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병은 업장과 관계가 있다
------선화상인(宣化上人)
중국의 민간 속담에
“열 명의 남자 가운데
아홉은 치질을 가지고 있다(十男九痔)”는 말이 있다.
치질이 어떤 병이라는 것은 다 알고 있을 것이다.
바로 항문에서 발생하는 병으로서
그것이 찢어지면 그 고통은 말할 수 없다.
이런 치질은 무엇 때문에 생기는가?
술을 많이 마시거나, 보신의 식품을 너무 많이 먹거나,
혹은 행실이 좋지 않거나 하면 이런 병이 생길 수 있다.
어떤 사람은 고름이 생기거나
피가 흘러 바지를 더럽히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병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지옥에서 고통을 받는 것이다.
무슨 병이든지 막론하고
모두 업장이 발현되기 때문에 병이 생기는 것이다.
만약 업장이 없고 죄업이 없으면 병은 생기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어떤 사람이 병을 가지고 있든지 간에
마땅히 크게 참회하는 마음을 내어
자기의 죄업을 소멸시켜야 할 것이다.
당신이
만약 눈이 열린 사람이라면
이런 치질병을 가진 사람을 보면
대다수는 지옥에서 귀신이
항문의 그곳에 못을 박고 있는 것을 볼 것이며,
따라서 그는 항상 피와 고름이 흐르는 문제가 발생한다.
부스름(瘡)도 몸에 종기가 생기는 것이며,
악창(癰)도 부스름의 일종이다.
하지만 그것은 자라 크게 부어오르는데,
백지(白芷)가 치질을 치료할 수 있는 약이다.
부스름이 생기는 것은 언제나 좋지 않다.
이전에 내가 중국 동북지역의
도덕회에 나갈 때 왕선인(王善人)이라는 분이 있었다.
이 왕선인은 종래로 글자를 모르고 밭을 가는 농부였다.
그는 이전에 언제나
다른 사람은 모두 좋지 않다고 생각하였는데,
그의 허리에 종기가 생겼으며,
12년 동안이나 치료하지 못하였다.
그 후 그분은 도덕회에서 선생들의 강의를 듣고
자기의 잘못을 알고 하늘을 향하여 큰 참회의 마음을 내었다.
“저 왕봉의(王鳳儀)는 이전에 남들의 잘못됨만을 보았으며,
제 자신이 완전히 잘못된 것을 여전히 알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참회를 하면서
하늘을 향하여 자기의 모든 잘못을 말하였다.
이렇게 참회를 하자
그가 12년 동안 치료하지 못한 악창이 곧 좋아진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하늘에 가득한 큰 죄라도 참회를 하면 곧 소멸된다.
참회를 할 수 있으면 이것은 가장 좋은 일이다.
사람이 만약 진심으로 참회하면,
진실로 이전의 잘못을 통절히 바꾸어야 한다.
남들이 하니까 나도 참회하면서
대충대충 하면 아무런 효과가 없을 것이다.
문) 불교에서 “정해진 업은 바꿀 수 없다”라고 말하는데,
악업을 지었으면 반드시 과보를 받는 것이 정해집니까?
답) 비록 정해진 업은 바꿀 수 없다고 말하지만,
그러나 불보살의 삼매 가피력에
의지하면 죄업을 소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큰 참회의 마음 . 큰 성심,
용감하게 잘못을 바꾸려는 마음, 큰 신심을 내야 합니다.
하늘에 가득한 큰 좌라도 참회하면 곧 소멸됩니다.
아무리 중한 죄업의 빚이라도 만약 진정으로
큰 보리심을 발하고 삼보와 선지식에 대하여
큰 신앙심을 발하여 공(功)으로 잘못을 보충하며
착한 공덕을 많이 지으면
당신의 재난과 병의 고통은 자연히 제거될 것입니다.
문) 불법을 들은 후로부터 아직 발심하여
계를 받지 못하고 항상 살생의 행위를 범합니다.
어떻게 발심을 하여야 비로소 도심을 견고하게 할 수 있으며,
이전의 살생의 죄업을 참회할 수 있습니까?
