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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분석 | ||
자료분류 | 산업동향 | 국가명 | 중국 |
산업분류명 | 제조업>전자부품,통신,영상>전자부품, 영상, 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 | ||
언어 | 중국어 | 원문자료량 | 13 쪽 |
원문바로가기 | http://zdc.zol.com.cn/289/2899915_all.html#p2899915 | ||
원문자료작성일 | 2012.04 | 자료등록일 | 2012.06.04 |
작성자 | 해외산업211 | 읽음 | 15 |
자료출처 | 중관촌온라인 (中關村在線) | ||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분석> □ 요약 -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관심도(업체와 제품에 대한 ‘유효 클릭률’ 기준) 순위에서 Sony가 선두 지위를 고수하였으며 여타 해외 업체들도 높은 관심도 비율을 기록하였음. - 모델별 관심도 순위 상위 10개 모델 가운데 4개 모델이 Sony 제품으로, Sony의 KDL-46EX520가 1위를 차지하였음. - 소비자들은 대형 TV와 3D TV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2012년 1분기 LED 광원 LCD TV(이하 LED TV)의 인기가 상승, 관심도도 뚜렷한 증가추이를 보였음. - 해상도 1920*1080의 Full HD LCD TV의 관심도 비율이 소폭 오름세를 보였음. - 가격대별 관심도 순위에서 8,000위안(RMB) 이하 제품이 80%가 넘는 관심도를 점유, 소비자들은 3,001위안~5,000위안대 제품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시장 판매 모델 수량 조사에서 TCL과 Hisense(海信, 하이신), Konka(康佳, 캉자)의 모델 수량이 다수인 것으로 조사, 각각 225개, 208개, 132개로 집계되었음. Sony와 Sharp의 관심도는 소폭 하락 추이를 보였음. □ 업체별 관심도 분석 Sony 선두 고수 -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관심도 순위에서 Sony가 18.9%의 관심도를 얻으며 선두 지위를 지속하였음. Samsung과 Sharp는 14.5%와 13.5%의 관심도를 기록하며 2위와 3위를 차지하였음. 해외 업체 관심도 높아 -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에서 Sony와 Sharp, Samsung 해외 업체들이 선두 3위권을 형성, 합계 관심도는 46.9%로 50%에 육박하였음. 로컬 업체들의 합계 관심도는 40% 이상으로 해외 업체들에 조금 못 미치는 비율을 기록하였음. 관심도 순위 변화 적어 - 다수 업체 가운데 Sony가 가장 큰 5.7%의 관심도 하락세를 기록하였으나 여전히 1위를 지속하였음. 여타 업체들은 각각 오름세와 내림세를 보였으나 전반적으로 큰 변동은 보이지 않았음. □ 제품별 관심도 분석 ○ 모델별 관심도 분석 Sony의 KDL-46EX520 1위 -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모델별 관심도 조사에서 Sony의 KDL-46EX520이 4.1%의 관심도를 얻으며 1위를 차지하였음. KDL-46EX520는 46인치의 LED TV로 가격은 5,699위안임. 뒤를 이어 Samsung의 UA46D5000PR과 Sony의 UA46D5000PR이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 두 제품의 관심도 격차는 크지 않았음. Sony의 4개 모델 순위권 들어 - 모델별 관심도 순위 상위 10개 모델 가운데 Sony 제품은 4개, Samsung 제품은 3개 모델이 순위에 올랐음. 