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의 수덕자로서 모범을 보인 농은 홍유한의 묘가 있는 곳
한국 최초의 수덕자로서 모범을 보인 농은 홍유한의 묘가 있는 곳이다. 한국 천주교가 창립되기 이전인 1750년경부터 성호 이익 선생의 제자들과 함께
《천주실의》, 《칠극》 등 서학문을 연구할 때 깨달은 바가 남달리 커서 《칠극》에 의한 천주교 수계 생활을 약 30여 년 동안 혼자서 수행하였다.
우곡 성지는 농은 홍유한(洪儒漢, 1726~1785, 호 隴隱) 선생이 모셔져 있는 곳이다. 농은 선생은 《칠극》에 의한 천주교 수계 생활을 28년 동안 하다가
1785년 1월 30일 60세로 세상을 떠나 그해 4월 이곳 봉화군 봉성면 문수산 산록에 있는 우곡에 안장되었다.
농은 선생은 풍산 홍씨 양반 가문으로 정조 임금의 외가 혜경궁 홍씨의 친정 집안이다. 농은 선생은 당시 학문과 문벌이 높은 집안에 태어났으나, 과거를
보아 벼슬길에 나가지 않고 16세 때부터 유명한 실학자 성호 이익 선생의 문하에서 학문에 정진하였다.
그러다가 1750년경부터 성호 이익(李瀷, 1681~1763, 호 星湖)의 제자들과 함께 《천주실의(天主實義)》, 《칠극(七克)》 등 서학문을 연구할 때 그는 다른
제자들보다 깨달은 바가 남달리 커서 1757년경에는 서울의 살림을 정리하고서 충청도 예산으로 내려가서 《칠극》에 의한 천주교 수계 생활을 18년 동안
혼자 하였다. 1775년에는 옛날부터 학문의 고장인 소백산 아래에 있는 경상도 땅 순흥 고을 구고리(영주시 단산면 구구리)로 와서 10년 동안 수계 생활을
더욱 철저히 하다가 60세인 1785년 1월에 세상을 떠났다.
그는 축일표도 없고 기도 책도 없이 7일마다 축일(주일)이 온다는 것만 알고 매달 7일, 14일, 21일, 28일에는 경건하게 쉬고 이런 날에는 속세의 모든 일을
물리치고 기도에 전념하였다. 또 금육일(대재, 소재)을 몰랐으므로 언제나 가장 좋은 음식은 먹지 않는 것으로 규칙을 삼았다. 이렇게 열심히 수덕 생활(修德
生活)을 하는 동안에 정조 임금께서 두 번이나 스승으로 궁중에 모시려고 했으나 사양하였다. 그러다가 1785년 1월 30일(음) 60세 나이로 세상을 떠나서
그해 4월에 이곳 봉화군 봉성면 문수산 산록에 있는 우곡에 안장했다.
한편 그의 집안 후손 중에는 교회 창립의 주역인 순교자 권철신(權哲身, 1736~1801, 암브로시오) 집안과 칠촌 조카인 순교자 홍낙민(洪樂敏, 루카,
1751~1801), 홍재영(洪梓榮, 1780~1840, 프로타시오, 홍낙민의 아들), 이조이(李召史, 홍낙민의 며느리), 103위 성인 홍병주(洪秉周, 1798~1840,
베드로)와 홍영주(洪永周, 1801~1840, 바오로) 등의 순교자가 있다.
홍유한 선생 가계 가운데 그 분의 뜻을 이어 피를 흘리며 신앙을 증거한 순교자들은 13명이나 된다. 후손들이 선조 순교자들을 현양하기를 원했으나 각지에
흩어져 있는 선조 순교자들의 유해를 찾을 길 없어 고심하던 중, 선조(先祖)인 홍유한 선생의 묘소가 있는 이곳에 13위(位) 순교자들의 가묘(假墓)라도 함께
모실 것을 안동교구에 청하였고, 교구는 이들의 신앙적 열성을 받아들여 후손과 함께 교구 설정 40주년이 되는 2009년 5월 29일 13위(位) 순교 선조들이
순교한 각 순교터의 흙을 담아 가묘를 조성하고 비를 세워 현양하고 있다.
■ 《칠극(七克)》
《칠극대전(七克大全)》의 약칭. 저자는 스페인 출신의 예수회 신부 판토하(D. Pantoja, 龐迪我, 1571∼1618). 죄악의 근원이 되는 일곱 가지 뿌리와 이를
극복하는 일곱 가지 덕행을 다룬 일종의 수덕서(修德書)이다.
1614년에 중국 북경에서 7권으로 간행된 이래, 여러 권 거듭하였고, 《천학초함(天學初函)》 총서에도 수록 되었으며, 이를 상·하 2권으로 요약하여 《칠극
진훈(七克眞訓)》이라는 책명으로도 간행되었다. 이 책은 마테오 리치의 《천주실의(天主實義)》와 함께 일찍부터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연구되었고, 남인학자
들을 천주교에 귀의케 하는 데 기여한 책 중의 하나이다.
죄악의 뿌리가 되는 오만, 질투, 분노, 음란, 인색, 식탐, 나태 등 칠죄종(七罪宗)과 더불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덕행으로 겸손, 인자(사랑), 인내, 정결, 시사
(베품), 담박, 근면 등 일곱 가지를 다음과 같이 차례로 소개하고 있다.
① 겸극오(謙克傲 - 겸손으로 오만함을 이겨 냄)
② 인극투(仁克妬 - 사랑으로 시기와 질투를이겨 냄)
③ 인극로(忍克怒 - 인내심으로 분노를 이겨 냄)
④ 정극음(貞克淫 - 정결로 음욕을 이겨 냄)
⑤ 사극린(捨克吝 -베푸는 마음으로 인색함을이겨 냄)
⑥ 담극도(淡克도<號+食> - 담박한 생활로 탐욕을 이겨 냄)
⑦ 근극태(勤克怠 - 부지런함으로 게으름을이겨 냄)
■ 늘 촛불 하나 받쳐 들고 (봉화 우곡에서) <김영수> ■
혼자서 오묘한 진리 깨달아
이 땅에서 맨 먼저 하늘 누린 이 있어
이곳 골짜기는 길게도 밝습니다
외롭고도 자랑스레
안으로 물소리 내는 가슴에는
먼 곳 불러오는 햇살 있는 것입니까
늘 촛불 하나 받쳐 들고
늘 목말라 하며
하늘과 땅 사이를 푸르게 걸으며
한 점 미소로 떠가는 사람이여
진정 영원할 수 있는 것은
한 점 미소 익혀내는 아픔입니까
나는 참으로 여윈 나의 적막 봅니다
참으로 아득한 나의 죽음 봅니다
하지만 곧 나의 가슴도
작은 골짜기로 우거지기를
작은 물소리 하나 낼 수 있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