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꺼삐딴 리 (1962) - 전광용 - |
[줄거리] |
이인국은 종합 병원을 운영하는 외과 전문의(外科專門醫)다. 병원은 매우 정결하지만, 치료비가 다른 병원보다 갑절이나 비싸다. 그는 양면 진단(병의 증세보다 경제적 능력을 저울질하는 진단)을 통해 철저히 부(富)를 추구한다. 어느 날, 미국으로 가기 위해 미 대사관의 브라운과 만날 시간을 맞추려고 회중 시계를 꺼내 보다가 30년 전 과거를 회상한다. 이인국은 일제 시대에 제국 대학을 졸업할 때, 회중 시계를 부상(副賞)으로 받는다. 잠꼬대도 일본어로 할 정도로 완전한 황국 신민으로 동화되어 철저히 일본인으로 살아왔다. 해방 후의 격변기 속에서 그는 소련군 점령하에 사상범으로 낙인 찍혀 감옥 생활을 하게 된다. 여기에서 이질 환자를 발견, 치료한 이인국은 수용소에서 응급 치료를 맡는 행운을 얻는다. 그는 이 기회를 이용하여 소련군 스텐코프 장교의 뺨에 붙은 혹을 제거하는 수술에 성공, 스텐코프의 도움을 받아 위기에서 벗어나게되며, 친소파로 돌변하여 영화를 누린다. 이때 그는 아들을 모스크바로 유학시키게되며, 이것이 오늘날까지 부자간의 이별이 되고 말았다. 그는 1·4후퇴 때 가족과 함께 월남(越南), 거제도 수용소에서 아버지를 잃게 된다. 이인국은 미군 주둔 시에도 그 상황에 맞는 처세술로 현실에 적응하며, 일제 시대에 같이 일했던 간호원 '혜숙'과 재혼해 딸을 낳는다. 대사관에서 브라운을 만난 이인국은 고려 청자를 그에게 선물하며, 한국인으로서의 자책감보다는 그의 취향을 생각하며 고민한다. 아무튼 이인국은 그 특유의 처세술로 브라운을 만족시키게 되어 미 국무성 초청장을 받는 목적을 달성한다. 미국에 가서도 반드시 성공을 거두리라고 생각하며 도미(渡美)의 꿈에 부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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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의 성격] |
☞인물 제시 방법 → 설명에 의한 직접 제시 방법과 심리묘사 및 대화를 통한 간접적 제시 방법을 동시에 사용 이인국 → 일제 강점기에는 일본인에게, 해방 직후에는 소련인에게, 월남한 이후에는 미국인에게 아부하면서 자기의 안녕과 영달만을 꾀하는 이기적이고 반민족적인 의사 혜숙 → 간호원 경력이 있는 이인국의 후처 나미 → 이인국의 딸로 미국에 유학 간 후 동양학 전공의 외국인 교수와 결혼하려 함. 스텐코프 → 이인국이 자신의 왼쪽 뺨에 있는 혹을 제거해 준 이후, 이인국을 돕는 소련인 장교 브라운 → 미 대사관에 근무하며 이인국을 도와주는 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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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단계] |
발단 : 이인국이 미대사관 브라운과의 약속 시간을 맞추려고 회중시계를 바라보다가 과거를 회상함 전개 : 일제 말에 이인국은 일본인에게 아부하여 부자로 산다 위기 : 해방 후 친일 행적이 탄로나자 이인국은 감옥에 갇혀 고생한다. 절정 : 극적으로 스텐코프의 혹을 수술해 준 뒤 그의 도움으로 다시 행복을 누린다. 결말 : 월남 이후 영어로 처세술을 바꾼 이인국은 미 국무성 초청으로 미국으로 건너갈 꿈에 부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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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와 감상] |
주인공 이인국 박사의 인물 됨됨이가 주목의 대상이 된다. 그는 자신의 의술을 최대한 이용하여 일제시대, 해방 이후의 북한, 그리고 남하한 이후 계속해서 외국인들한데 빌붙어 먹으면서 부귀영화를 누린다. 이인국은 나라와 민족의 운명에 초연한 채 일신상의 영달을 위해 한 시대 한 시대에 과잉으로 적응해 가는 적응주의자, 이기주의자, 출세주의자, 기회주의자로서 풍자의 대상이 되는 전형적 인물이다. 이러한 부정적 인물의 제시는 수난의 민족사에서 민족적 시대적 요구에는 아랑곳않고 변신을 거듭하며 사회의 지도층으로 군림하여 온 많은 인물들에 대한 비판의 의미를 가진다.
