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비덴스, 보스톤 근교에 건립된 태국 사원 Wat Nawamintararachutis
태국 밖에 세워진 가장 큰 태국 사원
미국의 불교 기상도를 보면 티벳불교가 우위를 점하고 있고 그 다음이 일본불교가 아직도 조동종의 묵조선을 바탕으로 만만치 않은 세를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일본 커뮤니티에서는 캘리포니아와 하와이 등에서 정토진종의 켈리포니아 산호세 법당, 오렌지카운티 법당, 새크라멘트 법당 등 여러 사찰이 천 세대 이상의 신도를 확보하여 미주 전체에 5만여 신도를 확보하고 있다. 요즈음은 대만을 근거지로 하는 중국불교가 나날이 성장하고 있는데 서부의 불광선원 계열의 서래사와 여러 사찰들, 자제공덕회의 여러 지부들, 만불사, 동부에는 장엄사 등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남방불교는 위파사나 수행센터가 미주 전지역에 산재하는데 최근에 뉴욕 브르크린에 있는 미얀마 절을 자주 방문하는 도중에 태국절을 검색하다가 메세츠세츠 주의 조그만 도시 레이햄에 믿을 수 없는 큰 태국절이 최근에 개원한 것을 알게되었다. 보스톤 글로벌 신문에도 크게 보도된 기사를 찾을 수 있었다.
필자는 20여년 전 잡지 창간 초기에 LA근교에 있는 왓타이LA 사찰을 방문하여 보도한 적이 있다. 그 사찰은 태국 이민자들을 위한 사찰로 경내에서는 생활용품을 파는 장터가 있었고 태국 음식도 팔고 있었다. 태국 커뮤니티를 위한 사찰로 필자는 미주한국불교 사찰도 언제 저렇게 될 수 있을까? 그런 바램을 가졌던 기억이 있다. LA 왓타이 사찰은 오늘 소개하려는 매사추세츠의 사찰에 비햐면 규모가 그리 크지는 않다.
사찰 취재를 위해 미리 약속을 하는 일에 어려움이 많았다. 전화 통화가 잘 되지 않았다. 큰 사찰이 왜 이럴까? 하는 많은 궁금증을 안고 8월 29일 금요일 오전 일찍 뉴욕에서 95번을 타고 4시간 운전을 하여 이 절에 도착하였다. 도착해서 그 이유를 알았다. 사찰 종무소가 일하는 시간 외 휴식 시간과 점심 식사 시간 등에는 전화를 받지 않았다.
밖에서 본 이 사찰은 사찰이 아니라 하나의 거대한 성이었다. 나중에 알았지만 태국 밖에 있는 사찰로는 가장 큰 규모라고 한다. 태국 뿐 아니라 라오스, 캄보디아, 스리랑카, 캄보디아 등 남방불교 전체 해외사찰 중에서 가장 큰 사찰일 것이다. 서부 LA 근교의 서래사와 건물 형태는 다르지만 크기 면에서는 비슷하다고 생각된다. 서래사와 더불어 미국에서 가장 큰 절이다. 대지는 55에이커로 6만 7천평이다. 건물 규모는 매우 크지만 건축 양식은 미주 내 다른 곳에서 보았던 남방 사원 양식이 아니고 이곳 미국식 건축양식이었다. 이 사원의 디자인과 설계는 태국에서 온 ARC라는 건축가 연합이 이끌었다. 설계는 하바드大를 나온 사람이 했다고 주지스님은 설명하였다.
보스톤 글로벌지 보도에 의하면 이 건축가 빈 지 왕( Been Z Wang)은 “영향력 있는 태국 주지 Phra Promwachirayan이 사찰의 비전을 가지고 몇 년전에 나를 찾아왔다. 이 스님은 미국에 다른 사찰을 개발한 경험이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 Phra Promwachirayan스님은 아마도 현 주지 망갈라 빅구(Mangalo Bhikkhu)의 은사 스님인 것 같다. 빈지 왕 건축가에 의하면 “Phra Promwachirayan스님은 이 사찰 건립을 원했다. 그것은 항상의 그의 비젼이고 꿈이었다. 그는 서양으로 동양을 가져오는 것을 원했다.”
