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047810)잘나가던 주가에 악재발생. 급락.
주특사에서 악재가 많을때 매수하라고 강조드린 종목임.
이번 트럼프 당선으로 미국우월주의로 방위산업 투자 기대감이 커지면서 매수세 유입중.
하지만 반등을이용해 75000전후 매도가 좋아 보인다.
수리온 악재.
수리온은지난해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미국 미시간주에서 체계결빙 테스트를 시행했고 그 결과 인증기준 101개 항목 중 29개를 미충족했댜
현재 수리온의 군 공급이 일시 중단됐는데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지만 중장기 신뢰성 부분에 금이간 것이 주가하락의 요인이라 볼 수 있다.
반면 차세대중형위성 1호’ 개발기술과 노하우를 이전받게 되는데 ‘우주개발 중장기계획’의 핵심사업으로, 500kg급 정밀지상관측 (흑백0.5m급, 칼라2.0m급)위성 12기를 2025년까지 개발 및 발사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1·2호기를 개발하는 1단계 사업이 진행 중이다.
t-50 수출가능성도 여전히 열려 있고 3분기 영업이익이 1000억이상 예상되는등 호재는 여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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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한국항공우주는 항공산업 성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기업가치대비 현저한 고평가 영역에 있었다
@최근 뉴스
한국형 전투기 미국 GE엔진 장착.
*KFX에서 한국산을 노력하는 것이 아닌 미국산을 탑재하게 되면서 그동안 주가하락.
직구매→조립국산화→부품국산화 단계로 국산화 추진의 단계로 가고 있다.
KF-X 개발 사업은 2026년까지 이어지는 사업으로 개발이 완료되면 2032년까지 120대를 양산해 공군에 배치한다. 개발비는 약 8조원, 양산비는 약 9조3000억원(대 당 778억원)으로 단군이래 최대 규모 무기 개발사업으로 평가받는다
문제는 지분매각 부담.
현대자동차 한화테크윈 DIP홀딩스 등 기존 주주들의 주식 공동매각 약정이 지난해 말 만료됐다. 이들 중 한화테크윈과 DIP홀딩스는 지난 1월 6일과 11일 이미 한국항공우주산업 지분을 매각했다. 한화테크윈은 지분 5.01%를, DIP홀딩스는 보유 지분 4.99% 전량을 팔았다
한국항공우주 주가에 결정적 정보보기=>
경남 사천시 사남면 유천리 802
국내 유일의 완제기 개발업체
매출액:13000억이상(증가) 영업이익:1600억(증가) 자산가치:6450(증가) 부채비율:88%(감소)
최대주주:한국산업은행(19%)
대표이사:하성용 고려대 법학(석)
@한국항공우주 요약
*한국항공우주주요 매출처:방위사업청, 국과연 항우연, 터키, 보잉,에어버스,벨, 록히드
1조원 이상의 수주잔고기대.
한국정책공사의 지분매각으로 인한 민영화 가능성 고조.
인도네시아, 폴란드등에 고등훈련기 사업자 선정에 대한 기대감 고조
향후 수년간 수주증가. 최고의 성장주로 뽑히고 있는 종목임.
2025년까지 7000억 규모 항공기날개 구조물 공급계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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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 사업내용
항공기 개발/생산을 통해 축적된 기술과 설비, 인력을 바탕으로 민항기 주요 기체구조물을 제작하여 Boeing, Airbus, Bell, Lockheed Martin, Bombardier 등 세계 유수의 항공업체에 납품하고 있다. 또한 Boeing에 한국/싱가폴 공군의 차기 전투기인 F-15의 전방동체 및 주익, AH-64D(아파치) 공격헬기의 동체를 독점으로 공급하고 있다.
위성 체계종합업체로서 현재까지 다목적 실용위성(1, 2, 3, 5호)의 전력계, 원격측정 명령계, 지상시험장비 등 위성 핵심 부분품의 70% 이상을 국산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구분 |
품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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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연도 3분기 |
제품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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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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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FR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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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방산 및 완제기수출 |
T-50계열 |
413,047 |
한국 공군 고등훈련기 양산사업 및 T-50 기반의 경공격기 개조개발 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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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H계열 |
171,135 |
한국육군 노후헬기 대체를 위한 기동헬기 체계개발 및 양산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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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1계열 |
73,809 |
터키 공군이 운용중인 T-37 훈련기 대체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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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방산 기타 |
-3,001 |
미해군의 노후된 P-3 항공기를 도입, 기체수명연장 및 탑재장비를 성능개량하는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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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계 |
654,9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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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체부품 등 |
281,318 |
Boeing, Airbus, Vought 등에 기체구조물을 제작하여 납품하는 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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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고정익
2)회전익
3)기체구조물
4)성능개량-해상초계기
5)우주항공
@한국항공우주세부시장별 전망 - 군용기 시장
*전투기,훈련기, 군용헬기 시장, 군용 무인기 시장
@세한국항공우주부시장별 전망 – 민항기 시장.
