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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한가위 송편과 중추절 (仲秋節) 월병 (月餠)
우리는 한가위에 `추석 (秋夕)’ 이라는 말을 쓰는데, `추석 (秋夕)’ 이라는 말은 사마천 (司馬遷) 의 사기 (史記) 에는 배인 (裴駰) 이 쓴 사기집해 (史記集解), 사마정 (司馬貞) 이 쓴 사기색은 (史記索隱), 장수절 (張守節) 이 쓴 사기정의 (史記正義) 의 세 권의 주석서가 있는데, 배인 (裴駰) 이 쓴 사기집해 (史記集解) 에 기록되어 있는 `天子 春朝日, 秋夕月 (천자 춘조일, 추석월)’ 이라는 문구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 우습게도 중국 아이들 (中國兒 – 짱꼴라) 은 전혀 쓰지 않는 말이고, 우리들만이 쓰고 있는 한국화된 `중국말’ 인 것이다.
(한가위 보름달 [秋夕月])
`한가위’ 라는 말은 `크다’ 의 `한’ 과 `가운데’ 의 `가위’ 가 합해진 말이고 하는데, `삼국사기’ 에는 신라 유리왕 때, 나라 안 부녀자들을 두 편으로 갈라 음력 7 월 열 엿새 날부터 8 월 보름까지 길쌈 (嘉俳) 을 짜게 하였고, 한 달을 짠 베로 승부를 가름하고, 진 편에서 술과 음식을 차려 8 월 보름날 달 밝은 밤에 길쌈을 한 부녀자들이 밤새도록 `강강술래’ 와 `회소곡 (會蘇曲)’ 을 부르며, 춤을 추고 흥겹게 놀았다고 하는 `가붓날’, `가윗날 (嘉俳節)’ 이라고 했다고 한다.
(길쌈 [嘉俳])
(보름달 아래 강강술래)
한가위에는 여름 비에 무너지고, 잡초가 우거진 조상님 산소에 보수와 벌초를 하고, 햇곡식으로 조상님들께 음식을 준비하여 풍요에 감사를 전하고, 햅쌀로 술을 빚고, 송편 등의 떡을 만들어 손님을 대접한다.
(한가위 조상님 차례 [茶禮])
(한가위 여러 가지 햅쌀 떡)
한가위 음식에서 제일로 치는 것이 송편이며, 각 지방마다 재료도 틀리고, 만드는 방법도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특색 있는 송편과 방랑 시인 김 삿갓의 송편 (松片, 松餠) 에 관한 시를 한편 읽어 본다.
手裡廻廻成鳥卵 (수리회회성조란)
손 안에서 뱅뱅 돌아 새알이 되고,
指頭個個合蚌唇 (지두개개합방진)
손가락이 주무르더니 조개 입술이 되다.
金盤削立峯千疊 (금반소립봉천첩)
그를 소반 위에 올리니 일천 뫼뿌리요,
玉箸懸燈月半輪 (옥저현등월반륜)
젓가락에 끼워 올리니 허공에 반달이 떠오르다.
- 난고 (蘭皐) 김 병연 (金炳淵 - 김삿갓) -
(한가위 송편)
한가위 송편을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강원도 송편은 재료도 다양하지만 송편을 빚을 때에 보통 방식으로 조개 입술을 빚는 것이 아니라 양손으로 꾹 누른 것 같은 굼벵이 모양이 특징이다.
(강원도 여러 가지 송편)
(시루에 앉힌 강원도 굼벵이 송편)
(강원도 굼벵이 감자 송편)
강원도 뿐만이 아니라, 산골 지방이나 기타 지방 송편, 또 한산 지방의 모시 송편 등은 크기도 크고, 다른 송편들과는 차이가 있다.
(도토리 송편)
(옥수수 송편)
(쑥 송편)
(모시 송편)
(꿀 조개 송편)
농사를 마친 농촌에는 여러 가지 민속놀이가 있는데, 영남 지방에는 소 싸움이 성하며, 중부 경기, 강원 지방에는 거북 놀이, 의성 지방에는 상대방 가마를 부수는 가마 싸움 놀이 등의 놀이 풍습이 있다.
