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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대의 각 요구의 도자기·그 값비싼 병과 깡통 최고 거래 기록 첨부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도자기 중에는 소자와 청화를 좋아하고, 화려한 색자기는 좋아하지 않는다. 너무 속되다, 다홍색에 다홍색, 무슨 물건이냐. 몇 억짜리 건륭제의 심장병을 찍는 것 같아, 예뻐? 기묘한 계략도 아니죠.
역시 소자와 청화가 보기 편하고, 우아하고, 단아합니다. 송대는 전체 중국 도자기 역사상 가장 전성기였다. 현재 발견된 고대 도자기 유적지는 전국 170개 현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 중 송나라 요지의 현은 130개로 전체의 75%를 차지한다.
송대에 유명한 6대 가마인 구차이, 여, 형, 정, 균, 관, 그리고 요주요, 자주요, 용천요. 건요. 경덕진. 길주요. 오늘은 억대 클럽으로 발돋움한 송자기를 보자.
1.장작 가마
시바요는 오대 십국황제 주 세종 시바의 황제가 살던 가마인데, 시바요는 세상에 하나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나는 단지 아무도 감히 인정하지 않을 뿐이라고 생각한다. 더 이상 말하지 않겠습니다.
2.여요
여자는 송나라의 '여, 관, 형, 균, 정'의 5대 유명한 가마 중 1위를 차지했으며 중국 도자기 역사에서 '여요가 괴짜'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마터가 송나라 때 하남 여주 경내에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루야오 도자기의 태는 회백색이고 깊이가 다르며 모두 연소 후의 향회와 유사하므로 일반적으로 '향회태'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루야오 도자기를 식별하는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루야오 도자기 유약의 기본 색조는 일반적으로 '오리알 껍질 청색'으로 알려진 옅은 하늘색이며 유약층은 두껍지 않으며 조형 전환에 따라 농담과 깊이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유약 표면에 금이 간 조각은 일반적으로 '매미 날개 무늬'라고 하는 매우 미세한 조각이 대부분입니다.
북송여요천청유세
2017년 10월 3일 열린 홍콩 소더비추의 중국 도자기 및 공예품 경매에서 '북송여요천청유세탁' 한 마리가 8000만 홍콩달러에 낙찰돼 여러 차례의 치열한 입찰 끝에 2억9430만 홍콩달러에 주인이 바뀌며 중국 도자기 세계 경매 기록을 경신했다.
3. 딩야오
허베이성 바오딩시 취양현(옛 지금의 딩저우시)의 젠쯔촌, 야베이촌, 둥옌촨촌, 시옌촨촌 일대는 싱요의 후계자이다.
딩굴의 태질은 얇고 가벼우며 태색은 흰색과 약간 황색이며 비교적 단단하고 불투명하며 유약은 베이지색이며 유약은 매우 얇고 태아를 볼 수 있습니다.
유약은 순백색으로 수정같이 맑고 많은 유약은 눈물 자국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며 '왁스 눈물 자국'이라고 하며 황록색을 띠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죽사 솔 무늬'로 알려진 태아의 회전 자국은 기물 외벽의 얇은 유약에서 볼 수 있습니다. 북송 초기의 딩야오 제품은 입 가장자리에 유약이 있었는데, 후기에 이르러 기물 입 가장자리에 유약을 바르지 않은 것을 '망구'라고 하며, 망구의 결함을 감추기 위해 망구에 금, 은, 구리 테두리를 두르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것이 딩야오의 주요 특징입니다.
송대 정요미인베개
2015년 6월 6일 중국 서드옥션 인터내셔널(마카오) 유한공사가 주최한 제1회 예술품 특별 경매에서 첫 성공을 거두었는데, 송나라 딩야오 미인베개 한 점이 3억5000만 홍콩달러(약 3억1644만 홍콩달러)에 낙찰되고 수수료 13%를 더해 최종 낙찰가가 3억9555만 홍콩달러(약 3억1644만 홍콩달러)에 달했다.
하지만 이 작품은 업계 일각에서 '깜깜이', 즉 위작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딩요의 가치를 엿볼 수 있다.
4. 형요.
