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교육청은 전체 초등학교, 중학교를 대상으로 ‘엄마, 나 뭐 할까?’라는 제목의 학부모 진로교육 길라잡이를 제작해 배포합니다.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알고는 있지만 실질적으로 어떻게 아이를 도와야 할지 막연해하는 학부모들을 지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학부모 진로교육 길라잡이의 내용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중1 진로교육 집중학년제'에 대한 상세한 안내를 담고 있으며, 두 번째는 진로검사, 직업체험, 진로상담 등 다양한 진로탐색 방법에 대해 실천가능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부분은 진로를 매개로 아이와 부모가 일상에서 행복을 키워 나갈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 학부모 진로교육 길라잡이 두 번째 부분인 진로검사 관련 내용.
우리 나라의 학생이 희망하는 장래 직업이 전체 고용 비율의 10% 정도에 불과한 교육/연구/법률/보건 분야에 집중(중1은 42.2%, 고3은 31.7%)되어 있다고 합니다.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학부모와 연계한 진로교육이 병행되어야 직업관에 대한 왜곡을 바로잡고 학력 만능주의로 빚어지는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학부모 진로교육 길라잡이 책 내용 중 세 번째 부분.
서울시교육청은 " ‘학부모 진로아카데미’ 운영, ‘학부모 진로코치’ 양성에 이어 더욱 대중화된 방식인 학부모용 자료집을 제작해 보급함으로써 시대의 흐름에 맞춰 달라진 진로교육의 패러다임을 알려 학부모의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와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내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앞으로도 부모가 바라는 아이의 행복을 부모가 현명하게 도울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seouledu2012/110163408787
첫댓글 어, 이미지가 깨졌네요. 개인은 어떻게 하면 이 자료집을 구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