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들 "최악의 정치적 오류...한국판 1·6 폭동"
[앵커] 40여 년 만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에 대해 외신들도 크게 주목하고 있습니다. 선포 이유와 해제 과정을 자세히 분석하며 잇따라 속보를 전하고 있는데요, 국제부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v.daum.net
외신, 한국 계엄 파문 보도…'명분 없는 계엄' 분석BBC "계엄 선포, 윤 대통령의 정치적 위기 때문"CNN "최악의 정치적 오류…뭘 얻으려 했는지 의문"워싱턴포스트 "6시간짜리 계엄으로 광범위한 파문"
[앵커]
40여 년 만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에 대해 외신들도 크게 주목하고 있습니다.
선포 이유와 해제 과정을 자세히 분석하며 잇따라 속보를 전하고 있는데요,
국제부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김도원 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믿을 수 없다며 놀라움을 표시했던 외신들은 계속해서 한국의 계엄 선포와 해제 과정을 상세히 전하며 파장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정치적 곤경을 벗어나려 명분 없는 계엄을 선포했다는 게 대체적인 반응입니다.
영국 BBC는 윤 대통령이 반국가 세력과 북한의 위협을 내세웠지만, 계엄 선포는 자신의 정치적 위기 때문이라는 게 금방 분명해졌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앞으로 벌어질 일은 불분명하지만, 국회 바깥에 모인 시위대는 윤석열 체포를 외쳤다고 전했습니다.
BBC는 이번 계엄 선포가 미국의 1월 6일 의회 폭동만큼이나 민주주의 국가라는 한국의 평판을 손상시킬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미국 CNN에 출연한 전문가는 윤 대통령 최악의 정치적 오류라고 짚었습니다.
한국 전문가 데이비드 생어는 대통령이 계엄령으로 얻으려는 게 뭐였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대해 그게 진짜로 의문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의 계엄 선포 담화는 북한의 안보 위협 상황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은 것으로 볼 때 전적으로 정치권을 장악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는 미국 당국자의 분석을 전했습니다.
첫댓글 너무 창피함
저는 아닌데요
왜 저한테까지
왜 내가 쪽팔리지 난 저 병신도 아니고 저 병신 뽑은 2찍도 아닌데
첫댓글 너무 창피함
저는 아닌데요
왜 저한테까지
왜 내가 쪽팔리지 난 저 병신도 아니고 저 병신 뽑은 2찍도 아닌데