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골프 2.0 TDI BlueMo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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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렌지커스텀 토돌이입니다.
이번 작업차량은 폭스바겐 골프! 실용성과 탄탄한 달리기 성능으로 사랑 받는
해치백의 교과서와도 같은 차량입니다.
하지만 기본기와 실용성에 충실한 대신 부가적인 엔터테인먼트 쪽은 부족한 것도 사실입니다.
방음이나 오디오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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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본넷 방음 작업부터 진행합니다.
작업 도중에 차체에 스크래치가 나지 않도록 마스킹부터 해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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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넷 커버를 탈거해보면 넓은 면적의 철판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외관을 이루는 철판이 안쪽에서도 그대로 보이는 상태, 즉 철판 한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프레임 구조물이 있긴 하지만 낱장으로 되어있는 부분은 진동에 의해 쉽게 떨리며
엔진 소음도 제대로 걸러낼 수가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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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판에는 먼저 방진매트를 시공하여 강성을 보강하고 진동을 억제하여
떨림으로 인한 저주파 소음의 발생을 억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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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거한 본넷 커버의 모습입니다.
본넷 커버는 방열 기능과 함께 어느정도의 방음 기능도 하지만
커버 만으로는 디젤 엔진의 소음을 걸러내기에는 역부족이죠.
본넷의 방진 작업 후 탈거한 본넷 커버에는 방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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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넷 커버 전체를 방음매트로 덮어서 엔진 소음을 흡수하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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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진, 방음 작업을 모두 마치고 조립된 모습입니다.
방진매트, 방음매트, 본넷 커버의 3중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엔진 소음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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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도어 방음과 스피커 교체를 진행할 차례.
도어 모서리와 스텝에도 스크래치를 방지하기 위해 마스킹을 해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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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런트 도어 트림을 탈거해보면 일단 프레임쪽은 방음이 전혀 되어있지 않은 모습입니다.
금속으로 이루어진 프레임에 비교적 작은 서비스홀을 플라스틱 패널로 마감했네요.
왼쪽 하단에는 순정 미드 우퍼가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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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체를 위해 순정 미드 우퍼를 탈거하였습니다.
순정 치고는 마그넷도 제법 크고 소리를 잘 재생해줄 것 같지만 실상은..
볼륨을 높이면 음이 깨져버립니다. 귀를 피곤하게 만드는 소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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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순정 스피커를 대신해 골프 차량에 인스톨할 레인보우 DLC 6.2 2way 스피커입니다.
미드우퍼와 트위터 그리고 패시브(음분리기)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독일 레인보우 스피커를 느껴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엔트리 모델입니다.
골프처럼 실용적이고 가성비 좋은 모델이며 둘 다 독일 제품이니 믿고 쓸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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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인보우 미드 우퍼는 자작나무 가이드를 제작하여 순정형으로 인스톨 하였습니다.
깊고 풍푸한 저음을 재생하여 볼륨감을 키워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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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커 교체와 함께 스피커가 고정되어 있는 도어 프레임에는 방진 작업을 진행합니다.
오늘 작업에 방음이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오디오 작업을 할 경우 방진은 필수입니다.
스피커는 공기를 앞뒤로 밀어내며 소리를 재생하는데 문제는 빠르게 왕복 운동을 하니 진동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스피커의 진동으로 인해 도어에서 잡소리가 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진매트를 시공하여 진동을 잡아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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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거한 도어 트림에는 제법 충실하게 순정 신슐레이터가 들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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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어 프레임과 마찬가지로 방진 작업을 진행합니다.
프레임보다도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진 도어 트림은 진동에 더 취약합니다.
때문에 이렇게 방진 작업을 해야 하죠.
방진매트는 진동을 잡고자 하는 물체에 밀착되어야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순정 신슐레이터는 작업을 위해 잠시 탈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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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진 작업을 마치고 순정 신슐레이터를 올린 후 그 위에 RS 신슐레이터를 한번 더 시공하였습니다.
외부 소음이 실내로 유입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순정과 함께 2중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니 방음 효과가 더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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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커 교체와 방진, 방음 작업까지 마치고 모두 조립한 모습입니다.
순정과 다름없어 보이는 깔끔한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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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런트 도어 작업을 마치고 A필러에 들어있는 트위터 역시 교체를 진행합니다.
사실 볼륨을 키울 수록 음이 깨지는 것은 미드 우퍼보다도 트위터 쪽이 더 심합니다.
우퍼 보다는 트위터쪽이 해상도가 더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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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정 트위터를 탈거하고 빈 자리에는 레인보우 트위터를 매립합니다.
실크돔 재질로 순정과 달리 부드럽고 청아한 고음을 재생해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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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 역시 교체를 마치고 A필러 커버를 제자리에 조립해주면 감쪽같은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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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리어 도어 방음을 진행할 차례입니다.
프런트 도어와 같은 방식으로 마감되어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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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어 프레임에 먼저 방진 작업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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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리어 도어 트림 방진 작업업을 진행할 차례!
그런데 프런트와 달리 리어 도어 트림에는 순정 신슐레이터가 없습니다.
폭스바겐 역시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원가절감 앞에서는 별 수 없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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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방진 작업을 진행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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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위에 RS 신슐레이터를 시공하여 마무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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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음 작업을 마치고 조립하면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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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트렁크 커버 방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박스형 차체로 트렁크와 실내가 일체형이 해치백 차량들은 트렁크 하부에서 올라오는 소음이
승객에게 그대로 전해지기 때문에 트렁크 방음이 꼭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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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렁크 커버 전체를 RS 신슐레이터로 덮어 바닥에서 올라오는 소입이
실내까지 전달되기 전에 흡수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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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음 작업을 마치고 커버를 제자리에 조립하면 완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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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음 작업을 통해 골프 차량의 다소 부족했던 정숙성을 높이고,
레인보우 스피커를 통해 음질을 향상시켰습니다.
풍부한 중저음과 뛰어난 해상도를 과장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재생해줍니다.
이상으로 폭스바겐 골프 오디오 및 방음 작업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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