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ata for oboe & piano, FP 185 (1962)
I. Elégie (paisiblement)
II. Scherzo (très animé)
III. Déploration (très calme)
Maurice Bourgue, oboe
Jacques Février, piano
Francis Poulenc dedicated his Sonata for oboe and piano, the last of this three wind sonatas, to the memory of Sergey Prokofiev; Poulenc composed it one year before his own death in 1962. Given the first movement's title "Elegie," it sounds remarkably peaceful. The oboe begins with a four-note phrase starting on its high D, from which both instruments derive and unspool a winding, lyrical theme; the piano brings in a rising theme just as lyrical, before a third theme, in a double-dotted, tripping rhythm, enters. This provokes an unexpectedly thunderous outburst before the pastoral material of the opening returns. The mercurial emotional turn of the first movement comes back in the second-movement Scherzo, albeit reversed. Here, an A section full of pointed, racing rhythms, contrasted briefly with smoother phrases, brakes at the behest of a few piano chords for a far slower B section with a rhapsodic theme introduced and mostly developed by the piano. The third movement, titled "Deploration" and marked Tres calme, is the most obviously funerary of the three. After a piano introduction, the oboe takes a lamenting, chorale-like theme over a stolid piano pulse. The pulse quickens and the tripping rhythm from the first movement makes a re-appearance, but the brief moments of solace in the music always feel unstable and fleeting, an impression confirmed by a bleak ending with distant, ghostly piano chords supporting inward lyrical imprecations from the oboe. The oboe's final sustained note, with dissonant splashes by the piano underneath, seems to hang in the air for long after its sound dies. [allmusic.com]
Art by Francis Picabia
1899. 1. 7 프랑스 파리~ 1963. 1. 30 파리.
프랑스의 작곡가.
그의 작품은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의 프랑스 음악의 동향을 잘 나타내주고 있으며 그의 가곡들은 20세기의 가장 훌륭한 가곡으로 꼽히고 있다. 초기 작품들, 예를 들어 〈니그로 랩소디 Rapsodie Nègre〉(1917), 피아노를 위한 〈3개의 영속적인 운동 Trois Mouvements Perpétuels〉, 〈피아노 2중주를 위한 소나타 Sonata for Piano Duet〉(1918), 기욤 아폴리네르의 〈동물 우화집 Bestiaire〉과 장 콕토의 〈Cocardes〉(1919)에 곡을 붙인 것 등은 거침없는 풍자의 기미가 엿보이는 작품들이다. 아폴리네르가 쓴 익살극을 토대로 한 초현실적 희가극 〈티레시아의 유방 Les Mamelles de Tirésias〉(1947)에 나타나 있는 것처럼 해학은 풀랑크 음악의 중요한 특질로 남아 있다.
1920년 비평가 앙리 콜레는 풀랑크와 5명의 젊은 프랑스 작곡가들을 한데 묶어 '프랑스 6인조'라고 이름지었다. 그들은 아르튀르 오네게르, 다뤼스 미요, 조르주 오리크, 제르망 타유페르, 루이 뒤레 등이며 비록 19세기 음악의 주정주의와 드뷔시의 인상주의에 대해 같은 반응을 보였다고 할지라도 그들은 사실상 심미적 이상이 같았다기보다는 우정으로 묶여 있었다. 풀랑크는 1921~24년에 유력한 작곡가이며 교사인 샤를 케슐랭에게 배웠다. 발레곡 〈암사슴 Les Biches〉(영어제목은 〈The Houseparty〉)은 1924년 디아길레프가 상연했다. 연가곡 〈롱사르의 노래 Poèmes de Ronsard〉(1924)와 〈명랑한 노래 Chansons galliardes〉(1926) 외에도 주로 아폴리네르(예를 들면 1940년 〈평범함 Banalités〉)와 폴 엘뤼아르(예를 들면 1937년 〈그런 날, 그런 밤 Tel jour, telle nuit〉)의 시에 곡을 붙여서 100곡 이상의 가곡을 잇달아 작곡했다. 1934년 바리톤 피에르 베르나크의 피아노 반주자로 여러 해에 걸쳐 많은 연주회를 가졌으며 여기서 얻은 경험은 그가 가곡을 예술의 한 형태로 깊이 인식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 패러디로부터 비극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는 그의 가곡들은 성악과 반주의 선율이 이루는 미묘한 조화와 서정성으로 칭송받고 있다. 하프시코드(또는 피아노)와 관현악을 위한 〈전원 협주곡 Concert champêtre〉(1928)은 하프시코드 연주자 반다 란도프스카의 제의를 받아 작곡되었다. 대부분의 그의 건반악기 작품들처럼 이 곡도 18세기 프랑스 건반음악이 지니고 있는 경쾌하고 세련된 도시풍의 특징과 20세기의 화성을 하나로 조화시키고 있다. 1930년대에 그는 최초의 종교 합창곡 〈로크마두르의 검은 성모의 연도 Litanies à la Vierge Noire de Rocomadour〉(1936)와 〈G장조 미사곡 Mass in G Major〉(1937), 〈성모 애가 Stabat Mater〉(1951)를 비롯해 많은 종교 작품을 썼다. 제2차 세계대전 동안에는 프랑스 저항운동에 참여했다. 엘뤼아르의 시를 기초로 한 칸타타 〈인간의 얼굴 Figure humaine〉(1945 공연)은 저항 정신을 표명하고 있었으므로 나치 점령기에는 비밀리에 출판되었다. 오페라 〈카르멜 수도회 수녀의 대화 Dialogues des Carmélites〉(1953~56, 조르주 베르나노스의 대본)는 20세기의 훌륭한 오페라로 꼽힌다. 그외에도 풀랑크의 작품 중 널리 연주되는 것들로는 피아노와 관악 5중주를 위한 〈6중주 Sextet〉(1930~32), 〈오르간 협주곡 Organ Concerto〉(1938), 〈오보에 소나타 Oboe Sonata〉(1962)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