에서의
성역할이 의미하는 바를 이해하고,
⑤ 양성평등한 부모역할을 분석하고 평가해 봄으로써 부부의 양성평등의식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역할 모형이 되어야 함을 이해하며,
⑥ 부모의 입장에서 양성평등 관점을 도입, 활용하게 됨으로써 가족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도록 합니다.
⑦ 부모들간에 자녀교육 논의의 장이 되게 하고, 부모간의 연결망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게 하고,
⑧ 변화하는 사회에서의 양성평등한 가족관계 정립 및 과제를 도출할 수 있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정교육은 자녀들에게 고정관념을 갖거나 재생산하는 것을 방지시켜야 합니다.
자녀들이 자연스럽게 능력을 발휘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부모의 양성평등의식 향상은 자녀의 미래의 행복한 삶을 위한 기본이라는 것을
우리 모두가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자녀의 즐거운 삶은 우리 사회를 밝게 하는 지표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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