(경남 진주 소 싸움)
(경기 평택 와야골 거북놀이)
(경북 의성 가마 싸움 놀이)
중국 아이들 (中國兒 – 짱꼴라) 은 가을 (秋) 을 셋으로 나누는데, 음력 7 월을 맹추 (孟秋), 음력 8 월을 중추 (仲秋), 그리고 음력 9 월을 계추 (季秋) 라고 하며, 추석이 음력 8 월 십오야 (十五夜) 이므로 이날을 중추절, 종치우지에 (中秋节, zhōng qiū jié) 라고 하며, 서로 인사를 `중추절을 즐겁게 보내세요 ! (中秋节快乐, zhōng qiū jié kuài lè)’ 라고 한다.
(종치우지에 [中秋节])
중추절 (中秋节) 의 여러 가지 전설 중에 하나를 보면,
옛날, 하늘에 태양이 10 개가 뜨자, 백성들의 고생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다.
명궁 예는 백성들을 구하기 위해, 태양 아홉 개를 활로 제거했고, 지상에는 하나의 태양만 남았다.
영웅이 된 예는 예쁜 아내 항아를 맞았고, 시대의 영웅으로 지상의 악을 제거하러 돌아다녔다,
서왕모는 예를 어여삐 여겨 불사약을 선물했다.
예는 사랑하는 아내 항아에게 이것을 얘기했고, 서로 헤어질 수 없어 약을 먹지 않고, 불사약을 집에 감춰놓기로 서로 약속했다.
어느 날, 예를 따르던 궁사 하나가 불사약을 노리고 항아를 해코지했고, 겁이 난 항아는 불사약을 삼켰다.
그렇게 항아는 하늘로 올라가 달의 신이 되었고, 다시는 지상으로 돌아올 수 없게 되었다.
지상에 남은 예는 밤마다 달을 보고, 달의 여신 항아도 밤마다 예를 보며 서로를 그리워했다.
예는 지상에서 달이 가장 크게 보이는 날에 그녀를 위하여 제사를 드렸고, 그것이 계속 전해지게 되어 지금의 중추절이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중국에는 달에 제사 지내는 제월 (祭月) 과 배월 (拜月) 이라는 말이 생겨 났고, 달의 신은 토끼와 살고 있다고 하여, 중추절 (仲秋節) 에는 토끼 머리에 사람의 몸을 하고 있는 투얼예 (兔儿爷) 라는 토끼 인형과 투예 (兔爺) 라는 토끼 할아버지 인형을 갖고 놀며, 등 (燈) 놀이에도 토끼 등 (兔儿燈) 을 만든다.
(달의 여신 항아)
(여러 가지 토끼 인형 [兔儿爷])
(완화등 [玩花燈] 의 토끼등 [兔儿燈])
중국 아이들 (中國兒 – 짱꼴라) 의 가정에서는 잘 이행하지 않지만, 일부 농촌 소수 민족들은 여러 신들에게 제사 지내고, 달맞이 (賞月) 를 하고, 달님에게 제사 (祭月) 하고, 달님에게 절을 (拜月) 한다.
(여러 신들에게 제사)
(달에 제사 [祭月 - 拜月])
고대부터 중국 아이들 (中國兒 – 짱꼴라) 은 중추절 제사 음식으로 위에삥 (月饼) 을 먹었는데, 중추절에 위에삥 (月饼) 을 먹는 풍습은 당나라 (唐, 618 ~ 907) 때부터 인데, `락중견문 (洛中見聞)’ 에 당 희종 (이 현 [李儇]) 이 어선방 (御膳房 - 황제의 식사를 준비하는 주방) 에 중추절 당일에 삥 (餅) 을 만들어서 진사에 합격한 사람들에게 상으로 내리라고 명령하였고, 중추절에 달을 감상하며, 과일이나 완위에껑 (玩月羹 – 용안 [龍眼 - 桂圆], 연밥 [莲子], 연근 가루 [藕粉] 를 주원료) 을 먹는 것이 성행했다고 하며, 북송 (北宋, 960 ~ 1127) 때 이러한 삥 (餅) 은 꽁삥 (宮餅) 이라고 불리며, 궁정 내에서 퍼졌고, 민간에까지 샤오삥 (小餅) 과 위에투안 (月團) 이라는 이름으로 전파되어, 이것이 오늘의 위에삥 (月饼) 이 되었다.
