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아이콘이 된 영화감독 왕가위
1. 선정 대상과 선정 이유
저는 영화감독 왕가위를 롤 모델로 선정하였습니다. 왕가위는 그의 영화를 한 번이라도 본 사람이라면 그의 다른 작품을 보더라도 단숨에 왕가위의 영화임을 알아 볼 수 있을 정도로 자신만의 시그니처를 가지고 있는 감독입니다. 그 시그니처로 자신의 작품의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문화의 아이콘이 된 그의 미적 감각과 창의성, 그리고 작품에 대한 열정은 제가 정말 닮고 싶은 부분입니다.
2. 성공 사례
왕가위 감독의 작품의 실질적인 출발점으로 평가받는
<아비정전>은 홍콩 최고 권위의 시상식인 홍콩금상장영화제에서 작품상과 감독상을 비롯해 5개 부문을 수상하였습니다. 제일 유명한 왕가위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중경삼림>은 왕가위를 국제적으로 알린 글로벌 히트작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인생 영화를 꼽을 때 거론될 정도로 마니아층이 단단하며, 30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 봐도 세련되고 감각적이라는 평을 받는 영화입니다. 그 이후로
<타락천사>, <화양연화> 등을 세상에 내며 꾸준한 호평을 들어온 그는 90년대 문화의 아이콘이라 할 수 있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아시아는 물론이고 서양에서도 최고 감독 중 한 명으로 인정받아 왔으며, 2002년 영국 영화 협회(BFI)에서 선정한 지난 25년 동안 가장 위대한 감독 3위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3. 자신의 의견
왕가위의 영화 중 <해피 투게더>의 제작 과정을 담은
<부에노스 아이레스 제로 디그리>라는 다큐멘터리를 보게 되면 왕가위의 영화 제작에 대한 열정을 볼 수 있습니다. 밤낮없이 촬영 장소를 고민하고, 장면 하나하나를 신중하게 촬영하며 영화 제작 기간이 예상보다 배로 길어지기도 합니다. 왕가위가 예술성과 창의성을 타고난 감독이라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타고난 감각을 갈고닦아 자신만의 시그니처 연출 특징을 만들어 홍콩 영화의 아이콘, 많은 이들의 '인생 영화감독'이 된 것은 왕가위의 열정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는 열정을 아끼지 않는 모습, 그리고 타고난 감각을 갈고닦아 자신만의 특징으로 발전시키는 그의 모습은 저에게는 항상 닮고 싶은 부분일 것입니다.
첫댓글 강수빈, 멋진 삶 이루리라. 영화처럼 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