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톤 사용법
뿌리 잘 내리게 하는 루톤
춘란의 뿌리를 잘 내리게 하는 것은 옛날부터 분재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생장촉진제인 루톤(rootone) 을 사용하여 재배하기 때문이다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생장촉진제에는 ba(벤질아데닌) 와 auxins (옥신)이 있으며, 옥신은 뿌리가 잘 내리며 튼튼할 뿐만 아니라 뿌리가 내린 후에 나오는 신아는 건강하며 생장이 잘 된다.
옥신에는 인돌초산과 인돌낙산 물질이 있으며, 이 루톤의 주성분은 인돌낙산이다.
루톤은 미국 암켐사의 상표이며 28g 포장에 인돌낙산 성분은 고작 0.2g 뿐이며 나머지 99%는 계면 활성제이다.
루톤은 봄과 가을에 주면 난의 생장이 아주 좋아진다.
봄에는 작년에 못다 자란 속장잎이 다시 자라는 등 난이 움직이기 시작할때 1,000대 1로 희석하여 1주일 간격으로 두번 준다.
그리고 벌브 튀우기를 할때 500대1로 희석시킨 용액에 15분 정도 담근후에 심는다.
다만, 찬 기운이 남아 있는 이른 봄에는 루톤을 사용해도 효과가 없다.
두번째는 더운 여름을 넘기고 아침저녁으로 찬 기운을 느끼는 가을, 말하자면 가을 분갈이를 하는 시기에 루톤을 주면 새 뿌리가 잘 내리는 등 좋은 효과를 본다.
루톤은 산에서 내려온 갓 산채한 난초에는 상당히 좋은 효과를 보며, 잎이 붙어 있는 묵은 촉에는 모두 뿌리가 내리는데 뿌리만 내리는 것이 아니라 신아도 함께 나온다고 한다.
루톤을 사용하면 노대가 나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한결같이 반질반질 윤기가 나는등 건강하게 잘자란다.
특히 산에서 내려온 촉은 더 뿌리가 잘 내리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오랫동안 집에서 키우던 난은 약발을 받지 않은것도 있는데 이때는 500대 1로 희석한 용액에 10분정도 담근 다음에 심으면 대게 새 뿌리가 내린다.
발근제는 오랫동안 담근 후에 사용해도 전혀 식물에는 해가 없다고 한다
1. 가루로 사용하는 법
삽수 밑부분 5cm정도를 물에 30분~1시간 정도 담궜다가 물막층이 생기면 약제가루를 묻힌 후 심는 방법
2. 물에 희석해서 사용하는 법
약제와 물을 1:1 비율로 혼합 후 삽수 밑부분에 묻힌 다음 그늘에 건조시킨 후 심는 방법
3. 그 이외에 관행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처리할 수량이 많을 경우 희석배수를 500~1,000배, 침지시간을 1시간~1일 정도로 하여 처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