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님이 몇일전 올리신 글의 내용이 제법 바뀐것같습니다.
(어느부분이 어느정도까지 바뀌었는지요? 아직도 그대로고
1천명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는글입니다.
정확하게 어디가 어떻게 바뀌었나요?)
먼저 예열이 끝난후의 인젝션엔진의 알피엠을 750 정도까지 내린다면 엔진 경고등은 안들어올가능성은 있지만 속칭 엇박자 말발굽소리는 기대하지 못합니다.
(왜 안아온다고 생각하시는지요? 기술적인 부분부터 물어볼까요?
빅터님은 셔블. 얼리셔블. 에보류션. 트윈캠88이나88B 엔진 분해하셔서
올 리빌드 하시고 시동걸어서 시원하고 깨긋한 살아있는엔진을 만들어본게 몇개나 될까요?
저요 셔블은 81년FLH가지고 있었고 84FLH가지고계신 손님도 좀있고요.
에보는 제 부사수들 조차 놀면서 리빌들할수 있는 칭구들이고요.
트윈캠은 할코에서 안해본거 몇개수리한적도 있습니다.
제가5번째 조립한 바이크 회사에 있습니다. 아직은 인증을 못받아서
판매할시점은 아닙니다만 그렇게 인젝션 시스템을 잘아시니
빅토님과 제가 바이크 만들기 시합이나한번할까요?
일본바이크도 자신있습니다.
자 기술적으로 질문하겠습니다.
왜 안되는지의 이유를 적어주십시요?)
소위말하는 엇박자소리를 얻을려면 500정도까지 내려야할겁니다.
(왜500까지 떨어뜨립니까? 에보가 포테이토가 어느정도에 나오는지 아십니까?
650~750 입니다)
그정도 가까이 내리기위해서도 공회전알피엠을 콘트롤하는 아이들스피드모터를 사용불능에 빠뜨려아 합니다.
(분명이 한글타자는 치시는분이니 잭슨님질문과 답란에 올려주신글 다시한번
읽어 주십시요 .
아이들모터 제거 한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뭐 제거 하니까 사용불능이라하면 할말은 없으나 제글중에
맘에 안들면 원래대로 되돌리는것도 쉽다라는 부분 읽어나 보셨는지요?)
개조하거나 어떻게든 해야되겠지요.
(제거 합니다 부디 사용후기나 제대로좀 읽어보시고 말씀하세요)
만약 알피엠이 750이하로 내려가면 바이크의 컴퓨터는 actuator인 아이들모터의 축의 길이를 나오게만들어 더나온 길이만큼 트로틀벨브를 더열게만들어줍니다.
그러면 컴퓨터는 밸브가 더열린만큼 기름을 더뿜어주게만들어 알피엠이 올라갑니다.
(기본적인 사항은 이해하시니 다행입니다)
그런데 아이들모터가 문제(자연적고장 또는 인위적 개조)가 있어면 알피엠보정이 되지않으면 결국 컴퓨터는 경고등을 켜서 운전자로 하여금 점검을 하도록합니다.
(정상적으로 운행하는바이크에게는 맞는이야기입니다 경고등이 켜질수 있다고 분명히잭슨님이
말한것이 기억납니다. 그리고 거기에 대한 할리코리아에 직원분과 다른메케닉 분들께 들은 이야기를
올려주셨기에또. 제가 참좋아하는숫자인가봅니다.750 이상만유지하라고 오늘도
진짜 참으며 이야기합니다)
오일경고등과 같은 일반경고등이 아닌 엔진경고등은 켜지면 딜러로 가져가서 진단기로 고장코드을 알아내야합니다.
(처음 이야기와 같습니다. 할리엔진 얼마나 분해 해보시고 밤새가며 원인찾고 공부해보셨는지로 답 올려주십시요
엔진에서 제일무서운게 오일 압력등입니다.
아주기본중에 기본하나 알려드릴까요?
할리뿐만 아니라 모든 동력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제일중요한 사항은 반드시빨간불로 등화 합니다.
오일압력등. 싸이드 브레이크. abs브레이크체크 .또는 안전벨트등등등.
이것은 당장지금 운행을 중지하고 점검을 받으라는 표시입니다.
드다음이 노란불입니다. 엔진체크불도 노랑입니다.
사용하시기는불편하지않으나 체크해 보시고 유지 보수 해달라고 알리는신호 입니다.
휘발유 게이지가 노란불입니다. 큰일 날수 있으나 (끌어가거나 주위의 주유소까지 갔다와야하는)
그것떄문에 주행을 포기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나 점검을 받을것을 권고하거나 경고하는의미이지
죽거나 사는문제가 이닙니다 빨간불에 비하면.
이엔진경고등이 켜지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기때문입니다.이 엔진경고등은 그원인에 따라서 급하게 점검하여 수리를 하지않으면 엔진에 크게 데미지를 가져오는 경우도 있을수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사소한 걸일수도 있읍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등화기색깔에 관하여 4륜차를 운행하신다면 정말 잘 이해가 가실듯합니다.)
만약 아이들모타를 개조하여 엔진경고등이 켜진상태에서 운행하면 엔진의 다른부분에서 문제가 생겨 엔진경고등을 켜게 하는 다른 이유가 발생해도 이를 알수없다는것입니다.
