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로 의인화된 유명한 신은 누구일까?
동물로 의인화된 유명한 신은 누구일까?
©Getty Images/Public Domain/Shutterstock
역사를 통틀어, 신들과 여신들은
다양한 문화들에 의해 동물로 의인화되었다.
사실, 동물의 형태나 특징들을 신들에게 귀속시키는 것,
혹은 주모피즘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힘, 아름다움, 혹은 지성과 같은 그들의 특성에 의해
몇몇 동물들은 문자 그대로 존경받고 숭배되는
신적인 존재의 화신이 되었다.
과연 어떤 동물들이 찬사와 헌신의 상징이 될 만큼
인간에게 충분히 영감을 주었을까?
사진을 통해 동물로 의인화된
가장 유명한 신들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위칠로포치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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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즈텍 신화에서 태양이자 전쟁의 신인
위칠로포치틀리는 아즈텍 종교의 주요 신들 중 하나로,
예술에서 종종 벌새나 독수리로 대표된다.
위칠로포치틀리는 나무껍질의 일종인 아마틀 종이로 만들어진
15세기 후기 전례 달력인 보르보니쿠스 문서에 묘사되었다.
가네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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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네샤는 힌두교에서 가장 중요한 신 중 하나로,
영혼(아트만)과 육체(마야)를 대표하는
코끼리 머리와 인간의 몸으로 묘사된다.
바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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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비는 고대 이집트에 존재했던 동물들 중 하나인
하마드리아스 개코원숭이의 신격화였다.
죽은 사람들의 내장을 먹고 살았던 피에 굶주린 존재인
바비는 그의 힘과 정력으로 숭배를 받았다.
하누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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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두교에서 신 하누만은
인간의 특징을 가진 신 바나라,
원숭이 또는 유인원으로 숭배된다.
숭배자들에 따르면, 하누만은
"힘, 영웅적인 결단력, 적극적인 탁월성"의
전형이라고 한다.
라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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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주는 종종 늑대나 개로 대표되는
천둥과 관련된 전설적인 일본 신이다.
라이주는 번개의 신 라이진의 동반자이다.
케찰코아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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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소아메리카의 신, 케찰코아틀은
아즈텍과 마야의 창조신이었다.
그는 비, 바람, 과학, 농업 등의 수호성인이었고,
녹색 케찰새와 뱀의 조합으로 예술에서 묘사된다.
카마데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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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마데누는 힌두교에서
모든 소의 어머니로 묘사되는 신성한 여신이다.
사실, 그녀는 인도에서 모든 소가 신성한 이유이기도 하다.
바스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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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스테트는 처음에는 암사자의 모습으로 숭배되다가
나중에는 고양이로 숭배된 고대 이집트의 여신이었다.
보호, 쾌락, 다산, 출생의 여신이자 건강을 가져다 주는 사람으로서,
그녀는 고양이의 머리와 가녀린 여성의 몸을 갖고 있었다.
구갈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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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메르 신 구갈안나는 황소의 모습을 하고 있다.
그는 저승의 여왕인 에레쉬키갈의 첫 번째 남편이었다.
그가 죽은 후, "하늘의 황소"가 황소자리에 다시 나타났다.
따라서 구갈안나는 죽음과 부활의 상징으로 숭배되고 있다.
후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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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는 중국 신화와 문화에서 매우 중요하게 남아있다.
예를 들어, 후예는 민간 종교에서 일반적으로 숭배되는 신이다.
이족의 전통적인 종교는 호랑이가 세상의 창조에 책임이 있다고 믿었다.
그리고 중국의 민속에서, 신은 거의 항상 말 대신 이국적인 동물을 탄다.
이 사진은 부의 신 자오공밍을 위한 호랑이이다.
난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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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두 종교에서 난디는 힌두교에서 시바 신의 황소 바하나이다.
시바의 상징으로서, 난디는 힘, 정력, 그리고 기쁨을 상징한다.
하지만 난디는 또한 파괴력에 대한 통제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소베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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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베크는 무덤의 벽에 새겨진 글, 즉 피라미드 텍스트에
이름 지어진 가장 오래된 신들 중 하나이다.
악어들의 주인으로서, 그는 악어의 머리를 가진 것으로 묘사되었다.
소베크는 한 귀족 옆에 서 있는 이 기원전 300년 조각상에서 볼 수 있다.
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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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이집트의 달의 신, 신성한 문헌, 수학, 과학, 그리고
마법의 신은 보통 따오기의 머리를 가진 남자로 묘사되었다.