형요태는 대부분 자주색-검정색, 철-검정색, 황갈색이다. 유약은 불투명한 유약으로 유약 표면은 바삭한 광택이 나며 유약의 색은 튀긴 쌀황과 회청으로 더 흔하며 유약 표면은 크고 작은 무늬와 결합됩니다.
염색 후 큰 무늬는 짙은 갈색, 작은 무늬는 황갈색으로 '금실철선', '묵문매화편', '엽맥문', '문무편' 등으로도 불린다. 이것은 전생 형님 가마의 주요 특징 중 하나입니다. 그릇에는 다양한 종류의 병, 화로, 존, 설거지 및 그릇, 대야, 접시 등이 있습니다. 모조품을 많이 볼 수 있고, 바닥의 제작이 그다지 규칙적이지 않으며, 유약 표면은 축유와 갈색 눈이 일반적입니다.
송대 형요규구절허리세탁
2017년 5월 30일 홍콩 반도 호텔에서 황정 경매가 '송다이 형 요규구 허리 접기 세탁'으로 7000만 홍콩달러라는 최고가에 낙찰됐다.
이 고대 도자기는 특히 고배율 확대경에서 볼 때 유약 표면의 기포가 '구슬 모아 공 모으기'와 같고, 유약 표면은 그물 모양으로 어긋나며 겹치는 것은 마치 얼음 갈라진 것 같고, 조각은 기물 전체에 촘촘히 덮여 있으며, 책에서 말하는 '백 가지 쓰레기 조각'과 같고, 태토는 섬세하고 손가락에 닿으면 소리가 나막신처럼 나며, 만날 수 없는 보물입니다.
5.관요
관요(官窑)는 남송 송나라 고종 때 궁중에서 특별히 구운 도자기로, 당시 속칭 '관요'라고 불렸다. 관요는 모공동 제일(지금의 장쑤성 양저우 일대)이다.
남송의 관요 도자기는 북송의 양식을 답습하여 규칙적이고 대칭적이며 궁정의 기세, 우아하고 우아하며 빈틈이 없습니다. 태토는 철분 함량이 매우 높고 촉감이 무거우며 태토는 짙은 암갈색을 띠기 때문에 나중에 '자구철족'이라고 합니다.
유약은 무겁고 윤기가 나며, 유약은 두툼한 것은 말뚝 같고, 온화한 것은 옥과 같다. 유약 표면은 여러 겹으로 반복적으로 긁히고 유약 빛은 눈에 거슬리지 않고 가라앉고 질감 배치가 규칙적이며 모양이 장중하고 우아합니다.
또 '살은 썩고 뼈는 남는다'(태가 드러난 곳은 죽은 사람의 뼈와 같아 속칭 '골동'이라 한다)도 이때 만들어졌다.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관요는 일반적으로 역대 왕조의 관청에서 도자기를 굽는 것을 의미하지만, 사실 역사적으로 송나라 때 만들어진 도자기를 가리키는 것일 뿐 후대에 이런 호칭은 없다.
남송관요청유팔방현문반구병
2015년 4월 7일 홍콩 소더비는 높이 21.9cm의 '남송 관요 청유 팔방현문반구병'을 경매에 부쳐 일본에서 여러 차례 전시 출판했으며 낙찰가는 1억1388만 홍콩달러로 이는 남송 관요 경매 최고 기록이다.
6.균요
균요 도자기는 예로부터 '국가의 보물'로 불리며 송나라의 5대 명가마 중 '오색 유약, 절묘한 색채'로 독특하다.
어떤 사람들은 균요의 필수적인 특징을 유약이 '지렁이가 진흙을 주물러 가는 무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완전히 정확하지 않고 단지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관장균요의 유약은 주니 무늬가 없다. 당시 관요에서는 유약색깔의 균일성을 추구하였으나, 소수의 그릇이 굽는 과정에서 가마온도, 유약색원료의 비율, 굽는 환경 등의 요인으로 인해 유약면의 온도변화가 다르게 나타나면서 주니무늬가 형성되었다.
북송의 균요는 가마를 제어할 수 있으며 지렁이가 진흙 무늬를 내는 것이 특징 중 하나입니다. 입체적인 지렁이를 기포로 꼬치꼬치 기어다니며 부화하려는 알들을 싸고 있는 개구리 알 무늬, 물고기 알 무늬 등이다.