여타 3개 모델은 Konka(康佳, 캉자)와 Hisense(海信, 하이신), Sharp의 제품이 각각 차지하였음. □ 세분 시장별 관심도 분석 ○ 광원 -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에서 LED TV가 77.8%의 관심도를 점유하며 시장의 절대 주류 제품으로 등극하였음. LED TV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업체들도 신제품 중 LED TV의 비중을 확대, 갈수록 많은 소비자들이 LED TV를 선호하고 있음. LED TV 관심도 확연한 상승 추이 보여 - 2012년 1분기 LED TV에 대한 관심도는 점진 상승, 1월의 74.3%에서 3월에는 7.5% 증가한 81.8%까지 확대되었음. LED TV의 가격 하락과 신모델 증가로 갈수록 많은 소비자들이 LED TV를 선호할 것으로 전망됨. ○ 3D TV 3D LCD TV 고성장세 지속 - 2012년 1분기 3D TV가 급성장, 관심도 비율은 1월의 27.9%에서 3월에는 11.0% 증가한 38.9%를 기록하였음. ○ 화면 크기 소비자들, 대형 LCD TV 선호 - 화면 크기별 관심도 순위에서 소비자들은 46인치 제품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 25.3%의 관심도를 차지하였음. 42인체 제품은 20.6%, 32인치 제품은 18.5%의 관심도로 각각 2위와 3위에 올랐음. 40인치 이상 LCD TV는 80%에 육박하는 관심도를 점유, 소비자들이 대형 TV를 선호함을 알 수 있음. ○ 해상도 Full HD LCD TV의 관심도 소폭 상승 -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에서 Full HD TV가 80.5%의 관심도를 차지하였으며, 3월 관심도는 1월 대비 1.7% 증가, 소폭의 오름세를 보였음. 현재 일부 40인치 이하의 소형 LCD TV만이 HD급 해상도를 채용하고 있는 실정. ○ 가격대 8,000위안 이하 LCD TV의 관심도 80% 넘어 -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가격대별 관심도 순위에서 8,000위안 이하 제품이 80.4%에 육박하는 관심도를 점유, 이 가운데 3,001위안~5,000위안대 제품이 가장 높은 30.6%의 관심도를 차지하였음. 상술 가격대는 시장의 주류 가격대로 40인치~47인치 모델들이 운집하고 있음.
□ 주요 업체 분석 ○ 관심도 변화 추이 Sony와 Sharp의 인기 소폭 하락 -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에서 Sony와 Sharp의 관심도는 전반적으로 감소 추이를 시현, Sony의 관심도는 1월의 21.6%에서 3월에는 15.4%로 6.2% 하락, 주요 업체 가운데 가장 큰 하락폭을 기록하였음. Sharp의 하락폭은 크지 않은 반면, Samsung의 관심도는 소폭 오름세를 보였음. ○ 판매 모델 수량 비교 TCL과 Hisense, Konka의 판매 모델 다수 - ZDC의 통계에 의하면 Sony, Sharp, Samsung, Hisense(海信, 하이신), TCL과 Konka(康佳, 캉자) 6대 주요 메이커 가운데 TCL의 판매 모델 수량이 가장 많은 225개로 집계되었으며, Hisense(海信, 하이신)의 모델 수량도 200개가 넘는 208개에 달했음. 반면 Sony의 판매 모델 수량은 상대적으로 적은 74개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목차>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분석> 1. 업체별 관심도 분석 2. 제품별 관심도 분석 2-1. 모델별 관심도 분석 2-2. 세분 시장별 관심도 분석 2-2-1. 광원 2-2-2. 3D TV 2-2-3. 화면 크기 2-2-4. 해상도 2-2-5. 가격대 3. 주요 업체 분석 3-1. 관심도 변화 추이 3-2. 판매 모델 수량 분석
<첨부> <그래프 1>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업체별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2>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모델별 관심도 순위 분석 <그래프 3>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광원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4>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LED TV의 관심도 비율 변화 추이 <그래프 5>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3D TV 제품의 관심도 비율 변화 추이 <그래프 