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양오행을 옳바르게 전파하는 카페 -동의학 자유질문 입니다.막연한 글 보다는 좀더 자세하게... |
※
만려어(鰻魚, 뱀장어)
성질이 차고[寒](평(平)하다고도 한다) 맛이 달고[甘] 독이 없다(약간 있다고도 한다).
5가지 치질과 누공[瘻]이 생긴 헌데를
치료한다.
여러 가지 충을 죽이는데 악창(惡瘡)과 부인의 음문이 충으로 가려운 것을 낫게 한다.
○ 이 물고기는 독이 있으나 5장이 허손된 것을 보하고 노채(勞 )를 낫게 한다.
○ 두렁허리( 魚) 비슷하면서 배가 크고 비늘이 없으며 퍼러면서 누런 빛이 나는데 뱀종류이다.
강과 호수에는 다 있는데 5가지 빛이 나는
것이 효과가 더 좋다[본초].
만려어(鰻 嵕 魚, 뱀장어)
음경을 일어서게 한다.
그리고 이 고기에 양념을 하여 끓여서 빈속에 먹으면 몸을 잘 보한다.
○ 부인이 음식창(陰蝕瘡)으로 가려운 데는 기름을 내어 바르거나 태우면서 연기를 쏘인다[본초].
---
해만(海鰻)- 바닷장어
성질이 평(平)하고 독이 있다.
악창과 옴[疥], 누창을 치료하는 데 효능은 뱀장어와 같다. 바다에 있다[본초].
뱀장어는 예로부터 강장식품으로 인정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약용으로 사용되었다.
≪자산어보 玆山魚譜≫에서도 뱀장어를 해만리(海鰻鱺), 속명은 장어라 기록하고 이의 효능을 설명하고 있다.
이에 의하면 “큰 놈은 길이가 십여 자, 모양은 뱀과 같으나 짧고 거무스름하다.
대체로 물고기는 물에서 나오면 달리지 못하나 이 물고기만은 곧잘 달린다.
맛이 달콤하여 사람에게 이롭다. 오랫동안 설사를 하는 사람은 이 고기로 죽을 끓여 먹으면 이내 낫는다.”라고 되어 있다.
* 바닷장어와 뱀장어는 다르니, 이를 가려보시기 바랍니다.
궐어(쏘가리) 墋魚
성질이 평(平)하고 맛이 달며[甘] 독이 없다(독이 약간 있다고도 한다). 허약한 것을 보하고 비위를 든든하게 하며 장풍(腸風)으로 피를
쏟는 것을 치료하는데 배 안의 작은 벌레를 죽인다.
○ 기력(氣力)을 돕고 살찌게 하며 건강해지게 한다.
○ 강이나 개울에 있는데 등에는 검은 점이 있으며 입이 크다.
일명 궐돈( 墋豚)이라고도 하는데 요즘은 금린어(錦鱗魚)라고 한다[본초].
궐어담( 궐어膽)
뼈가 목에 걸려서 내려가지 않는 데 쓴다[본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