대형민항기 시장, 중형항공시 시장.-- 제트엔진 중형항공기 시장은 현재 캐나다 Bombardier와 브라질 Embraer 양사가 시장을 양분
비즈니스 제트기 시장. 소형항공기, 민수헬기 시장.
주요 신규 국방사업 (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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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 군 |
-한국형 전투기(KF-X) 개발 사업 ('11년 탐색개발 진행중) -FA-50 경공격기 양산 사업 (개조개발 진행중) -KF-16 전투기 성능개량 사업 |
육 군 |
-한국형 헬기(KUH) 양산 사업 (초도양산 진행중) -소형무장헬기(LAH) 개발 사업 ('13년 체계개발 예정) -차기 군단급 무인기 개발 사업 |
해 군 |
-상륙기동헬기 개발 사업 -해상작전헬기 사업 -P-3 성능개량 사업 (1차 도입분 성능개량) |
< KAI 항공사업 포트폴리오 : 현재사업/미래사업 >
구 분 |
현재 사업 |
미래 신규 사업 (예상) |
군수 |
고정익 |
전투기 |
FA-50 경공격기(개발/생산/수출) |
KF-X 전투기 (개발/생산/수출) |
훈련기 |
KT-1 기본훈련기(개발/생산/수출) T-50 고등훈련기(개발/생산/수출) |
- |
무인기 |
군단 무인기(개발/생산/성능개량) |
차기 군단급 무인기 (개발/생산) |
회전익 |
중대형 |
KUH 기동헬기(개발/생산/수출) |
KUH 파생형 (개발/생산/수출) - 상륙기동/의무후송 등 |
소 형 |
- |
LAH 공격헬기 (개발/생산/수출) |
성능개량 |
대형기 |
P-3 해상초계기 성능개량 E-737 조기경보통제기 개조 |
P-3(1차 도입분) 성능개량 |
전술기 |
육/해/공군 헬기 FLIR 장착 개조 - HH-47, UH-60, Lynx KA-1 전술통제기 기총장착 개조 A-10 공격기 주익 교체 |
KF-16 전투기 성능개량 헬기 성능개량 등 |
MRO |
PBL |
국산기 PBL: KT-1, 군단 무인기 |
국산기 PBL: T-50, KUH |
창정비 |
해외 군용기 창정비(H-53 등) |
- |
민간위탁 |
- |
훈련비행단/군정비창 민간위탁 |
민수 |
완제기 |
중형기 |
- |
한국형 중형항공기 (개발/생산/판매) |
범용기 |
KC-100 소형항공기(개발) |
KC-100 소형항공기 (생산/판매) |
기 체 구조물 |
국제공동 개 발 |
국제공동개발사업(개발/생산) - Airbus A350, Boeing 787 |
국제공동개발사업 (개발/생산) - Airbus A320/Boeing 787 파생형 |
구조물 제 작 |
민항기/군용기 기체구조물(생산) -Airbus/Boeing 등 기체구조물 - F-15주익/동체, AH-64 동체 등 |
민항기/군용기 기체구조물(생산) - Airbus/Boeing 기체구조물 신규 - 군용기 기체구조물 신규 |
우 주 |
위성개발 |
다목적실용위성 3호, 5호(개발) 다목적실용위성 3A호(개발) |
다목적실용위성 6, 7, 8, 9호~(개발) |
@한국항공우주 신규사업 분야
① KF-X 한국형 전투기 개발사업
공군 노후 전투기(F-4, F-5)를 대체하기 위한 Medium급(KF-16+급) 다목적 전투기
② LAH 소형무장헬기 사업
노후된 공격헬기(500MD TOW, AH-1S) 대체를 위한 소형 무장헬기
@한국항공우주 관계사 현황
카이이미지(50%)
에스앤케이항공(30%)
한국방위산업 진흥협회(23%)
@한국항공우주 투자참고사항
T-50 1대 수출=자동차 1,250대 수출효과.
중량당 가격이 자동차 기준으로 400배
국산 경공격기 FA-50, 초도 비행성공
T-50 인도네시아 고등훈련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수출비중이 높아 환율상승할 경우 수혜
T-50의 개발비는 한국 정부가 70%, 한국항공우주가 17%, 록히드마틴이 13% 부담했으며 수출 마케팅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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