그러나 그는 또한 개코원숭이의 왕관을 쓴 것도 찾을 수 있다.
두 동물은 모두 그에게 숭배되었다.
쿠트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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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트크는 러시아 극동 지역의 다양한 토착민들에 의해 숭배되는
슬라브 신화에 나오는 까마귀 영혼이다.
쿠트크는 바다에 꽃을 떨어뜨려 지구를 창조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짓궂고 때로는 이기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루스와 아누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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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이집트인들에게, 호루스는 가장 중요한 신들 중 하나였다.
그는 흔히 매의 머리를 가진 신으로 묘사되었다.
라메스 1세의 무덤의 매장실을 장식하는 이 프레스코 벽화에서,
호루스는 왼쪽에 있고, 보통 개나 머리가 있는 남자로 묘사되는
장례 의식의 신이자 무덤의 보호자인 아누비스는 오른쪽에 서 있다.
레이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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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븐은 알래스카의 트링깃 사람들의 주요 신이며
종종 레이븐 할아버지라고 불린다. 토템으로서,
그는 날개가 돋아나는 남자의 머리를 한 형태로 묘사된다.
파우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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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우누스는 뿔이 달린 로마 판테온의
숲, 평원, 들판의 신이었다.
파우누스는 가축의 사육도 담당했다.
어핑턴의 백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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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핑턴의 백마로 알려진 선사시대 언덕의 이 신이 의식을 치렀는지
종교적인 목적을 가졌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학자들은 이것이 고대 켈트족에 의해 숭배된 말 여신 에포나를 숭배하는
구성원들의 땅 경계를 표시하는 부족 토템일 수 있다고 추측했다
에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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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로 로마 종교에서 에포나는 말, 조랑말, 당나귀, 노새의 보호자였다.
그녀는 말에 타거나, 두 말 사이에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네크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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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이집트에서 신성하게 여겨졌던 새는 이집트 독수리였다.
사실, 투탕카멘의 미라 목 주위에 놓여진 목걸이가
파라오의 보호 신들 중 하나인 독수리 여신 네크베트를 묘사할 정도였다.
케르눈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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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르눈노스는 뿔, 다리를 꼬고 앉은 자세, 사슴, 개,
그리고 황소와 연관된 신이었다.
켈트 신화에 나오는 신화적인 인물인 그는 덴마크에서 발굴되었고
기원전 200년에서 기원전 300년 사이에 만들어진 것으로 여겨지며,
화려하게 장식된 은 그릇인 군데스트룹(사진)에 잘 묘사되었다.
웨프와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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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이집트에서 웨프와웨트는 자칼머리의 신이거나
늑대머리의 신으로 죽은 자들을 사후세계로 인도했다.
조각에서 웨프와웨트는 보통 개의 형태로 묘사되었다.
세크메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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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크메트로 알려진 고대 이집트의 여신은
의학의 여신으로 추앙 받는 사자 머리를 한 신이었다
다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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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곤, 또는 다간은 메소포타미아 전역에서 숭배되는 신이었다.
그는 보통 반은 사람, 반은 물고기로 표현되었고,
특히 곡물을 제공는 사람으로서 번영의 원천으로서 숭배되었다.
티아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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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빌로니아의 여신 티아마트는 신의 여신이자
바다의 원초적인 여신이라고 믿어져 왔다.
메소포타미아 신화에서, 그녀는 여자이자
괴물 같은 바다 뱀 또는 용으로 묘사된다.
타와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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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와레트로 알려진 출산과 다산의 고대 이집트 여신은
하마의 얼굴과 몸을 가졌지만 사자의 다리를 가지고 있었다.
탕가타 마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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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이스터 섬에 있는 아나 카이 탕가타 동굴의 천장은
조류 숭배와 관련된 독특한 그림들로 장식되어 있고,
반은 사람이고 반은 새인 탕가타 마누 묘사가 내부를 장식하고 있다.
케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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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프리는 고대 이집트 종교에서
스카프형의 얼굴을 가진 신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떠오르는 해 혹은 일출을 상징했다.
그는 탄생, 생명, 죽음, 그리고 부활의 상징이었다.
코요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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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원주민 팬션의 신 코요테는 어떤 부족들에게는
노인으로 알려져 있었다.
코요테는 말하는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었고
창조자, 연인, 마술사, 식탐꾼으로 유명했다.
출처: (Patheos) (Britannica) (Rosicrucian Egyptian Muse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