송대균요청유잔탁
2018년 홍콩 융펑 국제 가을 경매에서 쑹다쥔야오 청유잔탁이 9600만 홍콩달러(위안 8473만 위안)에 낙찰됐다.
7. 요주요
현재 산시성 퉁촨시에 위치한 황바오진은 당나라와 송나라 때 야오저우 치에 속했으며 당나라에서는 중국 도자기의 유명한 생산지였으며 송나라는 더욱 절정에 달하여 우리나라 '송나라의 6대 가마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요주요는 북방 청자의 대표주자다. 당대에는 흑유·백유·청유·차말유와 백유 녹채·갈채·흑채·삼채 토기 등이 소성되기 시작하였다. 송금과 금은 청자를 위주로 한다. 북송은 요주요의 전성시대로 기록에 따르면 조정에서 '공자'를 굽습니다. 금나라는 북송시대를 이어 계속 발전하였고, 원나라는 변혁을 시작하여 종말을 맞이하였고, 명나라와 청나라를 거쳐 마침내 중화민국이 되었다.
요주요 청자의 주요 특징: 문양이 매우 선명하고, 북방인의 성격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역사책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청유척각화화연판구호박집호
베이징 바오리의 2019 봄 촬영 '아첨송' 특별 공연에서 청유 도각 화훼 연판구 호리호박은 경매 전 150만~200만 위안의 가격을 매겼고, 최종 프리미엄은 20.3배인 30,475,000위안에 거래되어 단숨에 요주요 도자기의 세계 기록을 세웠다.
8. 자주요
쯔저우 가마는 중국 전통 도자기 제조 기술의 보물이며 중국 고대 북부에서 가장 큰 민속 가마 시스템이자 유명한 민간 도자기 가마로 '남쪽으로는 징더, 북쪽으로는 펑청'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쯔저우 가마는 북송 중기에 처음 구워져 절정에 이르렀고 남송과 원나라와 명나라가 계속되었습니다. 가마터는 지금의 허베이성 한단시 펑청진과 펑청진, 쯔현의 관타이진 일대에 있으며, 쯔현은 송나라 때 자주(子州)라고 불렸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자주요의 장인들은 전통적인 수묵화와 서예의 기법을 흡수하여 수묵화풍의 흰 바탕에 검은 그림 장식 예술을 창조함으로써 중국 도자기 채색 장식의 효시를 열었다.
쯔저우 가마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흰 바탕에 검은 꽃(녹꽃), 새긴 꽃, 가마에서 검은 유약이 가장 유명합니다. 당시 유행했던 5대 명(官)요(汝, 官, 钧, 哥, 定, 定)의 단색유약의 한계를 뛰어넘어 수십 가지의 다채로운 장식을 구사하고 있다. 1998년 3월, 원나라의 자저우 가마 흑유백화옥호춘병이 영국에서 회수되었습니다.
북송자주요각화갈채매병
2004년 11월 1일 성세황정 가을경매회, 북송 자주요각화갈색매병, 높이 27cm, 견적 HKD 10,000,000-15,000,000, 최종 낙찰가: HKD 13,503,750. 지난 거의 20년 동안 이 가격을 능가하는 유사한 컬렉션은 없었습니다.
9.용천요
용천요는 중국 역사상 유명한 가마로, 송대의 6대 가마 계통이다. 한족 전통 도자기 공예의 진품. 주요 산지가 저장성 룽취안시에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삼국양진(三國兩晋)에서 시작되어 청나라에서 끝났으며 도자기 생산의 역사는 1,600여년에 달하며 중국 도자기 역사상 가장 긴 도자기 가마 계통으로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의 많은 국가와 지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그 영향은 매우 깊다.
룽취안 가마는 청자를 굽는 것으로 유명하며, 북송 초기 이전의 제품 스타일은 웨요, 어우요, 우저우요의 영향을 받았으며 특징은 삼요의 제품과 유사합니다. 태질은 두껍고 태체는 두껍고 유약은 옅은 녹색이며 유약층은 약간 있습니다.
남송용천빙열열출극존
황정 경매 2017년 봄 경매에서 남송 룽취안의 얼음 균열은 6,200만 위안에 낙찰되었습니다.