지난 8년간 셀 수 없이 많이 건축도안의 변경을 했다. 무려 6천만 달러 (60 밀리언 달러)가 흰색 벽 건물에 들어갔고 황금첨탑의 끝은 지상에서 180피트(55미터) 높이에 있다. 이 건축 양식은 정통 타이 양식이 아니다. 왕 건축가에 의하면 태국 양식 커브 대신에 뉴잉글랜드 지붕양식은 게이블 양식을 접목시켰다. 이 사찰은 모두를 위한 사찰이다. 태국사람들만을 위한 것도 아니고 불교인을 위한 것 만도 아니다. 라고 건축가는 말했다. 이 지역 정치인으로 태국을 방문한 적이 있는 상원의원인 Marc R. Pacheco는 이렇게 웅장한 건축물이 메사츄세츠 주에 있는 것은 영광이라고 말했다.
건축가에 의하면 이 사원을 짓기 위해 사용한 자재는 전 세계 각처에서 가져왔다고 한다. 이 사찰 중앙 석회암은 예루살렘에서, 콘크리트 페널은 카나다에서, 지붕 기와는 이탈리아에서, 전등 장신구들은 태국에서 가져왔다. 또 많은 불상들과 불교 문양들은 태국에서 왔다
이 사원을 소개하는 전단지에 이 건물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이 복합 건물은 6개의 요소로 나누워져 있다: 우보소스 홀(Ubosoth Hall), 법당, 명상 홀, 도서관과 박물관, 요사채(스님들의 거처), 다목적 회관, 그리고 건물 사이에 커다란 공간. 이 공간에 무대장치를 하여 큰 행사를 한다. 벌써부터 이 지역 태국인들 문화행사를 알리는 포스터가 붙어있다.
이 건물 설계 촛점은 지붕사이의 공간(박공)을 받혀주는 중심축으로 이루어 져있다. 여러 겹으로 배열된 박공들은 건축물의 육중함을 줄이는데 태국의 전통 사원들과 뉴잉글랜드 지방의 공통되는 건축물의 성질이다.이 복합 건물의 중심물은 3층높이의 사원이다. 그 첩탑은 이것의 가장 유명한 요소이고 부처님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이다. 이것은 금색으로 도색하였고 185피트로 원대한 높이에 이른다. 이 사원은 1927년도에 매사츄세츠주 캠브리지 병원에서 태어난 태국 국왕 라마 9세, 푸미폰 아둘야뎃(Bhumibhol Adulyadej)에 영광이 있기를 원했던 태국사람들의 꿈의 실현을 표현한다.
이 사원과 명상 센터는 태국 지역사회 뿐만아니라 이웃들에게 위안의 장소로 제공될 것 이다. 또한 이벤트를 진행할 것이며 불교와 태국 문화 교육을 제공할 것 이다.
이 사원 건물로 들어가는 문은 여러 곳에 있는데 우리는 사원의 정문으로 사용하는 곳으로 들어갔다. 유리로 된 문을 중심으로 왼쪽과 오른쪽에 이 사원을 건립한 목적을 적어 놓았다. 왼쪽에는
We built a temple not for a material value.
It's for the world to achieve merit.
It's for the goodness and worth of virtuous people.
It's for peace and international harmony.
우리는 물질적 가치를 위해 사원을 짓지 않았다.
이것은 세상에 공덕이 쌓이기를 위함이고
선량함과 고결한 사람들의 선과 덕을 위함이고
평화와 국제적 화합을 위해서이다.
Phra Promwachirayan 프라 프롬와치라얀
라고 새겨져 있고 오른 쪽에는
We built this temple to worship the Buddha,
As a Royal tribute to the king of Siam,
To the people of Thailand living in America,
and to the happiness of the world.