(중추 달 떡 [中秋月饼, zhōng qiū yuè bǐng])
중추절 (中秋节) 위에삥 (月饼) 은 종치우삥 (中秋饼, zhōng qiū bǐng) 이라고도 하는데, `八月 十五月 正圆, 中秋 月饼 香又甜’ 이라는 이야기처럼 `보름달처럼 둥근 달 떡은 향기도 좋고, 달고 맛있다’ 고 하며, 우선 속 (素) 에 넣는 재료에 따라서 종류도 너무 많고, 맛도 각각 다르다.
(보통 밤 맛 중추 달 떡 [栗子 月饼])
(견과류 중추 달 떡 [五仁 月饼])
(달걀 노른자 맛 중추 달 떡 [蛋黃 月饼])
또한, 지역에 따라서도 위에삥 (月饼) 의 종류는 셀 수 없을 만큼 많은데, 크게 4 지역 다시 말해 광동식 (广式), 소주식 (苏式), 북경식 (京式), 띠엔식 (滇式 - 운남, 귀주 일대) 위에삥 (月饼) 으로 구분한다.
중국 아이들 (中國兒 – 짱꼴라) 은 팥 (豆沙), 오인 (五仁 - 살구씨, 복숭아씨, 땅콩, 깨, 해바라기씨) 이 주재료이며, 겉이 얇고, 속이 꽉 들어찼으며, 다른 지방보다 속에 지방 성분이 많아서 말랑 말랑하며, 잘 부스러지지 않고 부드러운 광동식 위에삥 (广式 月饼) 을 제일로 꼽는다.
(광동식 [广式] 달 떡 설명)
(보편적 밤 맛의 광동 달 떡 [广式 栗子 月饼])
(고소한 견과 맛의 광동 달 떡 [广式 五仁 月饼])
중국 아이들 (中國兒 – 짱꼴라) 북방 사람들이 즐겨먹는 월병 중 하나인 북경식 위에삥 (京式 月饼) 은 기름과 속이 전부 식물성으로 만들어 지며, 겉이 두꺼워 소 (素) 와의 비율이 비슷하고, 단맛이 적당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부드러운 식감 (食感) 도 또 하나의 장점이지만, 잘 부스러지는 것이 단점이며, 베이징 전통 위에삥 (月饼) 으로 표면에 달걀 등의 즙을 발라 약간 노르스름하게 구워낸 위에삥 (月饼) 을 쯔라이홍 (自來紅), 하얗게 분을 발라 구운 것을 쯔라이바이 (自來白) 위에삥 (月饼) 이라 한다.
(북경식 [京式 自來紅] 달 떡 설명)
(부드러운 북경 달 떡 [京式 传統 月饼])
(맛 있는 북경 흰 달 떡 [京式 自來白 月饼])
소주식 위에삥 (苏式 月饼) 은 상해 및 주변 지역에서 시작되었고, 주로 팥 (豆沙) 과 오인 (五仁) 이 소 (素) 로 사용된다고 하며, 겉은 바삭 바삭하고, 달달함의 정도가 다른 위에삥 (月饼) 에 비해 훨씬 강하며, 짜차이 (榨菜) 와 고기를 넣은 상해 지역 위에삥 (月饼) 도 있고, 중국 아이들 (中國兒 – 짱꼴라) 말로는 역사가 가장 오래되었다고 한다.
(소주식 [苏式] 달 떡 설명)
(바삭 바삭한 소주 달 떡 [苏式 传統 月饼])
(달달한 소주 달 떡 [苏式 豆沙 月饼])
띠엔식 위에삥 (滇式 月饼) 은 귀주 (貴州), 운남 (雲南) 지역에서 만들어지는 위에삥 (月饼) 이며, 특이한 점은 운남 햄 (腿) 을 소 (素) 로 사용하며, 겉은 바삭 바삭 하고, 소 (素) 는 짭짤 + 단맛의 조화로 인기가 많고, 특히나 운남 햄은 향이 독특하며, 씹으면서 고소한 햄의 맛을 함께 느낄 수 있고, `윈난 꽃 (花) 월병’ 은 장미꽃, 모리화, 국화 꽃잎으로 만든 월병으로 원난 (雲南) 을 대표하는 위에삥 (月饼) 이다.