6>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화면 크기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7>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해상도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변화 추이 <그래프 8>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가격대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변화 추이 <그래프 9>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주요 업체의 관심도 비율 변화 추이 <그래프 10>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주요 업체의 판매모델 수량 비교 <표 1>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월별 관심도 비율 및 순위 비교 <표 2> 2012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모델별 관심도 순위 상위 10개 제품의 사양 분석 |
CBSi中国·ZOL 作者:中关村在线 颜婷爽 责任编辑:李雪艳 【原创】 2012年04月25日 05:23 评论(4)
2012年第一季度,中国液晶电视市场整体格局相对稳定。索尼以18.8%的品牌关注比例领跑,三星、夏普分列亚军、季军。本季度大尺寸和3D类型的液晶电视倍受青睐,消费者越来越注重视觉享受。互联网消费调研中心ZDC总结2012年第一季度中国液晶电视市场品牌、产品数据进行分析:
报告摘要
•2012年第一季度索尼仍然领跑中国液晶电视市场,且国外的液晶电视品牌关注度较高。
•最受消费者关注的中国液晶电视产品前十名中索尼分得四个席位,其中索尼 KDL-46EX520成为最受消费者关注的产品。
•大尺寸屏幕和3D液晶电视得到广大消费者的青睐。
•本季度LED背光类型液晶电视较受欢迎,其关注度明显走高。
•分辨率为1920*1080的全高清液晶电视关注比例稳中小幅走高。
•本季度的液晶电视市场中,8000元内产品关注比例超过八成,其中最受消费者关注的价格段为3001-5000元。
•从本季度液晶市场的产品数量来看TCL、海信和康佳较多,从关注度来看索尼和夏普人气小幅下滑。
一、品牌结构分析
索尼仍然领跑中国液晶电视市场
2012年第一季度,中国液晶电视市场中索尼以18.9%的关注比例保持最受消费者关注的品牌冠军。三星、夏普分列亚军、季军。
国外的液晶电视品牌关注度较高
本季度的液晶电视市场中,国外品牌包揽前三甲,包括索尼、夏普和三星三个品牌,关注比例之和达到46.9%,接近五成。国内品牌的关注额度超过四成,略低于国外品牌。
本季度各品牌关注比例变化不大
本季度的液晶电视市场中,索尼的关注比例在众多品牌中降幅最大,减少了5.7%,但仍维持其冠军位置。其余品牌的关注比例有升有降,但均在正常范围内波动。
(图) 2012年第一季度中国液晶电视市场品牌关注比例分布
(表) 2012年第一季度中国液晶电视市场品牌关注比例对比
排名 | 2012年1月 | 2012年2月 | 2012年3月 | |||
品牌 | 关注比例 | 品牌 | 关注比例 | 品牌 | 关注比例 | |
1 | 索尼 | 21.1% | 索尼 | 20.2% | 索尼 | 15.4% |
2 | 夏普 | 14.0% | 三星↑1 | 15.5% | 三星 | 14.7% |
3 | 三星 | 13.4% | 夏普↓1 | 14.4% | 海信↑1 | 14.2% |
4 | 海信 | 12.6% | 海信 | 12.1% | 夏普↓1 | 12.1% |
5 | TCL | 9.8% | TCL | 9.0% | TCL | 10.9% |
6 | 康佳 | 7.3% | 康佳 | 7.0% | 康佳 | 8.0% |
7 | 长虹 | 5.6% | 长虹 | 5.4% | LG↑1 | 7.0% |
8 | LG | 4.2% | LG | 4.4% | 创维↑2 | 5.0% |
9 | 创维 | 2.5% | AOC new | 2.3% | 长虹↓2 | 4.7% |
10 | 飞利浦 | 2.0% | 创维↓1 | 2.2% | 海尔 new | 1.9% |
— | 其他 | 7.5% | 其他 | 7.5% | 其他 | 6.1% |
二、产品结构分析
(一) 产品型号
索尼 KDL-46EX520成为最受消费者关注的液晶电视
2012年第一季度,中国液晶电视市场索尼 KDL-46EX520成为最受用户关注的产品,关注比例为4.1%。这款46英寸的LED背光型液晶电视的价格为5699元。三星UA46D5000PR和索尼KLV-32BX320分列亚军和季军,关注比例相差不大。
本季度最受消费者关注的液晶电视产品前十名中索尼分得四个席位
