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하십니까. 화순 행복농장 제리삼춘 입니다.
봄벌 깨우기 하려면......
깨우는 시기, 깨우는 방법, 깨우기 준비물 종류, 벌이용 방법등에 따라 정말 각양각색으로 방법이 많습니다.
저희 농장은 로얄제리와 야생화 숙성꿀을 전문으로 해발 400미터 높이의 양봉장, 전기가온, 물주기 대신
사양으로, 외부보온은 하지 않는 방법으로 봄벌 깨우기를 합니다.
1.깨우는 시기
1월 중하순 - 이곳은 화분 유입이 3월 하순쯤 진달래가 피기 시작하여 화분이 유입되기 시작합니다.
12월하순 1월 초순 깨워 보았으나 중순경 깨우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 봄벌 깨우기에 가장 중요 한것이 있었으니 그것은 탈분시간 즉 외부활동 시간이 축척이 되어야 봉판과 벌새력이 확보된다는 사실입니다. 다시말하면 고수님들께서 따뜻한 남쪽으로 이동을 해서 벌을 깨우시는 것은 아무리 좋은 꿀장과 화분, 보온, 물공급을 해주어도 탈분시간을 충족하지 못하면 말짱 꽝이라는 사실을 잘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 이동하지 않고 다른 봉장보다 10일 빨리 기르는 방법은 봉장 전체에 검정색 재초매트를 깔아 봉장에 온도를 높혀주는 방법입니다. 물론 낮기온이 25도 이상일때는 빨리 벗겨주셔야 합니다.
2.깨우는 방법
화분은 봄벌 깨우기용 화분을 사용 합니다.
***화분 유입에 따른 봉판생성 - 우리가 주는 화분은 최대 3장의 봉판을 형성 한다고 하지요 그러나 정확히 말하면 주는 화분으로는 각봉판 2장이라고 생각 합니다. 매실꽃이 피면 3-4장 진달래가 피면 4-5장이지요.
봉판 = 화분유입양 + 탈분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착봉과 숙성꿀장은 기본이기에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전기가온 + 자극사양을 활용한 보온을 합니다.(정말 편하지요^^)
전기가온은 온도조절이 가장 중요 한데요 저희는 빈벌통에 문을닫고 10센치정도의 공간만 남기고 나머지공간에는 보온재을 채우고
낮에 빈벌통에 해가뜨면 올라가는 온도을 설정 합니다.
1월중순이면 15도정도로 시작을 합니다 이것은 벌깨우는데 상당히 중요한 사항입니다. (탈분시간과 온도설정을 이해하지 못하시고 온도 설정을 높이 가져가시면 미숙벌이 태어나 봉군을 망치는 경우를 만들게 됩니다.)
자극사양 - 처음 사양은 1대1로 하고 다음부터는 3대1정도로 하는것을 기본으로 오후에 반나절 정도로 합니다.
(사양은 먹이 정도에 따라 농도와 시간을 잘조절 해서 주어야 합니다. 기본은 숙성꿀장 1장에 봉판 2장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 외부보온은 별도로 하지 않고 급수도 사양으로 대체 합니다.
***보온으로 온도을 높혀 봉이들을 일시키실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 벌은 꿀장을 아껴먹는 습성이 있어 억지로 먹이지 않으면 일하지 않습니다. 자극사양은 필수라고 봅니다.
3.약제처리
이것이 논란에 문제가 많습니다.
***주처리는 아미트라제 또는 쿠마포스 내성의 정도에 따라 선택하시고요.
보조 (개채증식 지연) 처리는 옥살산과 개미산을 처리 하심이 어떨런지^^
***요 앞나라 일본은 왕가두기가 자리를 잡았다고 합니다.
4. 기타
위 내용은 행복농장지기의 생각과 경험에서 나온것이니 참고 하시길....
전기가온이 없으신 분들은 화분+물급이+(저밀장+사양)+외부포장=봄벌깨우기 하시어도 잘큼니다.
제가 오늘 여러분과 함깨 생각해보고 싶은것은 탈분시간입니다. 모든조건이 충족되어도 탈분시간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벌이 늘어나질 않습니다.
제발 이것만은 지겨주시어 미숙벌을 만들지 마세요. (전기가온 온도설정 = 낮기온 온도)
격리판 대신 은박보온판으로 사용하시어 보세요. (벌들이 다닐수있게 약간 밑틈을 주셔야 합니다. - 이건 무심님 방법^^
5.증소
분봉열이 받지 않게 잘...... 이것이 최고의 기술 입니다....
(단상 분봉열 = 계상 분봉열)
첫댓글 농장이 멋지십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늘 행복한 농장으로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주 좋은 내용의 말씀입니다
열심히 하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봄벌 시작 할때 전기 가온이나 자극 사양은 필요 하지 않습니다
몇 통 만이라도 제가 가르쳐 주는 방법으로 시도 해 보셨으면 합니다
내가 하는 가온 방법과는
조금 다르네요.
풍벌 하시길 바랍니다.
유익한 내용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디짧은 대나무가 보이네요,
저 대나무로 퉁소를 만들더군요,
좋은지식 얻어갑니다,
마디짧은 대나무는 소조이 있는것이아니고 죽순이 올라올때 밑에부터 한마디씩 껍질을 벋겨주면 수분이 모자라서 마디가 짤아진다고 배웠습니다.
실제로 해보진 않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벌터가 이상적이고 대나무 울타리가 인상적입니다.
관리법의 자세한 공개 감사합니다.
봄벌 기르기에서 물은 충분히 주는 것이 좋다고 보고 있습니다.
약제 처리제 쿠마포스는 벌이 많이 소동하는데 산란에 지장은 어떤지요?
속살만 내성이 의심되면 코마h치를선택 벌깨우기를 합니다 이것또한 내성문제로 봄 가을 최대 2번이상 쓰지않습니다
일단산란을 시작하면
옥살산, 개미산, 왕가두기 이용하여 방제합니다^^
소란은 못느꼈습니다 혹 다음에 방제하면 잘살펴 보겠습니다.
네, 감사드립니다.
세계적 명품꿀에 뜻을 같이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