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경을 가르치다 **
어느 초등학생 소녀가 학교에 가자마자
담임 선생님에게, 길에서 주워온 야생화를
내밀며 이 꽃 이름이 무엇인지 질문
했습니다.
선생님은 꽃을 한참 보시더니 말했습니다.
"미안해서 어떡하지 선생님도 잘 모르겠는데 내일 알아보고 알려줄게."
선생님의 말에 소녀는 깜짝 놀랐습니다.
선생님은 세상에 모르는게 없을 거라
믿었기 때문입니다.
집으로 돌아온 소녀는 아빠에게 말했습니다.
"아빠. 오늘 학교 가는 길에 주운 꽃인데
이 꽃 이름이 뭐예요? 우리 학교 담임선생님도 모른다고 해서 놀랐어요."
그런데 소녀는 오늘 두 번이나 깜짝 놀라고
말았습니다.
믿었던 아빠도 꽃 이름을 모른다는 것이었
습니다. 왜냐하면, 소녀의 아빠는 식물학을
전공으로 대학에서 강의하시기 때문입니다.
다음 날 학교에 간 소녀를 담임 선생님이
불렀습니다. 그리고는 어제 질문한 꽃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소녀는 아빠도 모르는 것을 잊어버리지
않으시고 알려준 선생님이 역시 대단하다고
감탄했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어젯밤 소녀의 아빠가 선생님
에게 전화하여 그 꽃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주었던 것이었습니다.
아빠는 그 꽃이 무엇인지 당연히 알고 있었
지만 딸이 어린 마음에 선생님께 실망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었던 것입니다.
학교 교육과 가정 교육은 백 년의 약속
입니다. 백 년의 미래를 위해 백 년의 시간을
준비하는 길고 긴 과정이 바로 교육이기
때문입니다.
가정 교육과 학교 교육이 잘 연계되고 조화를 이루어 가정에서는 스승을 존경하도록
가르치고 학교에서는 부모님을 공경하도록
가르치면 이상적인 인성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서초 서이초등학교 교사의 사망으로 교사
들이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지고 있습니다.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않는
다고 배워온 우리세대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을 만큼 떨어진 선생님들의 위상이 안타
까울 뿐입니다.
맹자가 말 하길 옳은 걸 옳다 라고 말하려면, 때때로 목숨을 거는 용기가 필요할 때도
있다고 합니다!
틀린걸 틀렸다 말하려면, 밥줄이 끊길
각오를 해야 될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 두려움 때문에 우리는 옳은걸
옳다고 말 잘 못하고, 틀린걸 틀렸다고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수성찬 앞에서도 불평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마른떡 한 조각으로 감사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건강한 신체가 있음에도 환경을 원망하는
사람이있고, 두팔과 두다리가 없음에도
감사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과연 우리는 살아가면서 무엇을 원망하고
불평하고 어떤것에 감사해야 할까요?
바로 내가 지금 살아있는 것에 감사 해야
겠죠!
즐거운 말 한 마디가 하루를 빛나게 하고
사랑해 한 마디가 축복을 줍니다.
요즘 교사들이 겪고 있는 크고 작은 사건ㆍ사고로 교권확립을 위한 목소리가 높아
지면서 온 나라가 시끌시끌 하네요.
스승을 존경하고 가정과 학교가 서로 유기적으로 잘 연계되어 학업과 인성이 잘 어우러지는 참 교육현장으로의 학교가 안정적으로 운영될수 있기를 바래 보며 위 글을 옮겨와 공유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