답) 이전의 심은 것은 비유하면 어제 죽은 것과 같고,
이후에 심을 것은 금일에 태어난 것과 같습니다.
당신이 잘못을 고쳐
스스로를 새롭게 하는 것이 바로 첫걸음입니다.
문) 꿈속에서 잘못을 범한 것도 참회를 해야 합니까?
답)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
모든 것은 오직 마음이 짓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의념(뜻)이 바르지 못하면 참회를 해야 합니다.
문) 저는 이렇게 큰 죄업을 저질렀는데,
어떻게 최대한 빨리 소멸할 수 있습니까?
답) 부처님 앞에서 절을 하면
항하사같이 많은 죄업도 소멸될 것이며,
반드시 진실한 마음을 내어 참회해야 합니다.
문) “염불일성은 항하사의 죄업도 소멸시킨다”고 합니다.
어떻게 염불해야 비로소 그러한 효과가 있습니까?
답) 전심으로 정신을 집중하여 염해야 합니다.
문) 대중을 위하여 봉사하지만
남들의 비방을 받으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답) 대중을 위하여 봉사하고
또 남들의 비방을 받으면, 더욱 봉사를 해야 합니다.
만약 남들의 비방을 받았다고 하여 하지 않으면,
이것은 참된 것이 아닙니다.
문) 과거에
벌레와 지렁이를 죽인 것이 만 마리가 넘습니다.
왕생주를 얼마나 지송하면 비로소
이와 같이 많은 살업을 소멸할 수 있습니까?
답) 당신이 만약 정욕을 끊으면
한구를 지송해도 영험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당신이 만약 욕망을 끊지 못하면
일만 구(句)를 지송해도 신령스럽지 못합니다.
문) 상인의 수행경험상
각종 바깥 경계(예를 들면 가정, 회사, 자녀)를 대하여
어떻게 마음속을 초조, 걱정과 각종 욕망의 두 종류가
서로간의 충돌, 좌절을 조화롭게 대처합니까?
상인께서는 융통성있고
구체적인 방식으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 탐진치가 없으면 좋아질 것이다
.
문) 우리는 미래에 어떻게 행하여야
비로소 고통을 벗어나고 생사를 떠나
즐겁게 남은 생을 지낼 수 있습니까?
답) 당신이 번뇌를 내지 않으면 즐거움이며,
당신이 즐겁지 않은 것은 바로
탐하는 마음이 있고 만족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문) 저는 이미 염불을 많이 하였지만,
어째서 여전히 업장을 소멸하지 못하고 깨달음을 얻지 못합니까?
답) 당신은 업장이 얼마나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무시이래로부터 천만억겁의 업장이
어떻게 하루아침에 소멸되겠습니까?
문) 어떻게 해야 비로소 업장을 소멸할 수 있습니까?
답) 사람이 만약 화를 내지 않으면
어떤 업장도 모두 단번에 소멸될 것이다.
당신은 화가 나려고 할 때 먼저 잠시만 참으세요.
문) 사리(舍利)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 사리는 사람이 지계(持戒)를 수행하여 생기는 것이다.
살생하지 않고, 훔치지 않으며,
주요한 것은 사음하지 않는 것이다.
사음하지 않으면 자기 본래의
보배같이 귀한 물건을 잃지 않기 때문이다.
보배같이 귀한 물건이란 무엇인가?
나는 각자가 모두
무엇이 자기 생명의 근본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믿으므로 더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당신이 만약 사음의 행위가 없으면,
사리는 자연히 광명이 찬란할 것이며,
다아아몬드보다도 더 견고할 것이다.
문) 어떻게 욕망을 절제합니까?
답) 당신이
욕망을 절제하려고 생각하면 애욕을 끊어야 한다.
욕념은 사람의 지혜를 소모시킨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당신에게 욕념이 없으면
당신의 지혜는 하루하루 증가할 것이다.
당신이 욕념을 가지면
당신의 우치는 하루하루 증가할 것이다.
왜 욕망이 있게 되는가?
그것은 당신이 너무 잘 먹고,
영양있는 물건을 많이 먹기 때문에 많은 욕망이 생기며,
당신은 그것을 이겨낼 방법이 없다.
