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말에 중앙선 청량리-덕소에도 전철이 개통되는데, 그렇게 되면 통근형전동차도 중앙선에 뛰게됩니다. 그런데 청량리-덕소 구간 건설할때 뭔가 허점이 있는것 같습니다.
1복선이라면 전동차와 일반열차가 같이쓰게된다는 것인데, 1복선에 전동차와 일반열차가 같이쓰게됐을 경우 문제점이 있습니다.
선로용량이 한정되있으므로 전동차와 일반열차중 운행횟수를 한쪽이 늘릴경우 한쪽은 증차가 불가능합니다.(휴가철이나 연말때 태백,영동선방면 열차를 늘릴경우 출퇴근시간에도 전동차 운행횟수를 늘리기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중간에 신호대기 때문에 표정속도 이상을 내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용문까지 개통했을경우 문제는 더 커집니다. 완행을 위해 2복선으로 건설했을경우 완행전철의 용량은 증가하지만 급행열차 운행은 어려워 집니다.(지금 서울-천안 급행열차의 문제와 같은 문제점이 생깁니다.)아예 처음부터 2복선으로 했어야 했습니다.
첫댓글 허나 지금 청량리-망우 사이에 2복선으로 늘리기란 사실 어렵습니다. 부지가 워낙에 좁아터져서...
경인선/ 경부선(병점까지) 같은 확실한 수요가 없는한 2복선으로 하기는 금전적 압박이 너무 셉니다. 사실 경부선은 좀 급행열차가 많이 부족하죠
하지만 나중에 경춘선복선전철의 개통도 생각하면 청량리~망우간의 복복선화는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선+신복선 활용하면 3선 운행...화물차는 기존선으로 빼고...여객열차야 뭐 그리 많은 편이 아니니까...
그리고 일부 열차는 ...양평착발로 돌릴수 있게 만들면 ....
장기계획으로는 청량리~망우간 복복선 계획이 있습니다. 하지만 윗분들 말씀대로 부지가 없습니다. 다만 상봉, 중화, 휘경동 등 주변지역이 주로 주택이고 그 중 불량주택도 많으므로 그 지역을 매입할 수는 있겠으나 당장 예산이 문제일 것입니다.
결국 지하화인가....
그쪽을 지하로 뚫을수 있을까요;;; 상수도 보호니 모니 해서 지하 못하게 할꺼 같은데요;;;
고가화는 어떨까요?
이미 대부분의 구간이 고가로 건설 되었습니다... 부지 같은 경우 회기, 영정(? .. 옛날 송곡)역사를 제외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그 두 역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최하 2복선 역사 입니다. 고가화 하였기 때문에 충분히 2복선으로 건설 할 수 있습니다.
구 송곡역이면... 양원입니다. (제 답글 다시 바꿨습니다.. 양정이랑 양원이랑 정말 끝까지 헷갈립니다 ㅠㅠ)
고가구간에서 양쪽으로 4-5m씩 늘리면 2복선 부지가 되지 않을까요? 안가봐서 잘은 모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