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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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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생각 10622번 글 한국형 고속열차 HSR350X 의 국외 제작사 및 기술이전 문제등과 관련해
최연수 추천 6 조회 1,844 13.06.19 17:59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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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3.06.19 19:34

    첫댓글 너무 잘 읽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겟지만 알스톰의 횡포덕에 우리나라가 정신차리고 이렇게 한국 고속철도를 개발할수 있었던듯 합니다. 오히려 굴하지 않고 차량을 국산화에 성공한 우리나라가 어찌보면 대단하고 자랑스럽기도 하지요 ㅎㅎ

  • 13.06.19 22:37

    프랑스측의 반응이 이해가 갑니다. 그들이 쌩고생해서 얻은 결과를 그냥 넘겨주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독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멘스사에 대해 좀 긍정적인 부분이 있는 것 같지만, 그들도 알스톰사와 다를바 없습니다. 제품을 사겠다면 매우 친절하지만 기술 넘겨달라하면... 반응은 알아서 생각해보시기를...

  • 13.06.20 10:04

    죄송합니다만 레일러는 언제 나오나요?ㅠㅠ

  • 13.06.21 00:12

    최연수님이 직접 오셔서 답을 주셨군요. 고시공부때문에 별로 여유가 없어서 저도 확인이 좀 늦었습니다. 글은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결국 알스톰은 계약서에 나온 내용만큼은 잘 지킨 셈이군요. +a를 바란 이쪽 입장에서는 서운할지도 모르지만 그들에게도 영업 관계상 자신들의 핵심 기술을 그냥 넘길순 없고, 경부고속철도 입찰당시 프랑스 내부에서도 조건이 너무 후하다며 논란을 겪었기에 알스톰 또한 어느정도 이해는 갑니다. (지멘스는 굳이 우리나라의 외에도 러시아나 미국 등 현지 공장에서 견인전동기 같은 핵심 부품을 생산하는 등 속은 모르지만 일단 겉으로는 보다 개방적인 행보를 보여주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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