이 소설의 시간적 배경은 일제시대부터 6.25 전쟁 후까지이다. 여기에서 배경은 주인공의 부정적 인간상을 보여주는 데 결정적인 구실을 한다. 우선 일제시대에 이인국은 자식들을 일본인 학교에 보내어 일본어만 쓰게하여 철저한 친일 분자로 지내다가, 해방이 되어 북쪽을 소련군이 점령하자 러시아어와 자신의 의술로 소련군 장교에게 환심을 사고 아들을 소련으로 유학을 보낸다. 그리고 월남해서는 미국대사관에 아첨하고, 친미주의자가 되려고 한다. 이러한 시간적배경은 외세에 눌려 왔던 수난의 민족사를 보여주는 동시에 이 수난사를 기회주의적으로 살았던 인물을 부각시켜 주고 있다.
전체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소설에서 주인공의 '십팔금 회중시계'는 소설 구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장치로써의 역할을 한다. 맨 처음 주인공이 시계를 보며 브라운과의 약속을 생각하는 장면과 브라운에게 선물을 주고 반도호텔로 가는 마지막 장면이 현재라면, 그 사이에 끼여 있는 부분이 과거에 대한 회상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복합적 구성, 또는 역전적 구성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자신의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고 있는 회중시계인 것이다.
작가는 인물 제시 방법에 있어서 직접 제시 방법과 간접 제시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데, 주인공의 카멜레온 같은 태도를 그릴 때에는 심리묘사와 대화를 통해 생동가있게 주인공의 성격을 제시하고, 과거의 사건들에 대해 진술할 때는 요약을 통해 압축하여 사건을 전개한다. 특히 직접적 극적 방법에 의한 인물 제시에 있어서 풍자와 희화의 방법을 사용하여 주인공의 부정적 인물상을 폭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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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사항 정리] |
▶ 갈래 : 단편소설, 풍자소설 ▶ 배경 : 일제시대에서 6.25 전쟁 후까지 격동의 현대 한국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 구성 : 역순행적 구성, 몽타주 구성 ▶ 주제 ⇒ 시대와 상황에 따라 능수능란하게 변신하는 기회주의자에 대한 풍자 출세 지향적 삶과 현대사의 아픔 ▶ 출전 : <사상계>(1962) |
[생각해 볼 문제] |
1. 주인공 이인국 박사의 인물 유형이 전형적 성격이라고 한다면, 어떤 측면에서 그러한가? ⇒ 한 시대의 특정한 인물군을 대표하는 인물을 전형적 인물이라고 하는데, 이인국의 삶은 독자적인 성격에 의해서만 지배되고 있는 게 아니라, 사회와의 관계에서 비롯된 것이다. 우리 민족 모두가 겪어야 했던 격랑의 현대사의 질곡에 묶여있는 인물의 하나인 것이다. 이런 면에서 그 또한 하나의 시대적 전형성을 확보한다고 말할 수 있다.
2. 이 소설에서 '현재 - 과거 - 현재'의 역전전 구성을 가능케 하는 매개체는 무엇인가 ? ⇒ 십팔금 회중 시계
3. 이인국의 행동을 주도하는 그의 정신적 본질은 무엇인가 ? ⇒ 출세 지향주의라고 하겠는데, 그것을 위해서는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엘리트 정신을 가지고 있고, 사태를 극복하는 투지와 함께 기회를 이용할 줄 아는 재능을 겸비해야 한다고 믿는 것이다.
4. 이 소설을 통해 알 수 있는 우리 현대사의 흐름을 말해 보자. ⇒ 이 소설은 이인국이라는 인물을 통해 우리 현대사를 조명하고 있다. 일제의 억압과 해방, 해방공간에서의 소련군 진주, 전쟁, 남하, 미국의 영향력 등으로 이어지는 세태의 흐름이 이인국의 삶을 제어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인국의 삶은 많은 부분 이 시대의 격랑이 만든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5. 이인국이 의사로서 환자를 대하는 태도는 어떠한가 ? ⇒ 이인국은 실력있는 의사이고, 그 능력을 이용해 돈을 번다. 그리고 그의 의식이 출세지향적이기에 그의 출세와 치부에 도움이 되는 환자를 선택하고 그 환자를 잘 돌봄으로써 목표를 이루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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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알아 봅시다] |
■ 이 소설이 지닌 풍자성에 대해 말해보자. → 역사적 전환기마다 카멜레온처럼 살아온 기회주의적 인간(이인국)에 대한 풍자와 더불어, 정신의 뿌리를 잃고 흔들렸던 우리 민족의 정신사에 대한 풍자를 동시에 하고 있다. 이러한 풍자를 통해 한국 현대사가 비극으로 흐른 정신적 원인을 암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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