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이라는 관문을 뚫기 위해 왔습니다"
"저는 곧 결혼할 계획인데 여러 관문을 잘 넘을 수 있게 해 달라고 기도하러 왔어요."
일본 규수와 혼슈를 잇는 길이 780m의 세계 첫 해저 터널 간몬터널.
걸어서 15분 정도 걸리는 이곳에는 하루에도 1000명 이상이 몰린다.
한자이름 '관문'처럼 취업과 입시, 결혼 등 인생의 관문에ㅔ서 고민하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일본은 1944년에 오나공한 이 터널 외에도 고속철도 최초의 해저터널인 신칸몬터널,
세계에서 가장 긴 세이칸 터널, 도쿄만 아쿠아라인 등 이름난 해저터널을 많이 건설했다.
일제 강점기 때는 일본서 거제도까지 해저터널을 뚫으려 했으니 이 분야의 강자임은 분명하다.
통영에 있는 해저터널도 일제가 만든 것이다.
국경을 넘는 해저터널은 영국과 프랑스를 잇는 영불터널(50km),
덴마크와 스웨덴을 잇는 외레순터널(17km) 등이 있다.
현재 공사 중인 터키와 보스포러스해저터널(14.6km)은 아사아와 유럽을 잇는 유라시아 프로젝트다.
우리나라의 SK건설이 수주했다.
리비아 대수로공사 이후 한국 건설사가 국외에서 벌이는 최대 토목공사다.
아직 착공은 하지 못했지만 그페인과 모로코를 잇는 지브롤터해협의 터널(39km)은 유럽과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고난도 공사다.
미구구 알래스카와 러시아 시베리아를 잇는 베링해협 해저터널(85km) 공사도 추진되고 있다.
이보다 더 긴 세계 최장 기록은 중국이 세울 전망이다.
랴오닝성 다롄과 산둥성 옌타이를 잇는 123km 구간이 건설되면 세이칸터널의 2배가 넘는 길이다.
그러나 한국과 중국을 잇는 해저터널 계획이 성사되면 최장 기록은 또 바뀌게 된다.
현재 한.중노선은 인천~웨이하이(362km), 평택~웨이하이(374km), 군산~웨이하이(380km) 등
3개가 검토되고 있다.
한.일 해저터널 논의는 이보다 훨씬 오래됐다.
일본은 거제~가라쓰 2개 노선과 부산~가라쓰 1개 노선 등 3개 안을 만들고 거제 서쪽 기간을 1순위를 꼽고 있다.
한국은 부산~후쿠오카 노선을 선호하고 있다.
모두 200km가 넘는 거리다.
성사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경제성과 편의성을 놓고 찬반양론이 첨예하다.
최근에 목포~제주 해저터널 방안도 급부상했다.
해남과 보길도, 추자도를 거쳐 제주까지 171km 구간을 고속철도로 연결하면 서울에서 제주까지 2시간28분 만에
갈 수 있다.
그러면 제주공항 포화문제도 해결되려나 고두현 전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