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도요타 사태’에서 기업은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위기 발생 시 기업들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방어책을 미리 강구해야 하고, 해당 정부와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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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신뢰와 만족은 문제 자체가 아니라 문제가 발생했을 때 기업이 소비자들을 위해 어떤 태도를 취하는지에 달려 있다. 현재 소비자들은 가속 페달의 문제 자체보다는 도요타가 적절하게 안전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점을 문제 삼고 있다. 1000만 대라는 역사상 최대 리콜을 감행하면서도 도요타는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지 못했다. 리콜 과정에서 문제를 회피하려는 듯한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다.
③ 해당 정부와 밀접한 협력 체계 구축해야1993년 6월 14일 당시 펩시의 최고경영자(CEO)였던 크레이그 웨더업은 워싱턴에서 펩시콜라 캔 내부에서 주사기가 발견됐다는 소식을 접하자마자, 그날 바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책임자와 만나 협조 체제를 구축했다. 반면 도요타는 리콜 파문 초기에 미국 정부와 협조 체제를 구축하지 못했다. 미국 정부와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만들지 못한 도요타는 ‘필요 이상’으로 뭇매를 맞고 있다. ④ ‘소비자 인식’이 ‘회사 현실’보다 우선한때 도요타는 가속 페달 문제와 관련해 CTS라는 부품 업체에 책임을 떠넘기는 듯한 발언을 했다. 이에 대해 CTS가 반발해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리콜 귀책사유가 누구에게 있는지는 두 업체 간 문제이지 소비자의 관심사는 아니다. 소비자의 가장 큰 관심사는 ‘내 도요타 차량에 문제가 있다면 도요타가 어떻게 해결해 줄 것인가’이다. 도요타의 핵심 메시지도 바로 이 점에 집중했어야 했다. 위기 상황에서 CEO는 자신들이 바라보는 현실 인식이 아닌 소비자들이 바라보는 인식에 따른 조치를 취해야 한다.⑤ ‘전략적 투명성’ 발휘해야위기 상황에서 ‘투명성’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무조건 모든 것을 밝히는 게 아니라 ‘전략적 고려’를 한 투명성 실현이 중요하다. 자랑은 ‘자기 입’보다 ‘남의 입’에서 나와야 힘을 받지만 자신의 실수나 잘못은 스스로 털어놓을 때 더 높은 점수를 받는다. 이번 도요타 리콜 사태에서 제품의 문제점을 도요타가 아닌 정부와 언론이 더 나서서 파헤친 것은 전략적 투명성을 해치는 큰 실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