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소방서장 홍 영 근
며칠 후면 음력정월 초하루 날, 한해의 건강과 풍요를 기원하며 조상님께 차례를 지내고 웃어른께는 세배를 하며 가족 간에 덕담을 주고 받는 우리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이다.
벌써부터 고향을 찾는다는 마음에 들뜨기 시작하고, 고향을 향한 마음은 힘든 여정을 마다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마음에는 아랑곳 하지 않고 매년 설 명절 전후에 평소보다 많은 화재 및 교통사고가 발생되고 있어, 화재예방을 위한 사전 안전점검과 운전자의 안전운전은 필수라 생각된다.
즐거운 고향나들이를 위하여 집을 나서기 전에는 불필요한 전기낭비를 하지 않기 위해 TV, 컴퓨터 등 전기, 전자제품의 콘센트는 뽑아두고 콘센트와 전선 등에 합선이나 누전의 위험요인이 없는지를 확인하고 누전차단기에 설치된 시험버튼을 눌러 정상 작동여부를 필히 확인하여야 한다.
또한, 설 연휴 동안 사용하지 않을 가스레인지는 휴즈 코크나 중간 밸브는 잠그고, 전기나 가스보일러는 동파 방지를 위해 외출모드로 전환하고 한파에 대비한 수도관 및 계량기 보온조치도 잊지 말아야 할 사항이다.
고향나들이를 마치고 집에 돌아와서는 가스 냄새가 나는지 확인 후 가스를 사용하고, 전기스위치를 먼저 만지지 말고 창문을 열어 실내를 충분히 환기하여 혹시 모를 가스 누출에 의한 화재에 대비한다.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에는 미리 눈길 대비 스노우 체인, 위험경고용 삼각대를 준비하고, 냉각수 보충과 배터리 및 와이퍼의 이상 유무와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하여야 하며, 차량화재 시 초기 진화를 위한 차량용소화기 준비는 필수일 것이다.
귀성이나 귀가길 운전은 정체를 비롯하여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장거리 운전은 부담이 있으므로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출발 전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2시간 정도 계속 운전할 경우 5~10분간 휴식을 해야 한다.
또한, 운전자에 맞는 시트 조정은 안전운전 뿐만 아니라 피로가 쌓이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그리고 안전벨트는 배가 아닌 골반에 승차인원 모두가 착용하여야 한다.
성묘를 하기 위해 산에 오를 경우에는 향불이나 담뱃불 등으로 인한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하여야 하며, 오랜만에 만난 고향친지나 친구들과 영화관, 노래방 등 다중이용업소를 이용하게 될 경우에는 먼저 업장 내에 부착되어 있는 피난안내도를 확인하고 비상구와 계단의 위치 등을 미리 파악해 두는 것도 만일에 대비한 안전요령일 것이다.
여주소방서에서는 안전한 설 명절을 위하여 연휴기간 동안 화재예방 소방안전대책일환으로 특별비상경계근무 체제에 돌입하여 119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곳에 신속한 출동을 할 수 있도록 만반에 준비를 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