우리가 이 사찰을 건립한 것은 태국의 왕과
미국에 사는 태국인들과
세상의 평화를 위한 왕실에 바치는 공양으로서
부처님에게 경배하기 위함이다.
Phra Promwachirayan 프라 프롬와치랴얀
라고 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 사찰은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왕실의 원찰로서 지어진 사찰 같은 성격의 사찰인 셈인데 이런 성격의 사찰은 미주불교계에서는 아마도 처음인 것 같다.
“태국 국왕인 푸미폰 아둘야뎃에 대한 존경의 의미로 매사추세츠주에 거대한 사찰을 조성하게 됐다”는 말을 듣고서 이 거대한 태국 사찰이 태국 사람이 많이 거주하는 남가주가 아닌 메사추세츠 조그만 타운에 건립된 것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 타운이 태국 사람이 많이 거주하는 기온이 따스한 남가주나 캐롤라이나, 조오지아 등 남부지역 보다는 매사추세츠주에 있는 케임브리지 오번Auburn 병원과 가까운 지역인 것이다. 이 병원에서 현 태국 국왕이 1927년 태어났다고 한다.
안으로 들어가면 보통 다른 사찰들은 불상이나 불교와 관련이 있는 상징물들이 있는데 이 사찰은 국왕의 동상이 정 중앙에 있다, 국왕의 탄생을 기념하기 위해 건립된 이 거대한 사원의 규모로 보건데 태국 왕실에서 재정지원을 하였다고 생각을 하였다. 하지만 이 예상은 완전 빗나갔다. 주지 스님에 의하면 이 사원은 2011년 9월 7일에 공사를 시작하여 2014년 6월 11일에 완공되었다고 한다. 완공식에는 태국 스님 500명이 참석했다고 한다. 개원식 때에 왕실에서 왕자나 공주 등 은 참석하지 않았다고 한다. 건립 비용은 미국에 있는 태국 사람들을 비롯하여 전 세계 태국사람들에게서 후원금이 왔고 그 중에서 특히 인도네시아의 큰 사업가가 많은 돈을 헌금 했는데 그 가족의 사진이 2층에 전시되어 있다.
그러나 보스톤 글로버에 보도된 내용은 이와는 좀 다른 내용이었다. 로드 아일랜드 대학교에서 박사 후 과정을 하기 위해 미국으로 이사 온 조이 마질리( Joy Marzilli)라는 태국 여성은 이 사찰 건립을 위해 태국 정부에서 1,800만 달러를 후원하였다고 한다. 왕실이 아니고 태국정부에서 지원했다는 이 여성의 주장은 신빙성이 떨어진다.
주지스님 설명에 의하면 미국에 300만명 정도의 태국인이 있지만 이 지역을 포함한 보스톤 근교에는 500가구 정도 살고 있고 전미주에 태국 사원은 96개 이고 대학 교수는 1-2명이라고 한다. 참고로 미주한국인은 공식적으로는 170만이지만 200만명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다. 교회는 4천개가 넘고 한인 인구의 6%가 불교신도인데 사찰은 미주에 100개가 조금 안된다.
사찰은 아주 화려한 금빛으로 장식된 곳이 많았고 건물 대부분의 바닥은 대리석이다. 태국에 황금사원이 있다고 하는데 이 사원은 황금사원은 아니지만 금과 대리석으로 장식된 화려한 사원이다.
이 사찰의 주지 Mangalo Bhikkhu (M.K. Kuakool)는 2002년부터 현재의 사원근교에서 작은 소규모 태국불자 모임을 시작하면서 미국 포교를 시작하였다. 그리고 2003년 7월 18일부터 이 사찰의 주지 직을 맡았다.
