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찬탄】
이 마음 안에 세계가 있으니 세계는 이 마음이다.
이 마음속에 그대가 있고 그대 마음속에 내가 있다
나와 자연 그대와 나, 우리와 세계는 인드라망이다.
무수한 인연[법]이 나를 이루고 나는 법계로 돌아간다.
만법이 하나로 돌아가는데 하나는 어디로 돌아가는가
- <불교의 비전> 211쪽 -
【해설】 연기의 세계관
겁초에 진여(眞如)가 자연히 연기(緣起)하여 세계를 이루었다.
진여는 만법의 바탕이며, 여래의 법신이며, 중생의 심성이다.
모든 현상은 인연생기(因緣生起)하며, 중생은 오온(五蘊)인
물질, 감수, 상상, 작의, 의식의 화합이다. 모든 현상과 중생은
진여가 자연히 연기한 광명의 바다에서 일어난 광명의 물결,
은혜의 물결이다. 아뢰야식[器世間, 根身, 種子]에 무명번뇌가
있으니 예토를 보고, 경계를 불지로써 관찰하면 정토를 본다.
※겁초(劫初) : 성주괴공(成住壞空) 중에 성겁(成劫)의 시작을 말한다.
진여의 바다
광명의 바다
광명의 물결
은혜의 물결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아미타아미타아미타
<불교의 비전>에서 저자이신 정목스님께서 하신 마지막 25번 째 찬탄입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
첫댓글 【찬탄】
이 마음 안에 세계가 있으니 세계는 이 마음이다.
이 마음속에 그대가 있고 그대 마음속에 내가 있다
나와 자연 그대와 나, 우리와 세계는 인드라망이다.
무수한 인연[법]이 나를 이루고 나는 법계로 돌아간다.
만법이 하나로 돌아가는데 하나는 어디로 돌아가는가
25번째 아미타를 찬탄하며
오념문 염불정진 하시는 일상화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 ()
[아미타를 찬탄함]
진여의 바다
광명의 바다
광명의 물결
은혜의 물결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아미타아미타아미타
일상화님
항상 감사합니다.⨀^⨀
많이 배웁니다.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영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이 마음 안에 세계가 있으니 세계는 이 마음이다.
이 마음속에 그대가 있고 그대 마음속에 내가 있다
나와 자연 그대와 나, 우리와 세계는 인드라망이다.
무수한 인연[법]이 나를 이루고 나는 법계로 돌아간다.
만법이 하나로 돌아가는데 하나는 어디로 돌아가는가.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
모든 현상과 중생은
진여가 자연히 연기한 광명의 바다에서
일어난 광명의 물결, 은혜의 물결이다
아뢰야식에 무명번뇌가 있으니
예토를 보고 경계를 불지로써 관찰하면 정토를 본다
오념문 염불수행정진을 찬탄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제25차 오념문 염불정진 제73일 아미타를 찬탄함
이 마음 안에 세계가 있으니 세계는 이 마음이다.
이 마음속에 그대가 있고 그대 마음속에 내가 있다.
나와 자연 그대와 나, 우리와 세계는 인드라망이다.
무수한 인연[법]이 나를 이루고 나는 법계로 돌아간다.
만법이 하나로 돌아가는데 하나는 어디로 돌아가는가
진여의 바다
광명의 바다
광명의 물결
은혜의 물결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진여의 바다
광명의 바다
광명의 물결
은혜의 물결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