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전각 작품 하나를 감상합니까?전각 작품을 6대 방면으로 해석하다.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전각 작품 하나를 놓고는 어떻게 감상해야 할지, 그 안의 정보를 캐고 배우고 터득해야 할지, 심미적 실어증이 생기는 사람이 많을 것 같다.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전각 작품을 감상할 수 있을까?
전각 인장은 중국 전통문화의 일부인데 어떻게 전각 작품 하나를 감상할 수 있을까.
전각 작품 하나를 놓고는 어떻게 감상해야 할지, 그 안의 정보를 캐고 배우고 터득해야 할지, 심미적 실어증이 생기는 사람이 많을 것 같다.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전각 작품을 감상할 수 있을까?
사실 작품의 우열을 막론하고 해석은 하나의 심미적 과정이다.아름다움에 대한 심리의 과정은 그 자체로 자기 검증과 자기 계발의 과정이다.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자신의 미적 경험을 강화하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미학이기 때문에 주관적인 요소 외에도 객관적인 판단 기준이 있을 수밖에 없다.여기서 평소 요리에 사용하는 '색, 향, 맛, 의미, 양, 모양'의 6가지 측면을 차용하여 전각 작품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이야기해 본다.
일, 색
색'은 주로 시각 효과 및 관능을 나타냅니다.우리는 전각 작품을 마주할 때, 우선 크게 착안해야 한다.작품을 해석할 때는 자신의 첫 감각을 믿어야 한다.장법은 배당포백이 시각적으로 균형을 이루는지, 정신이 돋보이는지, 안정되고 멈추는지, 기운이 생동감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글자법은 배서가 통일되고 조화로운지, 융통성이나 변형이 도를 넘는지, 과장이 지나치는지, 서로 배려하고 호응하는지에 달려 있다.칼질 방법은 기술이 적절하게 사용되었는지, 자연스러웠는지, 칼과 붓이 서로 어우러져 글의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었는지, 무게가 느리고 질병이 리듬이 풍부한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요컨대, 큰 시각적 효과에서 먼저 기본 위치를 파악해야 합니다.
둘째, 향기롭다
향기'는 '향기'를 말하며 원래 요리의 후각 효과를 나타냅니다.전각에 있어서 우리는 그것을 전각 작품의 "기" 또는 "기"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작품에 금석기, 서권기, 산림기, 촌야기, 강호기, 절당기, 광견기, 기기, 심지어 악기, 속기, 장인기, 습기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그것은 진하거나 옅거나 맑거나 탁하거나 멀거나 가깝거나 속되거나 우아합니다.전각 작품의 기운은 작품의 기질을 나타내는 것으로 종종 전각 작품의 수준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삼.맛
맛'은 식감이고 전각 작품에 떨어지며 작품의 스타일 포지셔닝, 순한 것인지 매운 것인지, 우아하고 평온한 것인지 생동감 있고, 교묘한지 아니면 공허한 것인지, 난삽한 것인지, 맛이 정체된 것인지, 밀랍을 씹는 것인지 아니면 여운이 무궁무진한 것인지, 담백한 것인지, 아니면 코를 찌르는 것인지이다.신맛, 단맛, 쓴맛, 매운맛은 각자 다르지만 양념의 불순물을 잘 조절하면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우리는 작품을 해석할 때 자신의 입맛을 가질 수 있지만, 최대한 맛을 보고 맛을 보고 백미를 맛봐야 미식가가 될 수 있습니다.
넷째, 뜻
'의'는 의태, 의운, 의경, 의도, 창의를 말합니다.'의'는 작품의 생명력, 표현력, 예술적 감염력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다.작의든 정갈하든, 의식의 결여가 있는 전각 작품은 성공적이지 못한 창작이다.의도는 자연스러워야 하며, 조작이나 의도가 너무 뚜렷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섯째, 기르다
기르다'는 영양을 말한다.전각 작품에 관한 한 작품의 근원과 기초를 말하며, 방법이 원천인지, 선인의 경험을 충분히 흡수하는지, 뿌리가 바로 붉은지, 칼슘 결핍 연골의 철 결핍 빈혈이 있는지, 지방 과잉이 치비를 초래하는지, 영양실조가 부진한지, 내분비실조로 인해 온 얼굴에 콩이 있는지, 기결허화증이 생기는지, 조숙을 촉진하는지, 온전하게 끼었는지, 영양불균형을 일으키는지 여부이다.
육,형
모양'은 모양, 형식, 스타일 및 일부 가시적인 외부 특성을 나타냅니다.전각의 3요소인 장법, 자법, 도법은 모두 일정한 '형'으로 표현된다.우리는 작품에 채택된 형제의 형식이 적절한지, 예를 들어 임의형과 가분란이 적절하게 적용되었는지, 음각과 양각의 사용이 적절한지, 인문의 배치와 배전이 합리적인지, 장법자법도법이 조화로운지, 사이드바와 인문이 조화로운지 등을 보아야 한다.
어떤 의미에서 해석은 하나의 '2차 창작'이며, 우리가 일련의 해석 경로를 마스터할 때 하나의 전각 작품을 외부에서 내부 층으로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해석 과정은 우리의 전각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오창석 전각 도장 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