(할리 아이들모터말고 엔진에 경고등을 띠울만한 쎈서가 몇개나 될까요? 혹시 알고계시는지요?)
여러분들도 잘아시다시피 인젝션분사시스템은 캬부레터에 비해서 연비 . 유해배출가스. 정비 ,편리성(자동쵸크)등등 여러가지면에서 월등히 진보된발명품입니다.
(월등한 발명품은 아니고요 분사기 수준의 캬브에서
전자제어 시스템이 들어간 주사기 수준이죠 원리는 다 같습니다.
근데 자동 쵸크같은건 없습니다.
슬로우 상태에서 메니홀더 온도 쎈서가 있어서 혼합비를 실린더로 보내기전에 온도를 체크해서
폭팔하기 좋은 휘발유를 분사하기때문에
아이들이 높고 낮음에
나이드신분들은 오토쵸크 라고 말씀하십니다.
요즘 신세대들은 쵸크라 함은 당구칠때나 사용하는말인줄압니다.
당구장 가본지도 엄청 오래전 일입니다.)
저도 커스텀좋아합니다. 불꽃무뉘 커스텀페인트, 나문닙모양 미러등등 자기의 개성을 나타내는 여러가지 .... 그러나 엔진의 연소시스템을 나쁘게만드는것은 소위 커스텀이 아니라고 봅니다
(당연히 그걸 커스텀이라 부르면 안됩니다. 커스텀과 튜님은 엄연히 다른것이죠
커스텀페인팅? 그건 스탁에 없는 내지 좀 화려하게 칠한것입니다.
미러요? 그것도 커스텀이라고요? 그건 드레스 업 파트 일뿐입니다.
드레스업의개념은 메이커가 더 잘만들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가 나 기타 효율적으로따졌을때 제일 생산적을로 가기위해 한걸음 절충한 상태 를
오너가 자신의 취향대로 꾸미는것을 드레스업이라 하지요?
개 한마리사서 옷입이고 염색해주는게 튜닝일까요? 그냥 그건 글자 그대로
드레스업일뿐입니다. 주인이 자기만족때문에
많은분들이 돈쓰고 드레스 다운도 하면서 살지많요~
혼다 vtx1800타시는 형님께서 카본스피커 박스 탱크위에 만들고 오디오 달고 같이 다니던 우리까지 쪽팔리게 만들더니
나중에 원형부품이 없어서 결국 같은년식 VTX에비해 많은 손해를 보시더군요.
잘 만들어서 끝까지 자기만족하시면 그게 장떙이지요.
남 눈치 안보고 남눈총 안받을 정도면
사족이 길었습니다.
빅토님 글쓰시기 힘드시면 전번 남기시면 제가 전화 드릴께요.
아님 전화 주세요.
제글에 다시 리플달면 아마 더 긴 글을 달으셔야 할것 같아서요.
(이미 몇분이 읽으셨으나 개인적인 이야기라 삭제합니다)
첫댓글 풍과운님 즐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대화를 나눈듣합니다..^^ 인연이되면 꼭 뵐수 있겠지요^^
네 언제든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
모뱅의 김X수 사장과 관련된 사람만 아니라면 좋겠습니다.
아이 씽 쏘~! 곧 답글 실명제 한다니 장터 사기나 이상한 딴지성 리플도 사라지겠죠...^^
꽁지님에 글을 지나오면서 읽으면서 참많은 지식과...경험을 가진분이구나 생각했읍니다....꽁지님이 많은 이야기로 다른라이더분들과..글올리시분을 위해서 이해와..지식을 기대해봅니다..
한참 바이크에 미쳐있으면 누구나 할수 있는일입니다. 경험은 시간이 지나면 쌓이는거고 지식은 공부 하면 됩니다. 기술이 마치 자기만 있는양 남들에게 공유안하고 있으면 그것만 알고 도퇴됩니다. 아는것 가르쳐주고 더높은 곳에 지식을 쌓는다면 누이좋고 매부좋고 아닐요? 남산님도 보통은 넘으시던데요~
미천한놈 챙피합니다^^...암튼 조은결과잇으시고..많은 지식 기대해봅니다..
①불완전 연소 유해가스배출량이 급격히 증가 - 지구 온난화 걱정과 , ②님께서 판 부품을 설치한 어떤 사람이 성능에 불만을 품고 사직당국에 고발이라도 - 성능에 불만이 있을시엔 판매자에게 A/S,환불을 받아야지 왜 사직 당국에 고발????을 하는지 .....
불만족시에 100% 교환또는 환불 가능하다고 이미 밝혀드렸는데 제가하는일이 다소 걱정되셔서 그렇는가 봅니다.~
싫으면 안달면 되지 왠 고발??
내용을 잘 보았습니다. ~ 그렇군요.
잘 읽었습니다. ^^ 조그만 기계덩어리 할리! 제가 가지고 있는 할리에 대한 생각입니다. 제 바이크도 년식이 오래되어 손 안댄 곳이 없을 정도지요. 인젝션은 차원이 다른가요? 암튼 즐거운(?) 논쟁이군요. 이제 끝인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