在最受消费者关注的液晶电视产品前十名中,索尼单品占四个席位,三星占三个席位,其余三款分别为康佳、海信和夏普。可见索尼的单品关注度较高于其他品牌,品牌关注度较集中。
(图) 2012年第一季度中国液晶电视市场产品关注排名
(表) 2012年第一季度中国液晶电视市场最受用户关注的十款产品及参数
排名 | 产品名称 | 背光类型 | 尺寸(英寸) | 分辨率 | 价格 |
1 | 索尼KDL-46EX520 | LED | 46 | 1920*1080 | ¥5,699 |
2 | 三星UA46D5000PR | LED | 46 | 1920*1080 | ¥5,600 |
3 | 索尼KLV-32BX320 | CCFL | 32 | 1366*768 | ¥2,199 |
4 | 康佳LC42MS96PD | CCFL | 42 | 1920*1080 | ¥2,988 |
5 | 索尼KDL-55EX720 | LED | 55 | 1920*1080 | ¥8,999 |
6 | 索尼KDL-46CX520 | CCFL | 46 | 1920*1080 | ¥4,599 |
7 | 三星UA40D5000PR | LED | 40 | 1920*1080 | ¥4,350 |
8 | 三星UA46D6000SJ | LED | 46 | 1920*1080 | ¥7,100 |
9 | 海信LED42K11P | LED | 42 | 1920*1080 | ¥4,199 |
10 | 夏普LCD-46G120A | CCFL | 42 | 1920*1080 | ¥4,799 |
(二) 产品特征
1、不同背光产品分析
LED背光类型产品较受欢迎
本季度LED背光类型液晶电视的关注比例为77.8%,成为绝对主流液晶电视类型。随着LED背光产品的价格降低,厂商也都逐步提高了LED背光产品在新品中的覆盖比例,越来越多的消费者认可了LED背光产品的优势。
(图) 2012年第一季度中国液晶电视市场不同背光产品关注比例分布
第一季度中LED背光产品的关注度明显走高
本季度的LED背光型液晶电视的关注比例逐渐增高,从1月的74.3%达到3月的81.8%,增长了7.5%。随着LED背光产品价格的降低和在新品中覆盖比例的增加,相信会有更多的消费者将LED背光型液晶电视作为首选。
(图) 2012年第一季度中国液晶电视市场LED型背光产品关注比例走势
2、3D产品分析
本季度3D液晶电视保持高速发展
本季度3D电视发展较快,关注额度从1月的27.9%增长到3月份的38.9%,增长了11.0%。可见越来越多的消费者关注3D液晶电视从而在工作之余增加视觉享受。
(图) 2012年第一季度中国液晶电视市场3D电视关注比例走势
3、不同屏幕尺寸产品分析
大屏幕液晶电视倍受青睐
本季度最受消费者关注的液晶电视屏幕尺寸为46英寸,关注比例达到25.3%,42英寸以20.6%的关注比例维持亚军,32英寸以18.5%的关注比例夺得季军。40英寸以上的液晶电视关注额度近八成,可见大屏幕液晶电视倍受消费者青睐。
(图) 2012年第一季度中国液晶电视市场不同尺寸产品关注比例分布
4、不同分辨率产品分析
全高清液晶电视产品关注比例稳中小幅走高
本季度初中国液晶电视市场中全高清电视的关注比例为80.5%,3月全高清产品的关注比例较1月提高了1.7%,走势稳中小幅走高。目前仅有部分40英寸以下的小尺寸液晶电视还采用普通高清分辨率。
(图) 2012年第一季度中国液晶电视市场不同分辨率产品关注比例走势
5、不同价格段产品分析
8000元内液晶电视关注比例超过八成
本季度中国液晶电视市场中8000元内产品的关注比例达到80.4%,其中3001-5000元产品吸引了30.6%的用户关注度,为目前主流的价位段,该价格段集中了适应面最广的40-47英寸产品。
(图) 2012年第一季度中国液晶电视市场不同价格段产品关注比例分布
三、主流厂商分析
(一) 品牌走势对比
索尼和夏普人气小幅下滑
2012年的第一季度,索尼和夏普的关注比例整体呈下降趋势。其中索尼从1月21.6%的关注比例下降为3月的15.4%,下降了6.2%,为主流品牌中下降幅度最大的一个。夏普下降幅度不大,而三星的关注额度小幅走高,二者的关注度均在正常范围内波动。
(图) 2012年第一季度中国液晶电视市场主流品牌关注比例走势
(二) 产品结构对比
TCL、海信和康佳产品数量较多
根据ZDC统计数据显示,在索尼、夏普、三星、海信、TCL和康佳六个主流品牌中,TCL目前市售产品数量最多为225款,海信的产品数量也超过200款。相比之下,索尼市售产品数量相对较少,仅为74款。
(图) 2012年第一季度中国液晶电视市场主流品牌市售产品数量对比
ZDC申明:
ZDC报告中的“品牌关注度排行”和“产品关注度排行”是通过分析ZOL专业IT网站包括新浪、搜狐、腾讯、网易、淘宝在内的79家网络媒体和ZOL全国85家分站的用户上网行为,统计各品牌及产品在一定时期内获得的有效点击率而得出的结果,因此排行反映的是一定时期内网站用户对某品牌或某产品的点击关注程度,厂商或经销商可参照数据对其销售情况进行参考和预测,但不能与其销售情况完全等同。如有其他建议或意见,请与我们联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