(띠엔식 [滇式] 달 떡 설명)
(달콤 짭짤한 윈난 햄 달 떡 [滇式 火腿 月饼])
(달콤한 윈난 장미꽃 달 떡 [滇式 玫瑰 月饼])
중국 아이들 (中國兒 – 짱꼴라) 은 광동식 (广式) 에서 차오샨식 위에삥 (潮式 月饼) 을 구분하는데, 광동의 3 대 한족 주거지 중 하나인 차오샨식 (潮汕式 - 潮州式) 은 특별한 점이 있으며, 차오저우 (潮州) 에서는 돼지 기름을 라오 (朥 [로]) 라고 하는데, 이것을 위에삥 (月饼) 에 넣고, 녹두 (綠豆), 검은 콩 (黑豆) 를 소 (素) 로 하고, 쑤탕 (酥糖 [소당], sū tang) 을 첨가하여 향기롭고 달달한 것이 특징이다.
(향기롭고 달달한 차오저우 달 떡 [潮式 酥糖 月饼] )
안휘식 위에삥 (徽式 月饼) 은 매실 장아찌 (梅干) 를 넣은 것이 다른 위에삥 (月饼) 과의 차이로 나름대로 안휘 (安徽) 는 중국 음식의 전통을 지키는 8 대 요리 (8 味 菜) 중 하나의 고장이다.
(깊은 맛의 안휘 달 떡 [徽式 梅干 月饼])
취저우식 위에삥 (衢式 月饼) 은 저장 취저우 (衢州) 지역의 위에삥 (月饼) 으로 속을 주로 깨 (芝麻仁) 로 채우며, 고소하고 달착지근한 맛이다.
(고소한 취저우 검정 깨 달 떡 [衢式 黑芝麻 月饼])
중국 아이들 (中國兒 – 짱꼴라) 은 광동식 (广式) 에서 홍콩식 위에삥 (香式 月饼) 도 역시 구분하는데, 홍콩 (香港) 에는 물론 다양한 전통 위에삥 (月饼) 도 많이 있지만, 찹쌀 누어미 (糥米) 로 만들어서 굽지 않고 냉동한 후, 바로 먹을 수 있는 삥피 위에삥 (冰皮月饼) 이 있으며, 과일로 소 (素) 를 만든 구워수 (果蔬) 삥피 위에삥 (冰皮月饼) 은 부드럽고, 쫄깃하며 모양도 예쁘고 다양하고, 시원한 맛의 찹쌀 달 떡이다.
(시원한 홍콩 찹쌀 달 떡 [香式 冰皮 月饼])
술을 좋아하는 중국 아이들 (中國兒 – 짱꼴라) 이 중추절 (中秋节) 위에삥 (月饼) 인 종치우삥 (中秋饼, zhōng qiū bǐng) 을 먹으면서 한잔의 술이 없을 수 없으며, 토끼가 떡방아 찧는 계수나무 꽃으로 빚은 계화주 (桂花酒) 를 마신다.
(계수나무 꽃 술 [桂花酒])
그리고, 우리와 같이 복건성 지역에서는 토란 (芋子, 土蓮) 을 먹는데, 광서 지역에서는 토란 (芋子, 土蓮) 과 비슷하게 생기기는 했지만, 우렁이 뤄쓰 (螺蛳) 를 먹는 풍습이 있다.
(유주 [柳州] 지역의 우렁이 볶음 [炒螺蛳])
중국 아이들 (中國兒 – 짱꼴라) 의 중추절 (中秋节) 풍습은 여기에서 끝이 아니며, 저녁에는 소원을 비는 연등 (燃灯) 행사 등이 있다.
(중국 중추절 풍습)
중국의 남쪽 지역에서는 중추절 (仲秋節) 당일 밤에 보 탑 모양의 등을 사용하여 등 (灯) 놀이를 하는 풍습이 있고, 소원을 비는 연등 (燃灯) 도 켜고, 소원을 기원하며 탑을 태우는 탑 불 (燒塔) 놀이도 한다.
(탑등 [塔燈] 과 용등 [龍燈])
(재미있는 완화등 [玩花燈])
(소원을 비는 연등 [燃燈])
계속합니다, 보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