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_희리산_바다로21-정상-문수산갈림길-원점회귀.gpx
1. 날짜 : 2019년 12월 22일 일요일
2. 코스 : 바다로21-휴양림갈림길-6쉼터-5쉼터-정상-4쉼터-휴양림갈림길-3쉼터(문수산갈림길)-2쉼터-1쉼터-휴양림갈림길-바다로21 원점회귀(약 6.7 km, 2시간 34분-점심식사 시간 제외)
3. 날씨 : 맑음
4. 누구와 : 홀로
5. 기타 : 서천 윗 동서 본가 방문 후 아침 일찍 홀로 산행, 희리산은 해발 329미터로 그리 높지 않아 어린 자녀와 함께 삼림욕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산 전체는 사계절 내내 푸른 해송으로 둘러싸여 있어 언제든지 녹색의 신선함을 느낄 수 있다. 희리산은 자연휴양림으로 유명하다. 휴양림의 휴양관은 총 15개실로 대회의실과 소회의실을 갖추고 있어 단체 이용객이 사용하기에 적합하고 숲속의 집은 7개 수종(소나무, 잣나무, 낙엽송, 삼나무, 해송, 층층나무, 참나무)의 판재로 내부 인테리어를 꾸며 특유의 향기를 느낄 수 있다.
휴양림의 북서쪽에는 네명의 장사가 놀던 자리라는 사인대가 있고 사인대 밑에는 이 장사들이 턱걸이한 장소라 하여 턱걸이장이라 불리고 있는 140미터 정도의 절벽도 있다. 문수봉 밑으로는 이 장사들이 살았다는 큰 산봉우리 4개가 있고 그 아래로 이 장사들의 졸병들이 살았다 하여 이름 붙여진 여러 모양의 작은 졸병바위가 100여 개 정도 있으며 빈대가 너무 많아 절을 헐었다는 문수사 절터도 있어 희리산을 오르는 동안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주변에 서천 8경의 4경인 문헌서원, 5경인 춘장대해수욕장, 7경인 금강하굿둑 관광지, 8경인 장항스카이워크가(기벌포 해전 전망대) 있다.
▲ 네이버지도 서천 희리산 등산 GPS 트랙(클릭하면 원본으롤 볼 수 있습니다.) 들머리는 바다로 21(서천 조미구이김 가공 공장) 정문 앞입니다.
▲ 구글어스 서천 희리산 등산 GPS 트랙 및 고도
▲ 희리산자연휴양림에 있는 등산 안내도(휴양림에서는 A1라고 표기되어 있는 1호 쉼터, 또는 A6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6호 쉼터 방향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 희리산 등산 들머리 지도. 희리산 산행은 희리산해송자연휴양림 입구 600 m 전에서 시작합니다.(바다로21 이라는 서천 조미구이김 가공 공장 입구에서 시작합니다. 네비주소는 충청남도 서천군 종천면 산천리 552-2 입니다. 오늘은 희리산 6쉼터 방향으로 올라갔다가, 희리산 1쉼터 방향으로 내려왔습니다.)]
▲ 등산로 입구에서 파란색 바다로 21 공장을 뒤돌아 봅니다. 길 옆으로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 오늘은 희리산 6호 쉼터 방향으로 올라갔다가, 희리산 1호 쉼터 방향으로 내려왔습니다.
▲ 희리산 6호 쉼터 방향은 위 사진에서 화살표 방향으로 갑니다. 이곳에서 희리산 정상까지 GPS상으로 약 2.3 km 이고, 1시간 8분 소요되었습니다. 화살표 끝 부분이 개울입니다.
▲ 희리산 1호 쉼터 방향에 희리산 등산 안내도가 있습니다.
▲ 오래된 희리산 등산 안내도(클릭하면 원본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바다로21 입구에 있는 주택을 지나면 개울이 있고, 희리산 등산로 입구는 개울을 건너갑니다.
▲ 개울 건너기 전에 뒤돌아 봅니다. 왼쪽 파란색 줄무늬가 있는 건물이 바다로21 공장입니다.
▲ 개울을 건너가면 희리산 등산 안내도가 있습니다.
▲ 등산로 입구에 있는 안내도(희리산 정상까지 2.5 km 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 올라가면서 등산로 입구를 뒤돌아 봅니다.(화살표 방향으로 지나왔습니다.)
▲ 해송 사이로 등산로가 연결됩니다.
▲ 잠시 후 계단길이 보이고
▲ 등산로 입구에서 약 5분 정도 올라서면 능선이고, 잠시 후 두갈래 길로 나누어 집니다. 빨간색 방향은 등산로에 나무들이 없어서 조망이 좋고, 녹색방향은 나무들 사이로 등산로가 연결됩니다. 약 8분 후 두 길은 다시 만나게 됩니다.
▲ 능선 따라서 완만하게 올라갑니다. 왼쪽에 보이는 봉우리는 문수산 능선입니다.
▲ 올라가면서 뒤돌아 보니, 바다로21 서천 조미구이김 가공 공장이 보입니다.
▲ 여름에는 빨간색 능선길 보다 녹색길로 가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 잠시 후 등산로 왼쪽으로 커다란 바위가 보이고
▲ 능선 갈림길에서 약 8분 후 지나온 길을 뒤돌아 봅니다.(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지나왔습니다.)
▲ 올라가면서 뒤돌아 봅니다. 왼쪽으로 바다로 21 공장이 보이고, 오른쪽에 희리산자연휴양림 관리사무소 옆에 있는 산천저수지가 보입니다.
▲ 올라가면서 좌측 아래에 희리산해송자연휴양림 관리소가 보이고, 뒤쪽으로 문수산 능선이 보입니다. 앞쪽 능선은 희리산 정상 찍고 내려오는 능선입니다.
▲ 등산로 입구에서 약 16분 후 희리산자연휴양림 갈림길 입니다.
▲ 휴양림 갈림길에 있는 이정표(예전 희리산자연휴양림에서 1박하면서 등산 할 때는 바다로21이 둘레길 이름인줄 알았습니다.) 바다로 21에서 희리산 정상까지 1.8 km 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등산로 입구 안내판에서는 2.5 km, GPS로는 2.3 km
▲ 휴양림 내려가는 길 전경(이곳으로 내려가면 휴양림 연립동 방향으로 내려가는데, 경사가 많이 가파릅니다.)
▲ 올라가면서 휴양림 갈림길을 뒤돌아 봅니다.
▲ 등산로는 잔돌이 많은 등산로 입니다.
▲ 휴양림 갈림길에서 약 3분 후 6호 쉼터 입니다. 휴양림 안내도에는 A6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 소나무에 6호 쉼터라고.....
▲ 잠시 후 무덤을 지나고
▲ 다시 잠시 내려갑니다.(왼쪽과 오른쪽에 봉우리가 보이는데, 두 곳 모두 희리산 정상이 아닙니다.)
▲ 봉우리로 올라가지 않고 살짝 봉우리 사면으로 올라갑니다.
▲ 봉우리 사면으로 올라와 지나온 길을 뒤돌아 봅니다. 왼쪽 봉우리 방향으로 등산로가 보여서 살짝 올라가 봅니다.
▲ 봉우리에 별다른 안내문은 없고, 왼쪽으로 등산로가 연결됩니다. 지석리 마을회관 방향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