그러므로 욕념은 통제하기가 매우 어렵다.
욕념이 많은 사람은 그렇게 많이 고기를 먹지 말아야 하며,
그렇게 많이 마늘, 양파, 부추 등을 먹지 않아야 한다.
영양이 있는 음식을 적게 먹으면 욕념은 조금씩 줄어들 것이다.
문) 어떻게 하면 악업이 줄어들게 할 수 있습니까?
답) 착한 일을 많이 지으세요.
문) 상인에게 묻겠습니다.
불법을 배우고 어떻게 수행하여야
비로소 좋은 과위를 얻을 수 있습니까?
답) 바로 착실하고 성실하게 수행하는 것입니다.
가르침에 따라 받들어 행할 것이며,
기회를 틈타 교묘함을 취하려고 하지 말고,
빠르게 성취하는 방식으로 가려고 하지 말고,
요행의 심리를 간직하지 않아야 합니다.
오직 불교는 가장 공평한 것입니다.
일분의 공(功)을 들이면 일분의 과(果)를 얻으며,
십분의 공을 들이면 십분의 과를 얻게 됩니다.
문) 재가제자는 어떻게
불법승(佛法僧)의 외삼보(外三寶)을 공경하여
정기신(精氣神)의 내삼보(內三寶)를 장양(長養)합니까?
답) 먼저 음욕심을 없게 해야 합니다.
먼저 음욕심이 담박하면 비로소 이것을 논할 수 있습니다.
문) 우리는 불법을 배우면서 하루종일
집이나 절에서 절을 하거나 염불하면서
불보살의 감응을 얻어 극락왕생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까,
아니면 불법을 일상생활에 응용하는 것이 중요합니까?
답) 마땅히 일상생활상에서 활용하되
오염된 법이 아닌 청정한 법으로 해야 합니다.
당신이 만약 청정하여 망상, 심지어 욕망이 없으면,
일체의 생활이 모두 정상이 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불법입니다.
당신이 매일 절을 하고
염불하여 서방극락세계를 구하면서
단지 남들에게 크게 화를 내거나,
다른 사람과 다투거나 하면 이것은 옳지 않습니다.
그러면 당신이 염불을 해도
서방(극락세계)에 이를 수 없으며, 부
처님께 절을 해도 동방에 가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당신의 성미가 당신을 끌어당기고,
무명이 당신을 억누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신의 결점, 무명, 품성, 번뇌, 성미를 없애려고 한다면,
이러한 점에서 공부를 해야
비로소 진정한 수행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문) 저는
저의 성미가 너무 크다는 것을 알지만,
어떻게 해야 고칠 수 있습니까?
답) 만약 당신이 진실로
‘다른 사람의 잘못이
곧 나의 잘못이다’는 것을 인식한다면,
곧 화를 내지 않을 것입니다.
문) 우리 사람은 왜
음욕심이 그렇게 무거우며
애정이 그렇게 중합니까?
답) 바로 업장이 무겁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만약 업장이 가벼우면
이러한 마음이 없어질 것입니다.
문) 애정은 어느 곳으로부터 오는 것입니까?
답) 바로 육근의 그곳으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당신의 눈이 남자는 여자를 보고,
여자는 남자를 보고 곧 오염된 마음을 내게 됩니다.
귀가 소리를 들어도
오염된 마음을 내어 곧 좋아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것을 미친 도적이 된다고 말합니다.
당신이 오염된 마음을 내면 곧 날뛰는 마음을 내며,
발광하게 되면 죽어도 두렵지 않게 됩니다.
지옥에 떨어지면 떨어지지 뭐!
그렇게 많은 것을 생각해 무엇해!
그러면서 아무 것도 돌아보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문) 저는 깨달았습니까?
답) 당신은 아직 음욕심이 있습니까?
문) 진로(塵勞)는 무엇입니까?
답) 음욕이 바로 진로이며, 진로가 바로 음욕입니다.
문) 저는 애정이 없으면
살아갈 수 없을 것같이 느껴집니다......
답) 어떤 사람은
애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애정은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이 모두 오염된 법이며, 청정한 법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