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긋날 간(艮)자는 얼굴을 돌린 사람을 그려서 마음에 맞지 않아 외면한 것을 나타냈습니다. 간상(艮上) 간타(艮他) 간괘(艮卦) 간좌(艮坐) 간부(艮夫) 간자(艮子) 간방(艮方) 간시(艮時)
간사할 간(姦)자는 여자 여(女)자를 세 개나 했습니다. 여자 셋이 모이면 간사스런 꾀를 내서 누구를 배척하고 누구와 단작이 되고, 말이 생기고 시끄러워진다는 듯이겠지요. 남성 중심 사회에서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간사한 남자(男子)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간사한 것은 여자(女子)래서 간사한 것이 아니라, 사람 됨됨이의 문제이지요. 간음(姦淫) 간부(姦夫) 간부(姦婦) 간흉(姦凶) 간통(姦通) 간사(姦邪) 상간(相姦) 윤간(輪姦)
책 펴낼 간(刊)자는 펴낼 간(刊)자의 뜻을 표시하는 칼 도(刀,刂)자 방에 펴낼 간(刊)자의 발음을 표시하는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옛날에는 책을 펴낼 때 한꺼번에 여러 권을 찍어내기 위하여 목판으로 만들어 펴냈습니다. 그래서 ‘깎는다’는 뜻이 있는 펴낼 간(刊)자를 썼습니다. 필자의 저서 중에 ‘한국한문학개론’은 활자본으로 1991년 9월 이우출판사에서 펴냈는데, 이 책이 활자본의 마지막 책이 되었습니다. 이 책 다음부터는 컴퓨터로 책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간행(刊行) 신간(新刊) 구간(舊刊) 재간(再刊) 발간(發刊) 계간(季刊) 출간(出刊)
줄기 간(幹)자는 의부(義符)로 햇빛이 빛나는 모양 간(倝)자를 하고, 또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햇빛은 만물의 줄기입니다. 햇빛은 세상을 지탱하는 줄기입니다. 이런 뜻에서 나무를 지탱하는 줄기도 표시하게 되었습니다. 햇빛이 빛나는 모양 간(倝)자는 해가 떠오르는 모양을 한 때 시(旹)자 아래에 열 십(十)자를 해서 떠오르는 해를 받쳐 놓은 모양을 그려서 해가 비치는 모양을 표시하는 간(倝)자가 되었습니다. 간()자 옆에 사람 인(人)자를 한 것은 사람이 햇빛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간부(幹部) 간사(幹事) 간선(幹線) 기간(基幹) 어간(語幹) 근간(勤幹) 근간(根幹)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