10. 가마를 짓다
가마 건설은 송나라 푸젠에서 흑유 찻잔을 굽던 유명한 가마터입니다. 가마터로는 노화평, 우피륜, 대로 뒷산, 대대장간 등이 있으며, 유물 분포 면적은 약 12만㎡이다. 건설 가마는 송, 원, 명, 청나라의 4대에 걸쳐 후기 당나라 5대에 걸쳐 만들어졌으며 도자기의 역사는 천년에 달하며 복건 지역과 강남의 광범위한 지역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태아는 철분 함량이 높아 항상 '철 태아'로 알려졌으며 태아는 두껍고 무거우며 암회색, 자흑색이며 태아는 거칠고 단단하며 노출된 태아의 색은 무겁고 광택이 없습니다.
모양은 크고 작은 입, 열린 입 등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권족이 작고 얕으며, 수태가 거칠고 힘이 세며, 칼질이 자연스럽고, 유약이 강윤하며, 유약색이 검고, 기물의 안팎에 유약을 바르고, 외유는 바닥에 가깝고 발바닥에 유약이 없고 태가 드러난다. 유약 표면에는 '토끼털', '기름방울', '요변', '자고반' 등 유명한 품종이 있다.
건요유적잔
2016년, 남송의 건요유적잔 한 마리가 뉴욕 크리스티에서 150만~250만 달러에 낙찰되었는데, 20여 분간의 경쟁 끝에 결국 1030만 달러에 낙찰되었고, 커미션까지 합하면 총 1170만 3천 달러(한화 약 7807만 위안)로 건요의 세계 경매 기록을 경신하였다.
11.길주요
길주요는 한족의 전통 도자기 제조 기술의 보물이며 강남(장시 지안)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종합 도자기 가마로서 강한 지역 스타일과 한민족 예술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길주요의 풍부한 도자기 굽기, 경험과 유명한 장인, 숙련된 장인은 장시성 도자기 산업의 발전과 개선을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길주고요는 만당(晩唐)에서 번성하고 양송(兩宋)에서 흥성하고 원나라 말기에 쇠퇴하여 그 지역에 따라 명명되었으며, 당시 융허(永和)가 동창현(東昌縣)의 통치였기 때문에 둥창요(東昌窑), 융허요(永和窑)라고도 불렸다. 길주요 제품은 정교하고 풍부하며 특히 흑색 유약 도자기(천목 유약이라고도 함) 제품으로 유명하며 독특한 '목엽천목', '종이 오려 붙인 천목', '대모천목'으로 국내외에서 유명합니다. 살유, 호피천목 등도 길주요의 상징적인 품종이다.
길주요 도자기는 종류가 많고 문양이 풍부하고 다채롭다. 태유에 따라 청유, 흑유, 유백유, 백유 채색, 녹유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장식 기법은 목엽, 대모, 살유, 종이 오리기, 아플리케, 꽃 따기, 프린트, 페인팅, 무늬 그리기, 쌓기 및 트위스트 등을 사용하여 끝없이 변화하며 도자기의 실용성과 예술성을 통일했습니다.
남송 길주요 대모유약지붙이쌍봉문장경병
2016년 9월 크리스티 뉴욕 유한공매가 1941년 4월 9일 일본 중요 미술품으로 등록되었다가 2015년 9월 4일 그 승인이 취소되었다. 크기: 높이 21cm, 견적: USD 80,000~120,000, 낙찰가: RMB 7,241,290.
12.경덕진요
중국 전통 가마 중 하나인 징더전 가마 계통은 송나라의 6대 가마 계통에 속합니다. 지금의 장시성 징더진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징더진 가마라고 불리며 실제로 여러 개의 가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송나라 때 청백자를 주로 구워 유명한 호전가마는 징더진의 호전마을에 있으며 그릇, 접시, 합, 병, 주전자, 캔, 베개 등이 있다. 장식에는 꽃무늬 새기기, 무늬 긋기, 인화, 참빗 긋기 등의 기법이 있다. 문양으로는 용문, 봉문, 아기놀이문, 해수문, 휘감는 가지문 등이 있다.
남송청백유관음보살좌상
2011년 6월 1일 홍콩 크리스티 봄 경매, 낙찰가: RMB 2118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