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4~5년전부터 걸음을 걸을 때 왼쪽 다리가 약간 저리는 것 같았다
계속돠는 것은 아니고 가끔씩 그런 증상이 나타났다. 그래도 테니스도 하고 자전거도 타기도 계속하였다.
그러다가 친구들과 서너명이 모여 경주로 등산을 갔다오면서 길을 잘못 들어 먼길을 돌게 되었는데 그때
조빠라는 친구가 내가 약간 뒤로 처지는 것을 보면서 내 걸음걸이가 조금 이상하다는 것이었다. 아마 이때부터 약간 절둑거리지 않았나 싶다. 그러다가 2020년 12월31일 오후 늦게 자전거를 타다가 난간에 부짇쳐 넘어지면서 손가락을 다쳤다. 다음날 신정이라고 쉬고 그 다음날 효성시티병원으로 달려 갔다. 손가락 인대가 나갔다면서 마취를 하고난 다음 철핀을 꼽아서 손가락을 일자로 펴 놓았다 며칠 후면 끊어진 인대가 저절로 붙을 것이라 했다. 진료면담중에 다리도 조금 저리다고 하니까 X-ray와 MRI를 찍어보자고 하더니 척추협착증이라고 하면서 당장 수술을 하자고 하면서 입원하라고 하였다. 집사람이 달려오더니 수술은 다음에 생각해 보고 하겠다하여 병원을 빠져 나왔다.
그 후 친구들 얘기도 들어보고 좋다는 통증의학과병원인 수영삼거리와 부곡동 두 군데에 몇번 다니면서 주사를 맞아도 별로 효과가 없어 그만 두고 내가 아는 온천장의 도마 한의원에서 지압을 받았다. 유끼라고 하는 건데 하루에 5만원이나 비싸고 한약까지 지어먹어라고 하여 두어번 20만원씩이나 주고 한약까지 먹고 세 달이나 다녔지만 증상은 별로 호전되지 않았다. 대학 친구중에 현대중공업에 있던 친구가 허리가 아파서 걸음도 제대로 잘 걷지 못했는데 울산에 있는 한의원과 부산대역 앞 황윤권정형외과에 다니면서 나았다고 해서 인터넷으로 황윤권 정형외과를 찾았더니 그는 수술 않고 운동으로 낫게 한다며 책도 지었다고 돼 있었다. 유튜브를 찾다가 우연히 FIMS요법으로 척추협착증을 낫게 한다고 돼있어 재송동에 있는 전광남정형외과병원에 가서 주사를 맞았다.X-ray기계로 고장난 곳을 비추면서 바늘로 찔러 신경이 고장난 곳에 주사로 약물을 주입하는 것이었다. 주사약이 스테로이드제가 아니냐고 물었더니 스테로이드제가 아니라고 하면서 약명을 물어도 자기가 조제를 하는 것이라면서 가르쳐 주지도 않았다. 보통 한 주간격으로 5회 맞으면 낫는다고 돼 있었는데 7번을 맞아도 아무런 효과도 없었다. 주사를 맞을 때마다 소염제 약을 처방해 주어 그 약을 먹었더니 나중에 콩판 기능이 떨어졌다. 그래서 재송동병원엔 그만 두기로 하였다.
그러다가 두어달 전에 딸아이 친구 남편이 양산부산대병원에 있는데 일단 거기에 가서 진료를 한번 받아보시는게 어떻겠는가 해서
그리로 전철을 한시간 반이나 타고 또 전쳘역에서 30분이나 걸어서 양ㅇ산부산대병원까지 갔다. 피검사,X-ray,MRI를 찍었다. MRI를 보더니 척추4번과 5번 사이 디스크가 밀려나와 척추관의 신경다발을 압박한다고 하면서 우선 약물로 치료해 보자고 하였다 처방전을 받아서 약3가지를 복용하기 시작하였다. 그 사이 친구들과 주말 근교로 등산을 하곤했다. 한 친구가 자기가 다니던 회사 회장님이 얼마전에 척추협착증 때문에 양방향 카데타 시술을 했는데 경과가 아주 좋다하더라는 말을 해 주었다.어디서 했더냐고 물었더니 부암역 앞에 있는 연세척병원에서 했다고 하는 것이었다. 나이가 90이 넘은 사람도 시술을 하는 데 그리고 경과가 좋다고 하면 나도 시술을 해보면 안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두 달후 약속한 날에 양산부산대병원에 가서 진료의사에게 지인중에 시술로 효과를 보았다고 하는데 시술을 하는게 어떻겠느냐고 물었더니 자신은 시술을 추천하지는 않는다면서 시술을 원하면 그리로 가보시라고 하는 것이었다. 자기는 약물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피검사를 하라고 했는데 나는 지금까지 약물효과나 주사도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으니 차라리 시술로 가는편이 낫지 않을까 싶어 지시한 피검사도 하지 않았던 것이다.
유튜브에는 허리디스크나 척추협착증에 대해 많이 나와 있다. 수술은 절대로 하지 말라는 의사도 있어 다음에는 1호선 부산대역앞에 있는 황윤권정형외과에 가서 한번 진료를 받아볼까 싶다. 그 다음엔 서울 잠실에 있는 선수촌병원 이동엽의사한테 가볼까 한다.
허리디스크와 척추협착증은 다른 병이라고 돼 있다 유튜브에 나온 자료를 캡쳐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