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경제의 눈] 국내 유통업체들이 동남아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줄면서 현지인들이 한국산 제품을 찾는 이른바 ‘보복소비’가 증가하자 시장 공략을 서두르는 모습이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곳은 편의점이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와 GS25는 이미 해외진출을 했다. GS25는 2018년 베트남 호치민에 첫 문을 열어 현재 110곳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CU도 같은 해 몽골 울란바토르에 처음 진출했고 현재 120개의 점포가 있다.
CU는 올해 4월 말레이시아로 영토를 넓혔다. 특히 CU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낸 1호점은 개점 후 열흘간 1만1000여명의 고객이 다녀갔다. 이는 국내 편의점 점당 평균 객수의 3.3배 수준. 개점 당일 오픈런이 생기고 유명 유튜버 등 인플루언서들이 방문 후기를 남기기도 했다. 업계는 “한국식 편의점을 그대로 옮긴 것이 통했다”고 분석했다.
젊은 층이 한류를 경험하고 싶어 하는 점을 공략해 현지 편의점에서도 한국 음식을 판매한다. 현지에서 CU의 판매 1~5위까지 모두 한국 음식이 차지했다.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떡볶이. 즉석에서 제조해 판매하는 떡볶이가 이 매장에서만 열흘간 2500컵이 판매됐다.
CU 측은 “말레이시아 젊은 층에서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데다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막히자 간접적으로 한류를 체험하기 위한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동남아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진 점도 해외 진출을 순탄하게 하는 요인이다. 한국국제문화진흥교류진흥원 ‘2020 해외한류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동남아 4개국 국민이 선정한 ‘자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해외 콘텐츠’에서 한국이 49%로 1위를 기록했다.
이마트24도 지난 24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1호점을 개장했다. 5년 내에 말레이시아에 300개의 매장을 연다는 방침이다. 이후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진출할 계획이다.
한국 편의점들이 동남·중앙아시아로 세력을 넓히는 이유는 이미 내수시장이 포화된 것도 있지만 현지에서 편의점 시장이 급성장 중이기 때문이다. 또 최근 한류열풍을 타고 젊은 층이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상당하다.
1990년대 일본 편의점이 한국에 진출했다면, 이제는 한국 편의점에 동남아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편의점 업계에선 “한국 편의점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미리 동남아에 진출했던 일본 편의점 업계가 긴장하는 분위기”라고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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