화려한 개원식을 한 대찰이지만 개원한지가 100일도 되지 않아서인지 사람들의 모습은 많지 않았다. 하지만 태국 사람들보다는 현지 백인들이 방문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었다. 우리 일행이 방문한 날이 금요일인데도 지하에 있는 식당에는 20명 가까운 태국 사람들이 식사를 하고 있었다. 뉴욕, 뉴햄프셔 등 다른 주에서 온 사람들도 꽤 있었다.
우리 취재진은 1층 기도실에서 스님을 접견하였다. 자애로운 인상에 건강하게 보이는 주지스님은 매우 친절하였고 자기 의사는 통역없이 혼자서 영어로 표현하였다. 우리가 어떻게 알고 찾아왔는지 궁금해 하였다. 스님에 의하면 이 사찰에는 현재 5명의 스님들이 상주하고 있는데 앞으로 15명으로 증원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 주지스님을 통해 이 지역과 전미주 태국 커뮤니티에 대한 대략적인 이야기를 들었다. 스님은 앞으로 이 사찰에 불교전문대학교를 세울 계획이라는 비전을 제시하였다. 이 거대한 사찰을 건립한 스님의 말이니 그의 계획은 조만간 실현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건물 내에 수 많은 강의실, 회의실, 도서관 숙박시설(샤워장)을 완전히 갖춘 것으로 볼 때 태국불교대학 개교식은 눈앞의 일로 보인다.
기도실에서 많은 이야기를 나눈 후 스님은 직접 법당과 명상 홀을 안내하였다. 명상 홀에서는 앉는 법, 절하는 법을 설명하였는데 여성과 남성의 방법이 달랐다. 또한 스님의 지도로 위빠사나 수행을 해보았다. 걷기 명상을 지도하면서 외치는 구령 목소리가 뚜렷하고 걷는 자세에서 진지함이 모든 사람에게 엄숙하게 전달된다.
앞으로 미동부지역의 태국인 뿐만 아니라 백인들 그리고 우리 한국인 불자들의 발걸음이 이 사원을 향해 바빠질 것이고,이곳에 태국 장터가 들어설 것이며, 불교수행 지도자들과 법사들이 이곳 왓나와민 사찰을 통해 배출될 것이다.
수행 Bhavana 스케쥴
매달 마지막 주말
2012년 달력
토요일
06:00 AM 아침염불
07:00 AM 아침식사
09:00 AM 여덟 가지 계율(팔계)
09:30 AM 서기/걷기/앉기 Samadhi bhavana 연습/ Phra Arijahn 이 가르치는 Dhamma
11:00 AM Phra Arijahn 에게 점심 제공/ 점심 휴식시간
01:00 PM 서기/걷기/앉기 Samadhi bhavana 연습/ Phra Arijahn 이 가르치는 Dhamma
03:00 PM 휴식/ “Nam Pans”마시기
03:30 PM 서기/걷기/앉기 Samadhi bhavana 연습, 명상시간의 논의와 비평
05:00 PM 휴식/ 개인 시간
06:00 PM 저녁 염불
07:00 PM Phra Arijahn이 가르치는 Dhamma
08:00 PM 서기/걷기/앉기 Samadhi bhavana 연습
09:00 PM 눈,귀,코,혀, 몸과 마음을 만족시키며 휴식
일요일
04:00 AM 기상/ 개인시
04:30 AM 아침 염불
05:30 AM 서기/ 걷기/ 앉기 Samadhi bhavana 연습
06:00 AM 휴식/ 아침 식사 준비
07:00 AM Phra Ajijahn 에게 아침식사 제공/ 아침식사
08:00 AM 서기/ 걷기/ 앉기 Samadhi bhavana 연습
10:00 AM 탈의/8계수지에서 5계수지로 전환
10:30 AM 점심 식사 준비
11:30 AM Phra Arijahn 에게 점심 식사 제공/ 점심식사/ 마지막 시간
주소: 382 South Street East. Raynham, MA 02767
Tel 508-823-1800, 823-5069
www. watnawamin.org E-mail:watnawamin@yaho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